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파원리포트] “닛산차 50% 데이터 조작”…일본 언론 “소비자 경시, 눈속임” 강력 비판

입력 2018.07.10 (16:54) 수정 2018.07.10 (16:58)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 조작 전체의 50%"

일본 아사히 신문의 10일 자 '닛산 자동차의 배기가스, 연비 조작' 관련 해설기사 제목이다.

지난 2013년부터 4월부터 지난 6월까지 도치기와 가나가와, 후쿠오카 등 일본 내 5개 닛산 공장에서 만들어진 차량에 대해 이번에 배기가스와 연비 측정 결과 조작이 발견됐다. 대상만 19개 차종, 노트와 스카이라인 등 닛산의 대표 차가 총 망라됐다.

출고 전 자체적으로 배기가스와 연비가 기준치에 적합한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대상을 무작위 추출해 검사하는데 검사가 끝난 뒤 데이터를 조작한다거나, 속도가 검사 기준에 이르지 못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방법 등으로 기준치에 적합한 것처럼 속여 판매해왔다.


문제점 1. 절반이 기준 미달?

아사히는 추출 검사 대상 차량 2,187대 가운데 1,171대 53.5%에서 데이터 조작이 발견됐다며 결국 전체 차량의 절반이 기준에 모자란 데이터 조작 출고 대상 차량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점 2. 발각돼도 조작 계속

닛산은 지난해 9월 국가 자격이 없는 무자격 종업원이 공장에서 출고차 최종 검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 차량 100만대 이상을 리콜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 데이터 조작 시기를 보면 지난해 문제점이 발각된 이후에도 올해 6월까지 버젓이 현장에서는 데이터 조작이 계속됐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배기가스와 연비 등 차량 성능의 중요 부분에 대한 조작이어서 더욱 충격이 크다.

게다가 지난해 12월 스바루 자동차의 연비조작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닛산은 버젓이 검사 차량 절반을 손대 데이터를 조작했다. 닛산 측은 기자회견에서 "법령 준수 의식이 좀 희박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문제점 3. 리콜도 없다.

이렇듯 배기가스와 연비에 대해 심각한 부정이 저질러졌음에도 닛산은 "사내 기준치가 일본 국내 기준치보다 엄격하게 설정돼 있다"며 리콜 등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도쿄 신문은 이에 대해 "데이터 조작이나 국가가 정한 환경에서 검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은 소비자를 배신하는 행위와 다름없다"며 "리콜이 불필요한지는 국가나 제 3자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제점 4. '소비자 경시...눈속임'

이번 기자회견에 대해 많은 일본 언론은 심각한 부정행위가 저질러졌음에도 닛산 자동차의 최고 경영진인 회장이나 사장이 기자회견장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은 특유의 '사죄' 문화를 가지고 있어, 기업에 관련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최고 경영자가 나와서 국민께 머리를 조아려 진심으로 사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다. 그러나 이번 기자회견에는 제품개발담당 이사만이 나오면서 닛산의 진정성에 의심의 눈초리가 보내지고 있다.

도쿄 신문은 이에 대해 "소비자 경시, 눈속임"이라는 제목으로 닛산의 태도를 비판했다.


도쿄 신문은 닛산이 신형 전기 자동차 리프의 판매 호조에 계열사인 르노 자동차, 미쓰비시 자동차와 합친 판매 대수가 1,700만 대에 이르러 도요타를 제치고 판매대수 세계 2위로 부상했다며 확대노선의 뒤편에서는 인력 부족이 상시화됐다고 지적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특파원리포트] “닛산차 50% 데이터 조작”…일본 언론 “소비자 경시, 눈속임” 강력 비판
    • 입력 2018-07-10 16:54:07
    • 수정2018-07-10 16:58:20
    특파원 리포트
"데이터 조작 전체의 50%" 일본 아사히 신문의 10일 자 '닛산 자동차의 배기가스, 연비 조작' 관련 해설기사 제목이다. 지난 2013년부터 4월부터 지난 6월까지 도치기와 가나가와, 후쿠오카 등 일본 내 5개 닛산 공장에서 만들어진 차량에 대해 이번에 배기가스와 연비 측정 결과 조작이 발견됐다. 대상만 19개 차종, 노트와 스카이라인 등 닛산의 대표 차가 총 망라됐다. 출고 전 자체적으로 배기가스와 연비가 기준치에 적합한지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대상을 무작위 추출해 검사하는데 검사가 끝난 뒤 데이터를 조작한다거나, 속도가 검사 기준에 이르지 못한 상태에서 측정하는 방법 등으로 기준치에 적합한 것처럼 속여 판매해왔다. 문제점 1. 절반이 기준 미달? 아사히는 추출 검사 대상 차량 2,187대 가운데 1,171대 53.5%에서 데이터 조작이 발견됐다며 결국 전체 차량의 절반이 기준에 모자란 데이터 조작 출고 대상 차량으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점 2. 발각돼도 조작 계속 닛산은 지난해 9월 국가 자격이 없는 무자격 종업원이 공장에서 출고차 최종 검사를 한 사실이 드러나 차량 100만대 이상을 리콜한 적이 있다. 그런데 이번 데이터 조작 시기를 보면 지난해 문제점이 발각된 이후에도 올해 6월까지 버젓이 현장에서는 데이터 조작이 계속됐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배기가스와 연비 등 차량 성능의 중요 부분에 대한 조작이어서 더욱 충격이 크다. 게다가 지난해 12월 스바루 자동차의 연비조작 문제가 불거졌음에도 닛산은 버젓이 검사 차량 절반을 손대 데이터를 조작했다. 닛산 측은 기자회견에서 "법령 준수 의식이 좀 희박한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문제점 3. 리콜도 없다. 이렇듯 배기가스와 연비에 대해 심각한 부정이 저질러졌음에도 닛산은 "사내 기준치가 일본 국내 기준치보다 엄격하게 설정돼 있다"며 리콜 등은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도쿄 신문은 이에 대해 "데이터 조작이나 국가가 정한 환경에서 검사를 진행하지 않은 것은 소비자를 배신하는 행위와 다름없다"며 "리콜이 불필요한지는 국가나 제 3자에 의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문제점 4. '소비자 경시...눈속임' 이번 기자회견에 대해 많은 일본 언론은 심각한 부정행위가 저질러졌음에도 닛산 자동차의 최고 경영진인 회장이나 사장이 기자회견장에 나타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일본은 특유의 '사죄' 문화를 가지고 있어, 기업에 관련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최고 경영자가 나와서 국민께 머리를 조아려 진심으로 사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재발 방지를 약속한다. 그러나 이번 기자회견에는 제품개발담당 이사만이 나오면서 닛산의 진정성에 의심의 눈초리가 보내지고 있다. 도쿄 신문은 이에 대해 "소비자 경시, 눈속임"이라는 제목으로 닛산의 태도를 비판했다. 도쿄 신문은 닛산이 신형 전기 자동차 리프의 판매 호조에 계열사인 르노 자동차, 미쓰비시 자동차와 합친 판매 대수가 1,700만 대에 이르러 도요타를 제치고 판매대수 세계 2위로 부상했다며 확대노선의 뒤편에서는 인력 부족이 상시화됐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