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명 부르는 녹내장…땅콩·멸치 등 ‘니아신’ 예방 효과

입력 2018.04.07 (21:22) 수정 2018.04.09 (10:1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녹내장은 서서히 시력을 빼앗아 실명에까지 이르게 하지만 마땅히 치료 방법이 없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땅콩이나 멸치에 많이 든 식이 영양소 '니아신'이 녹내장 위험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처음 확인됐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 60대 여성은 검게 보이지 않는 부분이 늘어 점차 시력을 잃고 있습니다.

바로 녹내장입니다.

딱히 치료방법이 없어 녹내장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봤지만 헛수고였습니다.

[유귀록/녹내장 환자 : "녹내장에 대해서는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뭐 안 나와요. 사람들한테 물어봐도 모르고 그러니까 신경도 거의 안 쓰다시피 한 거죠."]

서울성모병원 연구팀이 식이 영양소 '니아신'의 녹내장 효능을 처음 입증했습니다.

'니아신'을 하루 20mg 이상 충분히 섭취한 경우, 10mg 미만으로 소량 섭취한 사람보다 녹내장 발병 위험이 40%나 감소했습니다.

초기 녹내장이 진행된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니아신'이 죽어가는 시신경 세포의 에너지 활성을 도와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키는 겁니다.

[정경인/서울성모병원 안과 교수 : "니아신은 보통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그리고 우리가 DNA를 합성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하는 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니아신'은 땅콩이나 멸치에 풍부하고 돼지고기나 닭고기, 계란 같은 단백질 식품에 많습니다.

만약 안압이 정상이면서 녹내장이 진행되는 환자라면 '니아신' 섭취 부족이 원인일 수 있어서 매일 한 끼 정도는 단백질 식품으로 식단을 짜는 게 좋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실명 부르는 녹내장…땅콩·멸치 등 ‘니아신’ 예방 효과
    • 입력 2018-04-07 21:23:47
    • 수정2018-04-09 10:14:14
    뉴스 9
[앵커] 녹내장은 서서히 시력을 빼앗아 실명에까지 이르게 하지만 마땅히 치료 방법이 없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땅콩이나 멸치에 많이 든 식이 영양소 '니아신'이 녹내장 위험을 크게 줄이는 것으로 처음 확인됐습니다. 박광식 의학전문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이 60대 여성은 검게 보이지 않는 부분이 늘어 점차 시력을 잃고 있습니다. 바로 녹내장입니다. 딱히 치료방법이 없어 녹내장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봤지만 헛수고였습니다. [유귀록/녹내장 환자 : "녹내장에 대해서는 (좋은) 음식에 대해서는 뭐 안 나와요. 사람들한테 물어봐도 모르고 그러니까 신경도 거의 안 쓰다시피 한 거죠."] 서울성모병원 연구팀이 식이 영양소 '니아신'의 녹내장 효능을 처음 입증했습니다. '니아신'을 하루 20mg 이상 충분히 섭취한 경우, 10mg 미만으로 소량 섭취한 사람보다 녹내장 발병 위험이 40%나 감소했습니다. 초기 녹내장이 진행된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니아신'이 죽어가는 시신경 세포의 에너지 활성을 도와 손상된 세포를 복구시키는 겁니다. [정경인/서울성모병원 안과 교수 : "니아신은 보통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를 만들고 그리고 우리가 DNA를 합성하는 데 있어서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하는 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니아신'은 땅콩이나 멸치에 풍부하고 돼지고기나 닭고기, 계란 같은 단백질 식품에 많습니다. 만약 안압이 정상이면서 녹내장이 진행되는 환자라면 '니아신' 섭취 부족이 원인일 수 있어서 매일 한 끼 정도는 단백질 식품으로 식단을 짜는 게 좋습니다. KBS 뉴스 박광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