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끝났는데…집중호우에 잦은 비

입력 2017.08.15 (21:37) 수정 2017.08.16 (09:5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오늘(15일) 경기 북부와 강원 산지 등 중부 지방에, 많게는 100mm 넘는 많은 비가 쏟아졌습니다.

비는 이번주 내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장마철도 지났는데 호우가 이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범기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춘천 의암호 건너편 건물의 형체가 뿌옇게 보일 정도로 굵은 빗줄기가 쏟아집니다.

하루종일 오락가락하는 비에 오리배는 발이 묶였습니다.

<인터뷰> 김점자(안양시 평촌동) : "장마 때처럼 비가 많이 와서 조금은 걷는 데 힘든데, 괜찮아요 지금은 또 나름대로..."

오늘(15일) 하루 강원도 인제 향로봉에는 140mm 넘는 비가 내렸고, 인천, 고양 등 수도권에도 100mm 안팎의 비가 집중됐습니다.

특히 오전 한때 중부와 강원 북부 상공에 강한 비구름이 발달하면서 시간당 20mm 안팎의 장대비가 쏟아졌습니다.

장마철이 지난 후 많은 비가 계속되는 것은 예년과 다른 기압 배치 탓입니다.

예년에는 이맘때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를 뒤덮으면서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해상까지 세력을 확장한 찬 고기압이 저기압을 서해상에 붙잡아뒀고, 그 사이로 수증기가 공급되면서 중부와 강원에 비가 집중됐습니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음주 월요일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이시우(기상청 예보관) : "당분간 중부지방 중심으로 비가 오는 날이 있고 남부 지방도 소강상태를 보이겠지만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찬 고기압의 영향으로 당분간 예년 수준의 더위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장마 끝났는데…집중호우에 잦은 비
    • 입력 2017-08-15 21:28:45
    • 수정2017-08-16 09:56:42
    뉴스 9
<앵커 멘트> 오늘(15일) 경기 북부와 강원 산지 등 중부 지방에, 많게는 100mm 넘는 많은 비가 쏟아졌습니다. 비는 이번주 내내 계속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장마철도 지났는데 호우가 이어지는 이유는 뭘까요? 범기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춘천 의암호 건너편 건물의 형체가 뿌옇게 보일 정도로 굵은 빗줄기가 쏟아집니다. 하루종일 오락가락하는 비에 오리배는 발이 묶였습니다. <인터뷰> 김점자(안양시 평촌동) : "장마 때처럼 비가 많이 와서 조금은 걷는 데 힘든데, 괜찮아요 지금은 또 나름대로..." 오늘(15일) 하루 강원도 인제 향로봉에는 140mm 넘는 비가 내렸고, 인천, 고양 등 수도권에도 100mm 안팎의 비가 집중됐습니다. 특히 오전 한때 중부와 강원 북부 상공에 강한 비구름이 발달하면서 시간당 20mm 안팎의 장대비가 쏟아졌습니다. 장마철이 지난 후 많은 비가 계속되는 것은 예년과 다른 기압 배치 탓입니다. 예년에는 이맘때 북태평양 고기압이 한반도를 뒤덮으면서 덥고 습한 날씨가 계속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동해상까지 세력을 확장한 찬 고기압이 저기압을 서해상에 붙잡아뒀고, 그 사이로 수증기가 공급되면서 중부와 강원에 비가 집중됐습니다. 기상청은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다음주 월요일까지 비가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이시우(기상청 예보관) : "당분간 중부지방 중심으로 비가 오는 날이 있고 남부 지방도 소강상태를 보이겠지만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습니다." 찬 고기압의 영향으로 당분간 예년 수준의 더위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범기영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