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택시 감차 사업’, 업계 이견으로 2년 만에 중단

입력 2017.11.11 (07:32) 수정 2017.11.11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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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용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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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전 ‘택시 감차 사업’, 업계 이견으로 2년 만에 중단
    • 입력 2017-11-11 07:34:46
    • 수정2017-11-11 08: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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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에서 처음 시작된 대전지역 택시 감차 사업이 시행 2년 만에 중단됐습니다.

개인택시 업계가 발을 뺐기 때문인데, 법인택시 업계는 감차 재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용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대전 법인택시 기사 천여 명이 대전시청 앞에 모였습니다.

대전 인구에 비해 택시가 지나치게 많이 공급됐다며 감차사업 진행을 요구합니다.

<인터뷰> 전근배(택시노조 대전본부) : "택시산업이 살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면 다시 감차를 진행해서 택시노동자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대전에서 전국 최초로 택시 감차가 시작된 건 2015년 1월.

2022년까지 전체 택시의 15%인 천 3백여 대를 자율 감차하기로 대전시와 업계가 합의했습니다.

그러나 174대만 줄인 뒤 개인택시측 거부로 사업이 중단됐습니다.

감차보상금이 개인택시는 1대에 9천만 원, 법인택시는 3천 6백만 원인 점을 반영해 감차기금 납부액을 개인택시는 1대에 월 5만 원, 법인택시는 월 만 원으로 정했으나 이게 부당하다는 겁니다.

<인터뷰> 임응식(개인택시 기사) : "합당하지 않으니까 저희가 자율적으로 감차하는 걸 참여하지 않는 거죠."

자율감차 사업이다 보니 중재를 통한 사업재개도 쉽지 않습니다.

이런 가운데 대전 택시업계는 인구가 급증하는 인근 세종시와 사업구역을 합치자는 주장도 펴 세종시 택시업계와도 마찰을 빚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용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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