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광화문시대…광장 3.7배 확장, 문제는 ‘교통’
입력 2018.04.10 (21:15)
수정 2018.04.10 (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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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현대사의 상징인 광화문 일대가 앞으로 3년 뒤면 크게 바뀝니다.
광장 크기를 지금보다 3배 이상 늘리고, 과거 문화재를 복원해 역사성을 회복한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입니다.
보도에 최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2009년, 광장이 들어서면서 여름이면 아이들이 물장구를 쳤고, 전국에서 천 7백만 명이 모여 촛불을 들었습니다.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0년, 광화문 광장이 다시 모습을 바꿉니다.
우선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차로에 역사광장이 조성됩니다.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가 열렸던 '월대'가 복원되고, 일제강점기 광화문 옆으로 옮겨진 해태상도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광화문 광장이란 역사성, 또 상징성 그리고 시민성을 고려해서 이곳을 완전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합니다."]
차도에 둘러싸인 지금의 시민광장은 세종문화 앞까지 확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광장 규모는 지금보다 3.7배 넓어집니다.
문제는 교통입니다.
세종대로를 10차선에서 6개 차선으로 줄일 경우 통행 가능량은 3분의 1 정도 줄어듭니다.
서울시는 우회로를 확보해 차량 흐름을 분산하고, 제한 속도를 시속 40km로 낮추는 등 여러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진희선/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 : "지하철 신분당선이나 GTX A나 B를 정부와 협의해서 이쪽에 통과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
2021년 광화문 시대를 천명한 서울시는 사업이 본격화되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도 청와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현대사의 상징인 광화문 일대가 앞으로 3년 뒤면 크게 바뀝니다.
광장 크기를 지금보다 3배 이상 늘리고, 과거 문화재를 복원해 역사성을 회복한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입니다.
보도에 최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2009년, 광장이 들어서면서 여름이면 아이들이 물장구를 쳤고, 전국에서 천 7백만 명이 모여 촛불을 들었습니다.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0년, 광화문 광장이 다시 모습을 바꿉니다.
우선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차로에 역사광장이 조성됩니다.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가 열렸던 '월대'가 복원되고, 일제강점기 광화문 옆으로 옮겨진 해태상도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광화문 광장이란 역사성, 또 상징성 그리고 시민성을 고려해서 이곳을 완전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합니다."]
차도에 둘러싸인 지금의 시민광장은 세종문화 앞까지 확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광장 규모는 지금보다 3.7배 넓어집니다.
문제는 교통입니다.
세종대로를 10차선에서 6개 차선으로 줄일 경우 통행 가능량은 3분의 1 정도 줄어듭니다.
서울시는 우회로를 확보해 차량 흐름을 분산하고, 제한 속도를 시속 40km로 낮추는 등 여러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진희선/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 : "지하철 신분당선이나 GTX A나 B를 정부와 협의해서 이쪽에 통과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
2021년 광화문 시대를 천명한 서울시는 사업이 본격화되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도 청와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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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광화문시대…광장 3.7배 확장, 문제는 ‘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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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4-10 22: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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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의 상징인 광화문 일대가 앞으로 3년 뒤면 크게 바뀝니다.
광장 크기를 지금보다 3배 이상 늘리고, 과거 문화재를 복원해 역사성을 회복한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입니다.
보도에 최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2009년, 광장이 들어서면서 여름이면 아이들이 물장구를 쳤고, 전국에서 천 7백만 명이 모여 촛불을 들었습니다.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0년, 광화문 광장이 다시 모습을 바꿉니다.
우선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차로에 역사광장이 조성됩니다.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가 열렸던 '월대'가 복원되고, 일제강점기 광화문 옆으로 옮겨진 해태상도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광화문 광장이란 역사성, 또 상징성 그리고 시민성을 고려해서 이곳을 완전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합니다."]
차도에 둘러싸인 지금의 시민광장은 세종문화 앞까지 확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광장 규모는 지금보다 3.7배 넓어집니다.
문제는 교통입니다.
세종대로를 10차선에서 6개 차선으로 줄일 경우 통행 가능량은 3분의 1 정도 줄어듭니다.
서울시는 우회로를 확보해 차량 흐름을 분산하고, 제한 속도를 시속 40km로 낮추는 등 여러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진희선/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 : "지하철 신분당선이나 GTX A나 B를 정부와 협의해서 이쪽에 통과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
2021년 광화문 시대를 천명한 서울시는 사업이 본격화되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도 청와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현대사의 상징인 광화문 일대가 앞으로 3년 뒤면 크게 바뀝니다.
광장 크기를 지금보다 3배 이상 늘리고, 과거 문화재를 복원해 역사성을 회복한다는 게 서울시의 계획입니다.
보도에 최진아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
2009년, 광장이 들어서면서 여름이면 아이들이 물장구를 쳤고, 전국에서 천 7백만 명이 모여 촛불을 들었습니다.
시민의 품으로 돌아온 지 10년, 광화문 광장이 다시 모습을 바꿉니다.
우선 광화문 앞을 가로지르는 차로에 역사광장이 조성됩니다.
조선 왕실의 주요 행사가 열렸던 '월대'가 복원되고, 일제강점기 광화문 옆으로 옮겨진 해태상도 원래 자리로 돌아옵니다.
[박원순/서울시장 : "광화문 광장이란 역사성, 또 상징성 그리고 시민성을 고려해서 이곳을 완전한 시민의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고자 합니다."]
차도에 둘러싸인 지금의 시민광장은 세종문화 앞까지 확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광화문광장 규모는 지금보다 3.7배 넓어집니다.
문제는 교통입니다.
세종대로를 10차선에서 6개 차선으로 줄일 경우 통행 가능량은 3분의 1 정도 줄어듭니다.
서울시는 우회로를 확보해 차량 흐름을 분산하고, 제한 속도를 시속 40km로 낮추는 등 여러 방안을 고심 중입니다.
[진희선/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 : "지하철 신분당선이나 GTX A나 B를 정부와 협의해서 이쪽에 통과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추가적인 논의를 해 나가겠다..."]
2021년 광화문 시대를 천명한 서울시는 사업이 본격화되면 대통령 집무실 이전도 청와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최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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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아 기자 jina94@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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