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중앙선 추돌 사고 원인 조사…자동제동설비 탓?

입력 2017.09.14 (07:38) 수정 2017.09.14 (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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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국토교통부가 어제 있었던 경의중앙선 기관차 추돌사고 원인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연말 개통예정인 서울 강릉간 철도의 안전과 관련돼 있어 조사결과에 관심이 쏠립니다.

보도에 이현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험 운행을 하던 경의중앙선 기관차 추돌로 기관사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습니다.

위험 상황에서 경고음을 울리고 열차가 자동으로 멈추도록 하는 제동장치인 자동방호장치를 점검하다가 사고가 났습니다.

<녹취> 구조대원 : "뒤에 4명이 탑승한 출입문이 다 찌그러져 있어 가지고, 구조대가 개방해서 들어갔는데 한 명이 CPR(응급) 상황이어서..."

국토교통부는 열차 자동제동 장치가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설비의 이상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철로에 설치된 신호체계도 이상이 있었는지 조사합니다.

사고는 어제 새벽 기관차 두 대가 서원주에서 양평역 간 신호체계 점검을 위해 시험운행을 하던 중 일어났습니다.

앞서 가던 기관차가 멈춰 서자 뒤따르던 기관차가 미쳐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들이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 여파로 경의중앙선 열차운행은 어제 오후가 돼서야 정상화돼 열차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당시 기관차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올해 말 개통 예정인 강릉선의 시설 점검 차원에서 진행된 시험 운전 중이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검토를 거쳐 사고원인을 최종 확정하고 안전설비에 문제가 발견되면 대책수립에 나서게 됩니다.

KBS 뉴스 이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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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의중앙선 추돌 사고 원인 조사…자동제동설비 탓?
    • 입력 2017-09-14 08:12:53
    • 수정2017-09-14 08: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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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어제 있었던 경의중앙선 기관차 추돌사고 원인조사에 착수했습니다.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연말 개통예정인 서울 강릉간 철도의 안전과 관련돼 있어 조사결과에 관심이 쏠립니다.

보도에 이현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험 운행을 하던 경의중앙선 기관차 추돌로 기관사 1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습니다.

위험 상황에서 경고음을 울리고 열차가 자동으로 멈추도록 하는 제동장치인 자동방호장치를 점검하다가 사고가 났습니다.

<녹취> 구조대원 : "뒤에 4명이 탑승한 출입문이 다 찌그러져 있어 가지고, 구조대가 개방해서 들어갔는데 한 명이 CPR(응급) 상황이어서..."

국토교통부는 열차 자동제동 장치가 승객 안전과 직결되는 만큼 설비의 이상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하고 있습니다.

철로에 설치된 신호체계도 이상이 있었는지 조사합니다.

사고는 어제 새벽 기관차 두 대가 서원주에서 양평역 간 신호체계 점검을 위해 시험운행을 하던 중 일어났습니다.

앞서 가던 기관차가 멈춰 서자 뒤따르던 기관차가 미쳐 속도를 줄이지 못하고 들이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사고 여파로 경의중앙선 열차운행은 어제 오후가 돼서야 정상화돼 열차 이용객들이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당시 기관차는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올해 말 개통 예정인 강릉선의 시설 점검 차원에서 진행된 시험 운전 중이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검토를 거쳐 사고원인을 최종 확정하고 안전설비에 문제가 발견되면 대책수립에 나서게 됩니다.

KBS 뉴스 이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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