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저감 조치’ 뒷북…“대기오염 ‘포텐셜 예보’ 필요”
입력 2018.11.26 (21:31)
수정 2018.11.27 (09: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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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정부가 비상저감 조치를 내리지만 이것도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시민들 불편만 가중시키고 공기질 개선 효과는 별로 없다는 얘깁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건지 손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고농도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은 지난 6일.
서울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 3배인 71㎍까지 치솟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비상저감 조치'는 하루 뒤에야 시행됐습니다.
오래된 경유차 운행을 중단하는 등 후속 조치가 취해졌지만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현행 규정상 비상저감 조치는 50㎍을 넘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다음 날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될 때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김해동/계명대 환경학부 교수 : "대기 환경 조건이 매우 나쁜 일기 패턴 하에서 고농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미 그때 발생원 관리를 해봤자 사람들에게 불편만 줄 뿐이지 그다지 대기질을 개선할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때문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기상 조건이 형성됐을 때 '대기오염 가능성 예보'를 하고, 사전에 배출원을 줄이는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전의 전력 구매 방식을 바꾸는 것도 미세먼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기간에는 석탄 대신 풍력 같은 친환경 에너지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겁니다.
여러 광역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저감 조치도 필수입니다.
[김순태/아주대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 "광역적인 측면에서 미세먼지는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역적인 차이에 의해서 관리 대책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내년 2월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지만 예보와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방안은 여전히 빠져 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정부가 비상저감 조치를 내리지만 이것도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시민들 불편만 가중시키고 공기질 개선 효과는 별로 없다는 얘깁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건지 손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고농도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은 지난 6일.
서울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 3배인 71㎍까지 치솟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비상저감 조치'는 하루 뒤에야 시행됐습니다.
오래된 경유차 운행을 중단하는 등 후속 조치가 취해졌지만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현행 규정상 비상저감 조치는 50㎍을 넘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다음 날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될 때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김해동/계명대 환경학부 교수 : "대기 환경 조건이 매우 나쁜 일기 패턴 하에서 고농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미 그때 발생원 관리를 해봤자 사람들에게 불편만 줄 뿐이지 그다지 대기질을 개선할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때문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기상 조건이 형성됐을 때 '대기오염 가능성 예보'를 하고, 사전에 배출원을 줄이는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전의 전력 구매 방식을 바꾸는 것도 미세먼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기간에는 석탄 대신 풍력 같은 친환경 에너지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겁니다.
여러 광역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저감 조치도 필수입니다.
[김순태/아주대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 "광역적인 측면에서 미세먼지는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역적인 차이에 의해서 관리 대책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내년 2월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지만 예보와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방안은 여전히 빠져 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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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상저감 조치’ 뒷북…“대기오염 ‘포텐셜 예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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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11-26 21:34:27
- 수정2018-11-27 09:43:31
[앵커]
미세먼지가 심해지면 정부가 비상저감 조치를 내리지만 이것도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이 많습니다.
시민들 불편만 가중시키고 공기질 개선 효과는 별로 없다는 얘깁니다.
어떻게 해야 좋은건지 손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리포트]
고농도 미세먼지가 하늘을 뒤덮은 지난 6일.
서울은 초미세먼지 농도가 평소 3배인 71㎍까지 치솟았습니다.
그런데 정작 '비상저감 조치'는 하루 뒤에야 시행됐습니다.
오래된 경유차 운행을 중단하는 등 후속 조치가 취해졌지만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을 받았습니다.
현행 규정상 비상저감 조치는 50㎍을 넘은 초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다음 날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보될 때 내려지기 때문입니다.
[김해동/계명대 환경학부 교수 : "대기 환경 조건이 매우 나쁜 일기 패턴 하에서 고농도가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미 그때 발생원 관리를 해봤자 사람들에게 불편만 줄 뿐이지 그다지 대기질을 개선할 수는 없는 겁니다."]
이 때문에 고농도 미세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기상 조건이 형성됐을 때 '대기오염 가능성 예보'를 하고, 사전에 배출원을 줄이는 선제적인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전의 전력 구매 방식을 바꾸는 것도 미세먼지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기간에는 석탄 대신 풍력 같은 친환경 에너지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겁니다.
여러 광역 단체가 함께 참여하는 저감 조치도 필수입니다.
[김순태/아주대 환경안전공학과 교수 : "광역적인 측면에서 미세먼지는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역적인 차이에 의해서 관리 대책들이 통합적으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내년 2월 비상저감조치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미세먼지 특별법'이 시행되지만 예보와 사전 대응을 강화하는 방안은 여전히 빠져 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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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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