귀금속가게 4곳 중 1곳은 20년 이상 유지
입력 2017.06.23 (07:33)
수정 2017.06.23 (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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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업자 생존율이 낮다고 하지만 시계·귀금속 가게는 2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는 비중이 유달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5년 기준으로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을 영위하는 시계·귀금속 도소매 사업자 비중은 19.1%였다.
다른 도소매업종에서 20년 이상 사업자 비중이 1%대, 높아야 10%대 초반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시계·귀금속에서 롱런하는 사업자가 유독 많은 것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 중 3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5.2%에 달했다. 20년 이상 사업자 비율이 24.3%에 달하는 셈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만큼은 아니지만, 의약·의료용품도 비교적 롱런하는 도소매업종으로 꼽혔다. 의약·의료용품 사업자 중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자 비중은 9.9%였다. 30년 이상 사업자는 5.9%에 달했다.
사업 기간이 길다 보니 사업자 연령도 높았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를 연령별로 보면 60대가 21.0%에 달했다. 대부분 도소매업종에서는 60대 사업자 비율이 한 자릿수이거나 10%대에 머무른다.
국세청은 "귀금속이나 시계, 의약·의료용품 등은 핸드폰, 컴퓨터, 의류처럼 유행을 쉽게 타지 않다 보니 사업이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장기 사업자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5년 기준으로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을 영위하는 시계·귀금속 도소매 사업자 비중은 19.1%였다.
다른 도소매업종에서 20년 이상 사업자 비중이 1%대, 높아야 10%대 초반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시계·귀금속에서 롱런하는 사업자가 유독 많은 것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 중 3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5.2%에 달했다. 20년 이상 사업자 비율이 24.3%에 달하는 셈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만큼은 아니지만, 의약·의료용품도 비교적 롱런하는 도소매업종으로 꼽혔다. 의약·의료용품 사업자 중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자 비중은 9.9%였다. 30년 이상 사업자는 5.9%에 달했다.
사업 기간이 길다 보니 사업자 연령도 높았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를 연령별로 보면 60대가 21.0%에 달했다. 대부분 도소매업종에서는 60대 사업자 비율이 한 자릿수이거나 10%대에 머무른다.
국세청은 "귀금속이나 시계, 의약·의료용품 등은 핸드폰, 컴퓨터, 의류처럼 유행을 쉽게 타지 않다 보니 사업이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장기 사업자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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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귀금속가게 4곳 중 1곳은 20년 이상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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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06-23 07:33:51
- 수정2017-06-23 07:35:52
도소매업자 생존율이 낮다고 하지만 시계·귀금속 가게는 20년 이상 사업을 유지하는 비중이 유달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5년 기준으로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을 영위하는 시계·귀금속 도소매 사업자 비중은 19.1%였다.
다른 도소매업종에서 20년 이상 사업자 비중이 1%대, 높아야 10%대 초반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시계·귀금속에서 롱런하는 사업자가 유독 많은 것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 중 3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5.2%에 달했다. 20년 이상 사업자 비율이 24.3%에 달하는 셈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만큼은 아니지만, 의약·의료용품도 비교적 롱런하는 도소매업종으로 꼽혔다. 의약·의료용품 사업자 중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자 비중은 9.9%였다. 30년 이상 사업자는 5.9%에 달했다.
사업 기간이 길다 보니 사업자 연령도 높았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를 연령별로 보면 60대가 21.0%에 달했다. 대부분 도소매업종에서는 60대 사업자 비율이 한 자릿수이거나 10%대에 머무른다.
국세청은 "귀금속이나 시계, 의약·의료용품 등은 핸드폰, 컴퓨터, 의류처럼 유행을 쉽게 타지 않다 보니 사업이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장기 사업자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국세통계연보를 보면 2015년 기준으로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을 영위하는 시계·귀금속 도소매 사업자 비중은 19.1%였다.
다른 도소매업종에서 20년 이상 사업자 비중이 1%대, 높아야 10%대 초반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시계·귀금속에서 롱런하는 사업자가 유독 많은 것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 중 30년 이상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5.2%에 달했다. 20년 이상 사업자 비율이 24.3%에 달하는 셈이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만큼은 아니지만, 의약·의료용품도 비교적 롱런하는 도소매업종으로 꼽혔다. 의약·의료용품 사업자 중 20년 이상 30년 미만 사업자 비중은 9.9%였다. 30년 이상 사업자는 5.9%에 달했다.
사업 기간이 길다 보니 사업자 연령도 높았다. 시계·귀금속 사업자를 연령별로 보면 60대가 21.0%에 달했다. 대부분 도소매업종에서는 60대 사업자 비율이 한 자릿수이거나 10%대에 머무른다.
국세청은 "귀금속이나 시계, 의약·의료용품 등은 핸드폰, 컴퓨터, 의류처럼 유행을 쉽게 타지 않다 보니 사업이 비교적 안정적이어서 장기 사업자 비중이 높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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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경진 기자 kj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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