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 유발’ 통근열차…정시 운행은 하세월?
입력 2017.10.08 (21:13)
수정 2017.10.08 (2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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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1분 1초가 급한 출근 시간, 통근 열차의 출발이 늦어지는 일이 상습적으로 반복된다면 이 열차가 유일한 출근 수단인 직장인들에겐 얼마나 괴로운 일이겠습니까?
수도권에서 서울로 운행되는 통근 열차들이 지연 운행되고 있는 현장에 김병용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이른아침 수원역 대합실, 상당수는 출근중인 직장인들입니다.
<녹취> "지연 안내 말씀드립니다."
플랫폼은 이미 승객들로 가득 찼습니다.
<녹취> 출근 직장인 : "(열차가 아직까지 도착을 안하고 있는데, 혹시 이런 일이 자주 있습니까?) 종종 있죠."
<녹취> 출근 직장인 : "출근시간대에 운행하는 기차가 딱 이거 한대 밖에 없어가지고...불편하죠."
예정 시간을 8분 넘겨 열차는 떠나고, 바로 다음 열차는 8시 4분 서울행 무궁화호, 사실상 출근 시간을 맞출 수 있는 마지막 열차입니다.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는 직장인들은 늦어도, 비좁아도, 딱히 대안이 없습니다.
<녹취> 김규완(직장인) : "다른 수단으로 갈아타야되나 고민도 생기고. 아침부터 참 진이 빠지는 거죠."
이처럼 통근열차의 상당수가 지연 운행되면서 한시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지각철이라는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석달간 출근시간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무궁화호의 96%가 시간을 맞추지 못했고, 다른 열차도 사정이 비슷합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횟수가 많다 보니까 연쇄적으로 지연되는 부분도 있고, 여객이 승하차 시간이 좀 많이 걸려요."
<녹취> 김재원(국회 국토위원) : "코레일 측에서 결국에는 돈되는 노선에만 신경을 쓰고, 적자 노선에는 투자를 게을리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코레일은 20분 이상 지연시 보상하는 KTX에 대해선 이번달(10월)부터 서비스 평가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1분 1초가 급한 출근 시간, 통근 열차의 출발이 늦어지는 일이 상습적으로 반복된다면 이 열차가 유일한 출근 수단인 직장인들에겐 얼마나 괴로운 일이겠습니까?
수도권에서 서울로 운행되는 통근 열차들이 지연 운행되고 있는 현장에 김병용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이른아침 수원역 대합실, 상당수는 출근중인 직장인들입니다.
<녹취> "지연 안내 말씀드립니다."
플랫폼은 이미 승객들로 가득 찼습니다.
<녹취> 출근 직장인 : "(열차가 아직까지 도착을 안하고 있는데, 혹시 이런 일이 자주 있습니까?) 종종 있죠."
<녹취> 출근 직장인 : "출근시간대에 운행하는 기차가 딱 이거 한대 밖에 없어가지고...불편하죠."
예정 시간을 8분 넘겨 열차는 떠나고, 바로 다음 열차는 8시 4분 서울행 무궁화호, 사실상 출근 시간을 맞출 수 있는 마지막 열차입니다.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는 직장인들은 늦어도, 비좁아도, 딱히 대안이 없습니다.
<녹취> 김규완(직장인) : "다른 수단으로 갈아타야되나 고민도 생기고. 아침부터 참 진이 빠지는 거죠."
이처럼 통근열차의 상당수가 지연 운행되면서 한시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지각철이라는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석달간 출근시간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무궁화호의 96%가 시간을 맞추지 못했고, 다른 열차도 사정이 비슷합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횟수가 많다 보니까 연쇄적으로 지연되는 부분도 있고, 여객이 승하차 시간이 좀 많이 걸려요."
<녹취> 김재원(국회 국토위원) : "코레일 측에서 결국에는 돈되는 노선에만 신경을 쓰고, 적자 노선에는 투자를 게을리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코레일은 20분 이상 지연시 보상하는 KTX에 대해선 이번달(10월)부터 서비스 평가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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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각 유발’ 통근열차…정시 운행은 하세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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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0-08 21:15:33
- 수정2017-10-08 21:40:20
<앵커 멘트>
1분 1초가 급한 출근 시간, 통근 열차의 출발이 늦어지는 일이 상습적으로 반복된다면 이 열차가 유일한 출근 수단인 직장인들에겐 얼마나 괴로운 일이겠습니까?
수도권에서 서울로 운행되는 통근 열차들이 지연 운행되고 있는 현장에 김병용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이른아침 수원역 대합실, 상당수는 출근중인 직장인들입니다.
<녹취> "지연 안내 말씀드립니다."
플랫폼은 이미 승객들로 가득 찼습니다.
<녹취> 출근 직장인 : "(열차가 아직까지 도착을 안하고 있는데, 혹시 이런 일이 자주 있습니까?) 종종 있죠."
<녹취> 출근 직장인 : "출근시간대에 운행하는 기차가 딱 이거 한대 밖에 없어가지고...불편하죠."
예정 시간을 8분 넘겨 열차는 떠나고, 바로 다음 열차는 8시 4분 서울행 무궁화호, 사실상 출근 시간을 맞출 수 있는 마지막 열차입니다.
수도권과 서울을 오가는 직장인들은 늦어도, 비좁아도, 딱히 대안이 없습니다.
<녹취> 김규완(직장인) : "다른 수단으로 갈아타야되나 고민도 생기고. 아침부터 참 진이 빠지는 거죠."
이처럼 통근열차의 상당수가 지연 운행되면서 한시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지각철이라는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지난 5월부터 석달간 출근시간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무궁화호의 96%가 시간을 맞추지 못했고, 다른 열차도 사정이 비슷합니다.
<녹취> 코레일 관계자(음성변조) : "횟수가 많다 보니까 연쇄적으로 지연되는 부분도 있고, 여객이 승하차 시간이 좀 많이 걸려요."
<녹취> 김재원(국회 국토위원) : "코레일 측에서 결국에는 돈되는 노선에만 신경을 쓰고, 적자 노선에는 투자를 게을리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코레일은 20분 이상 지연시 보상하는 KTX에 대해선 이번달(10월)부터 서비스 평가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병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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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용 기자 2by828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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