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발사체 10월 첫 시험대…달탐사는 2020년으로
입력 2018.02.06 (06:55)
수정 2018.02.06 (07:3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지난 2013년 나로호 발사가 성공했지만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절하됐는데요.
그래서 우리 기술로 한국형 발사체를 개발해왔는데, 성능 검증이 완료되면서 첫 시험 발사일이 오는 10월로 결정됐습니다.
신방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형 발사체의 엔진 연소 시험이 한창입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75톤급 엔진으로, 누적 시험 횟수가 50차례를 넘으면서 성능이 검증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엔진을 장착한 로켓 조립이 시작됐고 오는 10월 첫 시험대에 오릅니다.
75톤급 엔진 1기를 이용한 이번 시험발사가 성공하면 3년 뒤인 오는 2021년에는 엔진 4개를 묶어 추력을 늘린 3단 로켓이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진규/과기정통부 제1차관 :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가 2021년 최초로 발사됩니다."]
정부는 발사체와 마찬가지로 연기를 거듭해온 달 탐사 계획도 최종 확정했습니다.
달 궤도에 2020년까지 탐사선을 보내고, 이후 우리 기술로 달 착륙까지 시도한다는 겁니다.
[최석원/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장 : " "한국형 발사체를 이용해서 달탐사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그 규모에 맞는 궤도선을 개발했고요. 굉장히 경량이면서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이 같은 자체 우주기술이 확보되면 오는 2026년부터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발사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다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우주개발의 일정 변경이 잦았던 만큼 이번 만큼은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지난 2013년 나로호 발사가 성공했지만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절하됐는데요.
그래서 우리 기술로 한국형 발사체를 개발해왔는데, 성능 검증이 완료되면서 첫 시험 발사일이 오는 10월로 결정됐습니다.
신방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형 발사체의 엔진 연소 시험이 한창입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75톤급 엔진으로, 누적 시험 횟수가 50차례를 넘으면서 성능이 검증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엔진을 장착한 로켓 조립이 시작됐고 오는 10월 첫 시험대에 오릅니다.
75톤급 엔진 1기를 이용한 이번 시험발사가 성공하면 3년 뒤인 오는 2021년에는 엔진 4개를 묶어 추력을 늘린 3단 로켓이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진규/과기정통부 제1차관 :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가 2021년 최초로 발사됩니다."]
정부는 발사체와 마찬가지로 연기를 거듭해온 달 탐사 계획도 최종 확정했습니다.
달 궤도에 2020년까지 탐사선을 보내고, 이후 우리 기술로 달 착륙까지 시도한다는 겁니다.
[최석원/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장 : " "한국형 발사체를 이용해서 달탐사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그 규모에 맞는 궤도선을 개발했고요. 굉장히 경량이면서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이 같은 자체 우주기술이 확보되면 오는 2026년부터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발사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다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우주개발의 일정 변경이 잦았던 만큼 이번 만큼은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한국형 발사체 10월 첫 시험대…달탐사는 2020년으로
-
- 입력 2018-02-06 07:12:32
- 수정2018-02-06 07:31:41
[앵커]
지난 2013년 나로호 발사가 성공했지만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절하됐는데요.
그래서 우리 기술로 한국형 발사체를 개발해왔는데, 성능 검증이 완료되면서 첫 시험 발사일이 오는 10월로 결정됐습니다.
신방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형 발사체의 엔진 연소 시험이 한창입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75톤급 엔진으로, 누적 시험 횟수가 50차례를 넘으면서 성능이 검증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엔진을 장착한 로켓 조립이 시작됐고 오는 10월 첫 시험대에 오릅니다.
75톤급 엔진 1기를 이용한 이번 시험발사가 성공하면 3년 뒤인 오는 2021년에는 엔진 4개를 묶어 추력을 늘린 3단 로켓이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진규/과기정통부 제1차관 :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가 2021년 최초로 발사됩니다."]
정부는 발사체와 마찬가지로 연기를 거듭해온 달 탐사 계획도 최종 확정했습니다.
달 궤도에 2020년까지 탐사선을 보내고, 이후 우리 기술로 달 착륙까지 시도한다는 겁니다.
[최석원/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장 : " "한국형 발사체를 이용해서 달탐사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그 규모에 맞는 궤도선을 개발했고요. 굉장히 경량이면서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이 같은 자체 우주기술이 확보되면 오는 2026년부터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발사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다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우주개발의 일정 변경이 잦았던 만큼 이번 만큼은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지난 2013년 나로호 발사가 성공했지만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절반의 성공'으로 평가절하됐는데요.
그래서 우리 기술로 한국형 발사체를 개발해왔는데, 성능 검증이 완료되면서 첫 시험 발사일이 오는 10월로 결정됐습니다.
신방실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형 발사체의 엔진 연소 시험이 한창입니다.
우리 기술로 개발한 75톤급 엔진으로, 누적 시험 횟수가 50차례를 넘으면서 성능이 검증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지난달부터는 엔진을 장착한 로켓 조립이 시작됐고 오는 10월 첫 시험대에 오릅니다.
75톤급 엔진 1기를 이용한 이번 시험발사가 성공하면 3년 뒤인 오는 2021년에는 엔진 4개를 묶어 추력을 늘린 3단 로켓이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진규/과기정통부 제1차관 : "1.5톤급 실용위성을 지구 저궤도에 투입할 수 있는 한국형 발사체가 2021년 최초로 발사됩니다."]
정부는 발사체와 마찬가지로 연기를 거듭해온 달 탐사 계획도 최종 확정했습니다.
달 궤도에 2020년까지 탐사선을 보내고, 이후 우리 기술로 달 착륙까지 시도한다는 겁니다.
[최석원/항공우주연구원 달탐사사업단장 : " "한국형 발사체를 이용해서 달탐사를 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하기 때문에 그 규모에 맞는 궤도선을 개발했고요. 굉장히 경량이면서 여러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이 같은 자체 우주기술이 확보되면 오는 2026년부터는 민간 주도로 다양한 발사 서비스도 시작한다는 게 정부 계획입니다.
다만 정권이 바뀔 때마다 기술 수준을 고려하지 않은 채 우주개발의 일정 변경이 잦았던 만큼 이번 만큼은 지속적이고 신뢰성 있는 정책 추진에 대한 정부 의지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KBS 뉴스 신방실입니다.
-
-
신방실 기자 weezer@kbs.co.kr
신방실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