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가구 밀집 ‘원룸촌’도 화재 무방비

입력 2018.11.15 (07:40) 수정 2018.11.15 (09: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최근 서울 종로 고시원 화재 참사 이후 지자체마다 안전 점검에 나섰는데요.

1인 가구가 밀집해 있는 원룸촌도 화재에 취약하긴 마찬가지지만, 소방 관리 점검 대상에서 대부분 제외돼 화재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박영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의 한 원룸에 들어가 봤습니다.

좁은 계단을 올라가자 비좁은 복도가 이어집니다.

소화기나 화재경보기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인근에 위치한 또 다른 원룸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이 원룸에 비치된 소화기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유효기간 10년을 이미 넘겼지만 관리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복도와 마찬가지로 방 안에도 화재 감지기나 경보기는 따로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원룸 거주자/음성변조 : "옛날에 한 거라 그런 거(화재 감지기) 잘 모르겠어. 한 20년 정도 되니까..."]

현행법상 원룸 같은 공동주택에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각각 층이나 구획별로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처벌 조항이 없다 보니 잘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원룸같은 4층 이하 주택은 소방점검 의무 대상도 아닙니다.

고시원 화재 참사 이후 벌어지고 있는 안전점검 대상에서도 원룸은 제외됐습니다.

개인 주거 공간이다 보니 강제로 점검하기도 어렵습니다.

[소방관계자/음성변조 : "저희들이 개인 주거 공간을 갈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왜냐면 대상물이 아니다 보니까. 그리고 확인하는 것도 어려워요."]

2016년 기준 화재감지지 같은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율은 전국 평균 30% 미만.

원룸과 같은 공동주택 10곳 가운데 7곳은 최소한의 소방안전시설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영민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1인 가구 밀집 ‘원룸촌’도 화재 무방비
    • 입력 2018-11-15 07:46:53
    • 수정2018-11-15 09:42:16
    뉴스광장
[앵커] 최근 서울 종로 고시원 화재 참사 이후 지자체마다 안전 점검에 나섰는데요. 1인 가구가 밀집해 있는 원룸촌도 화재에 취약하긴 마찬가지지만, 소방 관리 점검 대상에서 대부분 제외돼 화재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습니다. 박영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광주의 한 원룸에 들어가 봤습니다. 좁은 계단을 올라가자 비좁은 복도가 이어집니다. 소화기나 화재경보기는 어디에도 보이지 않습니다. 인근에 위치한 또 다른 원룸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이 원룸에 비치된 소화기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유효기간 10년을 이미 넘겼지만 관리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복도와 마찬가지로 방 안에도 화재 감지기나 경보기는 따로 설치돼 있지 않습니다. [○○원룸 거주자/음성변조 : "옛날에 한 거라 그런 거(화재 감지기) 잘 모르겠어. 한 20년 정도 되니까..."] 현행법상 원룸 같은 공동주택에는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지기를 각각 층이나 구획별로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하지만 처벌 조항이 없다 보니 잘 지켜지지 않는 겁니다. 원룸같은 4층 이하 주택은 소방점검 의무 대상도 아닙니다. 고시원 화재 참사 이후 벌어지고 있는 안전점검 대상에서도 원룸은 제외됐습니다. 개인 주거 공간이다 보니 강제로 점검하기도 어렵습니다. [소방관계자/음성변조 : "저희들이 개인 주거 공간을 갈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왜냐면 대상물이 아니다 보니까. 그리고 확인하는 것도 어려워요."] 2016년 기준 화재감지지 같은 주택용 소방시설의 설치율은 전국 평균 30% 미만. 원룸과 같은 공동주택 10곳 가운데 7곳은 최소한의 소방안전시설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영민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