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 전동차 노후화 심각…57%가 21년 이상”
입력 2017.10.17 (09:31)
수정 2017.10.17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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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지하철 전동차와 시설의 노후화가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진선미 의원이 17일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4년간 서울 지하철에서 발생한 사고와 운행 장애는 총 43건이었다.
지하철 사고·운행 장애는 2014년 7건에서 2015년 8건, 지난해 17건으로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1∼8월에는 운행 장애 6건, 사고가 5건 발생했다.
지하철 2호선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40%(17건)를 차지했다. 4호선(25.5%)과 3·5호선(각각 11.6%)이 뒤를 이었다.
운행 장애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가 꼽혔다. 근본 원인으로는 시설과 전동차 노후화가 지목된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는 평균 18.8년 사용됐다. 철도안전법상 지하철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다다른 차량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사용된 지 21년 이상 된 노후전동차는 2천18량(56.5%)으로 전체 전동차의 절반이 넘는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전동차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예상 비용은 2조 902억 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4천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보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드는 지하철 노후화 개선 작업을 자력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진선미 의원이 17일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4년간 서울 지하철에서 발생한 사고와 운행 장애는 총 43건이었다.
지하철 사고·운행 장애는 2014년 7건에서 2015년 8건, 지난해 17건으로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1∼8월에는 운행 장애 6건, 사고가 5건 발생했다.
지하철 2호선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40%(17건)를 차지했다. 4호선(25.5%)과 3·5호선(각각 11.6%)이 뒤를 이었다.
운행 장애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가 꼽혔다. 근본 원인으로는 시설과 전동차 노후화가 지목된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는 평균 18.8년 사용됐다. 철도안전법상 지하철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다다른 차량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사용된 지 21년 이상 된 노후전동차는 2천18량(56.5%)으로 전체 전동차의 절반이 넘는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전동차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예상 비용은 2조 902억 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4천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보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드는 지하철 노후화 개선 작업을 자력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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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 지하철 전동차 노후화 심각…57%가 21년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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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7-10-17 09:31:14
- 수정2017-10-17 09:40:01
서울 지하철 전동차와 시설의 노후화가 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진선미 의원이 17일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4년간 서울 지하철에서 발생한 사고와 운행 장애는 총 43건이었다.
지하철 사고·운행 장애는 2014년 7건에서 2015년 8건, 지난해 17건으로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1∼8월에는 운행 장애 6건, 사고가 5건 발생했다.
지하철 2호선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40%(17건)를 차지했다. 4호선(25.5%)과 3·5호선(각각 11.6%)이 뒤를 이었다.
운행 장애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가 꼽혔다. 근본 원인으로는 시설과 전동차 노후화가 지목된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는 평균 18.8년 사용됐다. 철도안전법상 지하철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다다른 차량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사용된 지 21년 이상 된 노후전동차는 2천18량(56.5%)으로 전체 전동차의 절반이 넘는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전동차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예상 비용은 2조 902억 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4천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보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드는 지하철 노후화 개선 작업을 자력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진선미 의원이 17일 서울시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보면 최근 4년간 서울 지하철에서 발생한 사고와 운행 장애는 총 43건이었다.
지하철 사고·운행 장애는 2014년 7건에서 2015년 8건, 지난해 17건으로 지속해서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1∼8월에는 운행 장애 6건, 사고가 5건 발생했다.
지하철 2호선에서 발생한 사고가 전체의 40%(17건)를 차지했다. 4호선(25.5%)과 3·5호선(각각 11.6%)이 뒤를 이었다.
운행 장애와 사고의 주요 원인으로는 차량 부품장애(32.6%), 신호설비 등 장애(20.9%)가 꼽혔다. 근본 원인으로는 시설과 전동차 노후화가 지목된다.
서울 지하철 전동차는 평균 18.8년 사용됐다. 철도안전법상 지하철 전동차 기대수명인 25∼30년에 다다른 차량이 그만큼 많아졌다는 뜻이다. 사용된 지 21년 이상 된 노후전동차는 2천18량(56.5%)으로 전체 전동차의 절반이 넘는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노후전동차를 교체하는 데 필요한 예상 비용은 2조 902억 원에 달한다.
서울교통공사는 매년 4천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보는 상황에서 막대한 예산이 드는 지하철 노후화 개선 작업을 자력으로 감당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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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영 기자 parkj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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