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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항 효과를 높여라…경상남도 적극 대응
입력 2018.11.16 (23:34) 수정 2018.11.16 (23:35) 뉴스9(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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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부산항 신항은
경남에 많은 면적을 두고도
부산 중심의 운영으로
논란이 적지 않았는데요,
이제 경남에서도
신항으로 인한 효과를 높이고
권리를 찾기 위해 나서고 있습니다.
박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6년 운영을 시작해
세계 12위 항만으로 성장한 부산항 신항.

면적의 70%가 경남이지만,
종사자의 80%가 부산에서 왔습니다.

항만 위원회 위원도
전체 9명 가운데 부산은 2명이지만,
경남은 1명에 그치는 등
신항 운영에 소외되어 왔습니다.

때문에 경상남도도
신항의 발전과 경제적 효과를 누릴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부산처럼
지역발전 계획을 짤 때 항만을 중심에 놓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특히 항만 관련 업체를
경남으로 모아 집적지를 만들고,
스마트 항만으로의 변화를 이용하면
지역발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병주/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
"로봇산업과 연계해서 지능형 기계산업에서 하나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항만 내 자동화장비를 생산하고 R&D 하는 거점이 되어야겠다."

경상남도 역시
그동안 취약했던 신항 정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신항의 가치를 높이고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경남의 산학연관이 모두 머리를 맞대는
신항발전협의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덕출/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항만 관련 산업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 산업이 우리 도에 잘 배치되어서 도에 인력창출, 고용도 늘리고 지역 세수도 늘리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되도록"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신항을 확장하는
제2 신항 위치를 곧 결정할 예정이어서
신항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KBS 뉴스 박상현입니다.
  • 신항 효과를 높여라…경상남도 적극 대응
    • 입력 2018-11-16 23:34:05
    • 수정2018-11-16 23:35:28
    뉴스9(진주)
[앵커멘트]
부산항 신항은
경남에 많은 면적을 두고도
부산 중심의 운영으로
논란이 적지 않았는데요,
이제 경남에서도
신항으로 인한 효과를 높이고
권리를 찾기 위해 나서고 있습니다.
박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06년 운영을 시작해
세계 12위 항만으로 성장한 부산항 신항.

면적의 70%가 경남이지만,
종사자의 80%가 부산에서 왔습니다.

항만 위원회 위원도
전체 9명 가운데 부산은 2명이지만,
경남은 1명에 그치는 등
신항 운영에 소외되어 왔습니다.

때문에 경상남도도
신항의 발전과 경제적 효과를 누릴
준비를 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습니다.

부산처럼
지역발전 계획을 짤 때 항만을 중심에 놓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겁니다.

특히 항만 관련 업체를
경남으로 모아 집적지를 만들고,
스마트 항만으로의 변화를 이용하면
지역발전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인터뷰]
박병주/경남발전연구원 연구위원
"로봇산업과 연계해서 지능형 기계산업에서 하나의 핵심이 될 수 있도록 항만 내 자동화장비를 생산하고 R&D 하는 거점이 되어야겠다."

경상남도 역시
그동안 취약했던 신항 정책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신항의 가치를 높이고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경남의 산학연관이 모두 머리를 맞대는
신항발전협의회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강덕출/경상남도 해양수산국장
"항만 관련 산업이 많지 않습니까? 그런 산업이 우리 도에 잘 배치되어서 도에 인력창출, 고용도 늘리고 지역 세수도 늘리고 지역경제도 활성화되도록"

해양수산부가
부산항 신항을 확장하는
제2 신항 위치를 곧 결정할 예정이어서
신항의 경제적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노력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KBS 뉴스 박상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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