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난로 막히고 완강기 무용지물…고시원 화재 취약 ‘여전’

입력 2018.11.09 (21:20) 수정 2018.11.10 (10: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오늘(9일) 화재가 난 곳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고시원이 화재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 쪽방이 다닥다닥 붙고 통로도 좁습니다.

또 평소 소방 안전에 대한 관리 점검이 잘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이를 강제할 법도 빈틈이 많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점검했습니다.

[리포트]

좁은 통로 양쪽으로 다닥다닥 방들이 붙어있습니다.

고시원 방마다 비치해야 하는 소화기는 교체 주기를 3년이나 넘겼습니다.

[관악소방서 소방관 : "제조 연월일로부터 10년 경과되면 소화기를 교체하셔야 됩니다."]

피난 유도선도 없는 복잡한 통로를 지나 비상구로 가봤습니다.

문을 열고 나가보니 막상 피난 계단은 의자와 이불로 막혀 있습니다.

[고시원 관계자 : "담배 피우고 그러니까 의자 갖다놓고 그러는데..."]

무용지물입니다.

완강기가 제구실을 못 할 정도로 낡은 고시원도 있습니다.

이 고시원은 화재가 난 종로의 고시원처럼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복도도 방도 마찬가지입니다.

2009년 7월 이전에 지어 간이 스프링클러를 의무로 설치해야 하는 대상에서 빠져 있습니다.

[고시원 관계자 : "설치비용이 굉장히 부담되는 부분이 큽니다."]

이 때문에 서울에 있는 고시원 5천8백여 곳 중 천 곳 이상은 스크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방안전 점검 방식도 문제입니다.

현재는 점검을 나가기 전에 미리 예고하는 사전 통지 방식이어서, 사실상 형식에 그칩니다.

불시 점검을 했을 때엔 적발 비율이 세 배로 늘었습니다.

건축 시점에 따라 안전시설 의무 규정이 느슨히 적용되고 점검도 허술한 고시원.

화재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피난로 막히고 완강기 무용지물…고시원 화재 취약 ‘여전’
    • 입력 2018-11-09 21:23:56
    • 수정2018-11-10 10:13:42
    뉴스 9
[앵커] 오늘(9일) 화재가 난 곳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고시원이 화재에 취약할 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작은 쪽방이 다닥다닥 붙고 통로도 좁습니다. 또 평소 소방 안전에 대한 관리 점검이 잘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이를 강제할 법도 빈틈이 많습니다. 홍화경 기자가 점검했습니다. [리포트] 좁은 통로 양쪽으로 다닥다닥 방들이 붙어있습니다. 고시원 방마다 비치해야 하는 소화기는 교체 주기를 3년이나 넘겼습니다. [관악소방서 소방관 : "제조 연월일로부터 10년 경과되면 소화기를 교체하셔야 됩니다."] 피난 유도선도 없는 복잡한 통로를 지나 비상구로 가봤습니다. 문을 열고 나가보니 막상 피난 계단은 의자와 이불로 막혀 있습니다. [고시원 관계자 : "담배 피우고 그러니까 의자 갖다놓고 그러는데..."] 무용지물입니다. 완강기가 제구실을 못 할 정도로 낡은 고시원도 있습니다. 이 고시원은 화재가 난 종로의 고시원처럼 스프링클러가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복도도 방도 마찬가지입니다. 2009년 7월 이전에 지어 간이 스프링클러를 의무로 설치해야 하는 대상에서 빠져 있습니다. [고시원 관계자 : "설치비용이 굉장히 부담되는 부분이 큽니다."] 이 때문에 서울에 있는 고시원 5천8백여 곳 중 천 곳 이상은 스크링클러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소방안전 점검 방식도 문제입니다. 현재는 점검을 나가기 전에 미리 예고하는 사전 통지 방식이어서, 사실상 형식에 그칩니다. 불시 점검을 했을 때엔 적발 비율이 세 배로 늘었습니다. 건축 시점에 따라 안전시설 의무 규정이 느슨히 적용되고 점검도 허술한 고시원. 화재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KBS 뉴스 홍화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