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 한숨 돌렸지만…협력업체·대리점 ‘불안’
입력 2018.04.25 (06:43)
수정 2018.04.25 (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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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한국 GM이 일단 노사 합의를 이뤄내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지만, 일선 협력업체와 대리점들은 수주량과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자동차 엔진과 플라스틱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모든 생산 물량을 한국 GM에 납품하다보니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이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수주량이 예전의 30%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조환수/1차 협력업체 대표 : "시장이 축소되면서 우리 공장 매출은 작년 월평균 40억에서 올해 25억에서 28억 매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을 최소화하면서 한국 GM이 정상화될 때까지 사실상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제품을 만들어서 납품하기 위해 준비해 둔 상자입니다.
주문 물량이 줄면서 이렇게 빈 상자 수 천 개만 쌓여 있습니다.
영업 사원들 사정도 마찬가집니다.
한국 GM은 직영점 없이 대리점 방식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차를 팔지 못하면 사실상 수입이 없습니다.
[김환영/판매 사원 : "평소에 한 백만 원 받았던 사람들이 한 30만 원 정도 벌고 있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자기가 돈을 써가면서 지금 다니는 실정인거죠."]
한국GM의 지난달 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60%나 줄어든 6천 대에 그쳤습니다.
국내 업체 가운데 최하위입니다.
한국 GM은 노사 합의에서 두 종류의 신차 배정 계획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지만,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해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정부 그리고 산업은행과 협상도 변수가 되고 있어서 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 사원들 불안은 현재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한국 GM이 일단 노사 합의를 이뤄내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지만, 일선 협력업체와 대리점들은 수주량과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자동차 엔진과 플라스틱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모든 생산 물량을 한국 GM에 납품하다보니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이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수주량이 예전의 30%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조환수/1차 협력업체 대표 : "시장이 축소되면서 우리 공장 매출은 작년 월평균 40억에서 올해 25억에서 28억 매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을 최소화하면서 한국 GM이 정상화될 때까지 사실상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제품을 만들어서 납품하기 위해 준비해 둔 상자입니다.
주문 물량이 줄면서 이렇게 빈 상자 수 천 개만 쌓여 있습니다.
영업 사원들 사정도 마찬가집니다.
한국 GM은 직영점 없이 대리점 방식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차를 팔지 못하면 사실상 수입이 없습니다.
[김환영/판매 사원 : "평소에 한 백만 원 받았던 사람들이 한 30만 원 정도 벌고 있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자기가 돈을 써가면서 지금 다니는 실정인거죠."]
한국GM의 지난달 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60%나 줄어든 6천 대에 그쳤습니다.
국내 업체 가운데 최하위입니다.
한국 GM은 노사 합의에서 두 종류의 신차 배정 계획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지만,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해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정부 그리고 산업은행과 협상도 변수가 되고 있어서 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 사원들 불안은 현재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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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04-25 07:2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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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GM이 일단 노사 합의를 이뤄내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지만, 일선 협력업체와 대리점들은 수주량과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자동차 엔진과 플라스틱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모든 생산 물량을 한국 GM에 납품하다보니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이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수주량이 예전의 30%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조환수/1차 협력업체 대표 : "시장이 축소되면서 우리 공장 매출은 작년 월평균 40억에서 올해 25억에서 28억 매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을 최소화하면서 한국 GM이 정상화될 때까지 사실상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제품을 만들어서 납품하기 위해 준비해 둔 상자입니다.
주문 물량이 줄면서 이렇게 빈 상자 수 천 개만 쌓여 있습니다.
영업 사원들 사정도 마찬가집니다.
한국 GM은 직영점 없이 대리점 방식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차를 팔지 못하면 사실상 수입이 없습니다.
[김환영/판매 사원 : "평소에 한 백만 원 받았던 사람들이 한 30만 원 정도 벌고 있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자기가 돈을 써가면서 지금 다니는 실정인거죠."]
한국GM의 지난달 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60%나 줄어든 6천 대에 그쳤습니다.
국내 업체 가운데 최하위입니다.
한국 GM은 노사 합의에서 두 종류의 신차 배정 계획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지만,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해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정부 그리고 산업은행과 협상도 변수가 되고 있어서 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 사원들 불안은 현재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한국 GM이 일단 노사 합의를 이뤄내면서, 최악의 상황은 피했다지만, 일선 협력업체와 대리점들은 수주량과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황정호 기자가 현장을 돌아봤습니다.
[리포트]
자동차 엔진과 플라스틱 부품을 제조하는 업체입니다.
모든 생산 물량을 한국 GM에 납품하다보니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 이후 직격탄을 맞았습니다.
수주량이 예전의 30% 정도로 급감했습니다.
[조환수/1차 협력업체 대표 : "시장이 축소되면서 우리 공장 매출은 작년 월평균 40억에서 올해 25억에서 28억 매출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공장 가동을 최소화하면서 한국 GM이 정상화될 때까지 사실상 버티기에 들어갔습니다.
제품을 만들어서 납품하기 위해 준비해 둔 상자입니다.
주문 물량이 줄면서 이렇게 빈 상자 수 천 개만 쌓여 있습니다.
영업 사원들 사정도 마찬가집니다.
한국 GM은 직영점 없이 대리점 방식으로만 운영되다 보니 차를 팔지 못하면 사실상 수입이 없습니다.
[김환영/판매 사원 : "평소에 한 백만 원 받았던 사람들이 한 30만 원 정도 벌고 있다 이렇게 보면 됩니다. 자기가 돈을 써가면서 지금 다니는 실정인거죠."]
한국GM의 지난달 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60%나 줄어든 6천 대에 그쳤습니다.
국내 업체 가운데 최하위입니다.
한국 GM은 노사 합의에서 두 종류의 신차 배정 계획을 이례적으로 공개했지만,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해 경영이 정상화되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어 보입니다.
앞으로 정부 그리고 산업은행과 협상도 변수가 되고 있어서 협력업체와 대리점 영업 사원들 불안은 현재진행형입니다.
KBS 뉴스 황정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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