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의 눈] 11월은 지구촌 ‘최대 쇼핑철’…직구 규모 매년 최고치
입력 2018.11.12 (21:38)
수정 2018.11.12 (22:1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추석 명절과 연말연시 사이에 끼어 특별한 '행사' 없이 지나가던 11월이, 이제는지구촌 최고의 쇼핑 시즌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직구족' 덕분인데요,
중국은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에서만 서울시 1년 예산과 맞먹는 35조 원 어치의 물건이 팔려 나가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한해 소비의 20%가 이뤄진다는 최대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외국 물정에 밝은 일부의 얘기였던 '직구'가 이제는 하나의 쇼핑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쇼핑에도 국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 실태를 홍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0대 직장인 이상문 씨는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먼저 해외 인터넷 쇼핑몰부터 알아봅니다.
TV부터 키보드, 마우스, 이씨가 갖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은 이렇게 인터넷 직구를 통해 해외에서 건너왔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포토 프린터는) 배송료 포함해서 75달러 정도 주고 샀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10만 원 후반대에 가격대가 측정돼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네 살배기 딸아이 물건도 가격 비교를 하다 보면 직구로 사들일 때가 많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한국에서 10만 원 주고 매장 가면 살 게 없잖아요. 많아야 (옷) 두세 벌, (직구하면) 한 상자가 오더라고요."]
["아 이거 TV 왜 이렇게 화질 좋아? 이렇게 말할정도로 진짜."]
직구는 하고 싶지만 제품을 확인해볼 수 없는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해외 판매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이 유튜버도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 정보를 소개해 35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잇섭(황용섭)/전자제품 리뷰 유튜버 : "'월드 워런티'(세계 품질보증)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아주 많아요. 해외 직구를 하더라도 국내에서 AS를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 보니까, 가격도 싸고..."]
해외 직구 붐이 일기 시작한 초기에 주로 미국 시장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중국과 유럽으로 구입처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생활가전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한-EU FTA 영향으로 유럽 제품들이 가격 면에서도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규모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원을 훌쩍 넘어서며 매년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이에 맞서 경쟁적으로 할인 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직구 규모도 또 신기록을 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추석 명절과 연말연시 사이에 끼어 특별한 '행사' 없이 지나가던 11월이, 이제는지구촌 최고의 쇼핑 시즌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직구족' 덕분인데요,
중국은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에서만 서울시 1년 예산과 맞먹는 35조 원 어치의 물건이 팔려 나가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한해 소비의 20%가 이뤄진다는 최대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외국 물정에 밝은 일부의 얘기였던 '직구'가 이제는 하나의 쇼핑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쇼핑에도 국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 실태를 홍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0대 직장인 이상문 씨는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먼저 해외 인터넷 쇼핑몰부터 알아봅니다.
TV부터 키보드, 마우스, 이씨가 갖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은 이렇게 인터넷 직구를 통해 해외에서 건너왔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포토 프린터는) 배송료 포함해서 75달러 정도 주고 샀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10만 원 후반대에 가격대가 측정돼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네 살배기 딸아이 물건도 가격 비교를 하다 보면 직구로 사들일 때가 많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한국에서 10만 원 주고 매장 가면 살 게 없잖아요. 많아야 (옷) 두세 벌, (직구하면) 한 상자가 오더라고요."]
["아 이거 TV 왜 이렇게 화질 좋아? 이렇게 말할정도로 진짜."]
직구는 하고 싶지만 제품을 확인해볼 수 없는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해외 판매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이 유튜버도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 정보를 소개해 35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잇섭(황용섭)/전자제품 리뷰 유튜버 : "'월드 워런티'(세계 품질보증)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아주 많아요. 해외 직구를 하더라도 국내에서 AS를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 보니까, 가격도 싸고..."]
해외 직구 붐이 일기 시작한 초기에 주로 미국 시장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중국과 유럽으로 구입처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생활가전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한-EU FTA 영향으로 유럽 제품들이 가격 면에서도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규모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원을 훌쩍 넘어서며 매년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이에 맞서 경쟁적으로 할인 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직구 규모도 또 신기록을 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앵커의 눈] 11월은 지구촌 ‘최대 쇼핑철’…직구 규모 매년 최고치
-
- 입력 2018-11-12 21:42:17
- 수정2018-11-12 22:11:08
[앵커]
추석 명절과 연말연시 사이에 끼어 특별한 '행사' 없이 지나가던 11월이, 이제는지구촌 최고의 쇼핑 시즌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직구족' 덕분인데요,
중국은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에서만 서울시 1년 예산과 맞먹는 35조 원 어치의 물건이 팔려 나가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한해 소비의 20%가 이뤄진다는 최대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외국 물정에 밝은 일부의 얘기였던 '직구'가 이제는 하나의 쇼핑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쇼핑에도 국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 실태를 홍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0대 직장인 이상문 씨는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먼저 해외 인터넷 쇼핑몰부터 알아봅니다.
TV부터 키보드, 마우스, 이씨가 갖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은 이렇게 인터넷 직구를 통해 해외에서 건너왔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포토 프린터는) 배송료 포함해서 75달러 정도 주고 샀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10만 원 후반대에 가격대가 측정돼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네 살배기 딸아이 물건도 가격 비교를 하다 보면 직구로 사들일 때가 많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한국에서 10만 원 주고 매장 가면 살 게 없잖아요. 많아야 (옷) 두세 벌, (직구하면) 한 상자가 오더라고요."]
["아 이거 TV 왜 이렇게 화질 좋아? 이렇게 말할정도로 진짜."]
직구는 하고 싶지만 제품을 확인해볼 수 없는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해외 판매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이 유튜버도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 정보를 소개해 35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잇섭(황용섭)/전자제품 리뷰 유튜버 : "'월드 워런티'(세계 품질보증)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아주 많아요. 해외 직구를 하더라도 국내에서 AS를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 보니까, 가격도 싸고..."]
해외 직구 붐이 일기 시작한 초기에 주로 미국 시장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중국과 유럽으로 구입처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생활가전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한-EU FTA 영향으로 유럽 제품들이 가격 면에서도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규모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원을 훌쩍 넘어서며 매년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이에 맞서 경쟁적으로 할인 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직구 규모도 또 신기록을 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추석 명절과 연말연시 사이에 끼어 특별한 '행사' 없이 지나가던 11월이, 이제는지구촌 최고의 쇼핑 시즌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직구족' 덕분인데요,
중국은 '광군제' 하루 동안, 온라인 쇼핑몰 알리바바에서만 서울시 1년 예산과 맞먹는 35조 원 어치의 물건이 팔려 나가며 역대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한해 소비의 20%가 이뤄진다는 최대 할인 행사, '블랙 프라이데이'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외국 물정에 밝은 일부의 얘기였던 '직구'가 이제는 하나의 쇼핑 문화로 자리잡으면서 쇼핑에도 국경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그 실태를 홍진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30대 직장인 이상문 씨는 사고 싶은 물건이 생기면 먼저 해외 인터넷 쇼핑몰부터 알아봅니다.
TV부터 키보드, 마우스, 이씨가 갖고 있는 제품들 대부분은 이렇게 인터넷 직구를 통해 해외에서 건너왔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포토 프린터는) 배송료 포함해서 75달러 정도 주고 샀는데 국내에서는 거의 10만 원 후반대에 가격대가 측정돼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네 살배기 딸아이 물건도 가격 비교를 하다 보면 직구로 사들일 때가 많습니다.
[이상문/직장인 : "한국에서 10만 원 주고 매장 가면 살 게 없잖아요. 많아야 (옷) 두세 벌, (직구하면) 한 상자가 오더라고요."]
["아 이거 TV 왜 이렇게 화질 좋아? 이렇게 말할정도로 진짜."]
직구는 하고 싶지만 제품을 확인해볼 수 없는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 해외 판매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이 유튜버도 해외에서 직구한 전자제품 정보를 소개해 35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했습니다.
[잇섭(황용섭)/전자제품 리뷰 유튜버 : "'월드 워런티'(세계 품질보증)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아주 많아요. 해외 직구를 하더라도 국내에서 AS를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 보니까, 가격도 싸고..."]
해외 직구 붐이 일기 시작한 초기에 주로 미국 시장을 이용했다면, 최근에는 중국과 유럽으로 구입처가 다양해지는 추세입니다.
중국에서 생산하는 생활가전 제품의 품질이 좋아지고, 한-EU FTA 영향으로 유럽 제품들이 가격 면에서도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규모는 20억 달러, 우리 돈 2조 원을 훌쩍 넘어서며 매년 최고치를 갈아치우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와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이에 맞서 경쟁적으로 할인 행사에 나서고 있지만, 올해 직구 규모도 또 신기록을 쓸 거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홍진아입니다.
-
-
홍진아 기자 gina@kbs.co.kr
홍진아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