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낙동강 원수 수질 최악…최하 6등급 ‘죽은 물’

입력 2018.08.16 (21:01) 수정 2018.08.17 (09:4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한 달 넘게 계속된 사상 최악의 폭염으로 낙동강 수질이 공업용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영남권 주민들 식수원인 낙동강은 지금 물고기가 살 수 없는 6등급 수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6일 환경부 조사에서 조류경보 '경계'에서 '대발생' 단계에 더 가까워진 창녕함안보입니다.

경남 창원 시민들이 마시는 물의 원수가 이 물입니다.

가톨릭관동대 조사팀과 함께 실제 수질이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해봤더니 COD, 즉 화학적산소요구량 기준 6등급이 나왔습니다.

환경정책기본법상 '매우나쁨', 최하등급입니다.

대구 시민들의 식수원인 강정고령보 상류 매곡 취수장, 부산 취수장인 매리와 물금 취수장 인근 낙동강 원수 수질은 어떨까?

화학적산소요구량 COD, 또 낙동강 처럼 보로 갇힌 호소에서 녹조 농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나타내는 클로로필-a 측정했더니, 매곡을 제외한 3곳에서 모두 최하등급, 6등급이 나왔습니다.

[김좌관/부산가톨릭대 환경공학과 교수 : "상식적으로 보통 호소에서는COD와 클로로필-a 농도, 그리고 인 농도 이 3가지 지표를 호소에서 주로 상식적으로 판단해서 (수질을 판단합니다)."]

환경정책기본법상 6등급 수질은 용존산소가 거의 없는 오염된 물로 물고기도 살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죽은 물이라는 겁니다.

[박창근/대한하천학회장 : "낙동강은 아주 나쁜 단계 즉 6등급의 수질로 이미 떨어졌다고 우리가 판단해도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해당 자치단체는 "낙동강 원수 수질은 공업용수 아래 수질이지만, 고도정수처리를 거쳐 사람이 마시는 데는 지장이 없는 수질로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업용수 수질에도 못미치는 원수를 취수해 정수한 물을 마시는 영남권 시민들만 천 300만 명에 이릅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단독] 낙동강 원수 수질 최악…최하 6등급 ‘죽은 물’
    • 입력 2018-08-16 21:03:59
    • 수정2018-08-17 09:45:15
    뉴스 9
[앵커] 한 달 넘게 계속된 사상 최악의 폭염으로 낙동강 수질이 공업용수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영남권 주민들 식수원인 낙동강은 지금 물고기가 살 수 없는 6등급 수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김진호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6일 환경부 조사에서 조류경보 '경계'에서 '대발생' 단계에 더 가까워진 창녕함안보입니다. 경남 창원 시민들이 마시는 물의 원수가 이 물입니다. 가톨릭관동대 조사팀과 함께 실제 수질이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해봤더니 COD, 즉 화학적산소요구량 기준 6등급이 나왔습니다. 환경정책기본법상 '매우나쁨', 최하등급입니다. 대구 시민들의 식수원인 강정고령보 상류 매곡 취수장, 부산 취수장인 매리와 물금 취수장 인근 낙동강 원수 수질은 어떨까? 화학적산소요구량 COD, 또 낙동강 처럼 보로 갇힌 호소에서 녹조 농도가 어느 정도 인지를 나타내는 클로로필-a 측정했더니, 매곡을 제외한 3곳에서 모두 최하등급, 6등급이 나왔습니다. [김좌관/부산가톨릭대 환경공학과 교수 : "상식적으로 보통 호소에서는COD와 클로로필-a 농도, 그리고 인 농도 이 3가지 지표를 호소에서 주로 상식적으로 판단해서 (수질을 판단합니다)."] 환경정책기본법상 6등급 수질은 용존산소가 거의 없는 오염된 물로 물고기도 살기 어렵습니다. 한마디로 죽은 물이라는 겁니다. [박창근/대한하천학회장 : "낙동강은 아주 나쁜 단계 즉 6등급의 수질로 이미 떨어졌다고 우리가 판단해도 큰 무리가 없다고 봅니다."] 해당 자치단체는 "낙동강 원수 수질은 공업용수 아래 수질이지만, 고도정수처리를 거쳐 사람이 마시는 데는 지장이 없는 수질로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공업용수 수질에도 못미치는 원수를 취수해 정수한 물을 마시는 영남권 시민들만 천 300만 명에 이릅니다. KBS 뉴스 김진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