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한 고리 파고드는 엘리엇…“현대차 지배구조 개편안 반대표”
입력 2018.05.11 (23:27)
수정 2018.05.11 (2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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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오늘 재확인했습니다.
3년 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어깃장을 논 적이 있는데, 결국, 재벌기업들이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엘리엇이 오는 29일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또다시 밝혔습니다.
개편안의 핵심은 모비스를 나눠 한쪽을 글로비스에 합치면서, 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데 있습니다.
이때 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받습니다.
엘리엇은 이 비율이, 모비스 주주인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합니다.
엘리엇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물산 지분의 7.12%를 들고 합병에 반대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정부가 합병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7천억 원 이상을 배상하라는 소송도 추진 중입니다.
이처럼 엘리엇이 국내 대기업들의 합병 과정에 개입해 이익을 추구하는 건 재벌그룹들이 자초한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총수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도 그룹을 지배하는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마찬가지로 해외 투기 자본이 적은 지분으로도 경영권을 위협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창민/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 "후진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지배구조 체제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제2의 엘리엇이 계속해서 한국에서 활동하게 되지 않을까..."]
엘리엇의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주주 의견을 경청하겠다면서도, 지배구조 개편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오늘 재확인했습니다.
3년 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어깃장을 논 적이 있는데, 결국, 재벌기업들이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엘리엇이 오는 29일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또다시 밝혔습니다.
개편안의 핵심은 모비스를 나눠 한쪽을 글로비스에 합치면서, 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데 있습니다.
이때 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받습니다.
엘리엇은 이 비율이, 모비스 주주인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합니다.
엘리엇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물산 지분의 7.12%를 들고 합병에 반대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정부가 합병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7천억 원 이상을 배상하라는 소송도 추진 중입니다.
이처럼 엘리엇이 국내 대기업들의 합병 과정에 개입해 이익을 추구하는 건 재벌그룹들이 자초한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총수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도 그룹을 지배하는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마찬가지로 해외 투기 자본이 적은 지분으로도 경영권을 위협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창민/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 "후진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지배구조 체제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제2의 엘리엇이 계속해서 한국에서 활동하게 되지 않을까..."]
엘리엇의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주주 의견을 경청하겠다면서도, 지배구조 개편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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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05-11 23:27:23
- 수정2018-05-11 23:4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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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오늘 재확인했습니다.
3년 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어깃장을 논 적이 있는데, 결국, 재벌기업들이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엘리엇이 오는 29일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또다시 밝혔습니다.
개편안의 핵심은 모비스를 나눠 한쪽을 글로비스에 합치면서, 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데 있습니다.
이때 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받습니다.
엘리엇은 이 비율이, 모비스 주주인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합니다.
엘리엇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물산 지분의 7.12%를 들고 합병에 반대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정부가 합병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7천억 원 이상을 배상하라는 소송도 추진 중입니다.
이처럼 엘리엇이 국내 대기업들의 합병 과정에 개입해 이익을 추구하는 건 재벌그룹들이 자초한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총수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도 그룹을 지배하는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마찬가지로 해외 투기 자본이 적은 지분으로도 경영권을 위협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창민/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 "후진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지배구조 체제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제2의 엘리엇이 계속해서 한국에서 활동하게 되지 않을까..."]
엘리엇의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주주 의견을 경청하겠다면서도, 지배구조 개편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미국 헤지펀드 엘리엇이 현대자동차 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오늘 재확인했습니다.
3년 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어깃장을 논 적이 있는데, 결국, 재벌기업들이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엘리엇이 오는 29일 현대모비스 주주총회에서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안에 대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또다시 밝혔습니다.
개편안의 핵심은 모비스를 나눠 한쪽을 글로비스에 합치면서, 그룹의 복잡한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데 있습니다.
이때 모비스 주주는 주식 1주당 글로비스 신주 0.61주를 받습니다.
엘리엇은 이 비율이, 모비스 주주인 자신들에게 불리하다고 주장합니다.
엘리엇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때에도 물산 지분의 7.12%를 들고 합병에 반대한 바 있습니다.
당시 정부가 합병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했다며 7천억 원 이상을 배상하라는 소송도 추진 중입니다.
이처럼 엘리엇이 국내 대기업들의 합병 과정에 개입해 이익을 추구하는 건 재벌그룹들이 자초한 것이란 지적도 나옵니다.
총수 일가가 적은 지분으로도 그룹을 지배하는 순환출자 구조를 해소하지 못하면서, 마찬가지로 해외 투기 자본이 적은 지분으로도 경영권을 위협하는 사태가 반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창민/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 "후진적인 지배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의 지배구조 체제를 계속 가지고 있으면 제2의 엘리엇이 계속해서 한국에서 활동하게 되지 않을까..."]
엘리엇의 일련의 움직임에 대해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주주 의견을 경청하겠다면서도, 지배구조 개편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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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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