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현대차 신뢰 상실…광주시 협상력 부재 도마
입력 2018.12.06 (21:56)
수정 2018.12.06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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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어제 광주형 일자리의
투자 협약 수정안을
현대차가 거부하면서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는데요.
광주시가
노동계와 현대차 양측의 신뢰를
모두 잃으면서
협상이 꼬였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그 근거가 될만한 문건을
KBS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지종익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펙트1] 노동계의 불신!
지난달 5일 광주시 협상팀이
투자유치 추진단에 보고한
공식 문건입니다.
협상 초기인
지난 6월 투자협약안에 담겨 있던
단체협약 5년 유예 조항,
즉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이 5년'이란 문구를 삭제하는 데
현대차가 동의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대외비로
현대 측 입장을 정리한 비교표에도
유효기간 5년 문구는 사라졌습니다.
추진단은
이 협상안이 훼손되지 않는 걸 전제로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 협상팀에 전권을 위임했습니다.
하지만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는
기존 협상안을 뒤엎고
'5년 유효기간'을 '35만대 생산'까지로
문구만 바꿔서 다시 집어넣었습니다.
[인터뷰]윤종해/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 초안이 바뀌지 않는 것 훼손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위임을 한 것이죠 당연히."
심지어 현대차 측에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습니다.
[이펙트2] 현대차 불신!
지난 4일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합의안에 들어 있던
단체협약 유예 조항에 대해
노동계가 반발하자
광주시는 어제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수정안을 제시합니다.
이번에는 현대차와 합의한
35만 대 생산 물량을 뺐습니다.
하루만에 바뀐
협약안을 놓고 현대차는
전권을 위임받았다던 약속을 깼다며
광주시에 큰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수정안 가운데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문구를
현대차가 제안했다는
광주시 주장도 '왜곡'이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여섯달 동안 협상이
양측의 불신만 남긴 채
진실공방까지 이어진 겁니다.
이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협상팀과 체계를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장연주/광주시의회 의원
"자동차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공무원들이 이 같이 참여하고 있어.. 이를 개편해야한다는 목소리 많아."
특히 현대차가
수소차 연구개발이나 대북 지원사업,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대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광주형일자리를 협상카드로만 악용할 경우
광주시의 협상 노력은
공전만 거듭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어제 광주형 일자리의
투자 협약 수정안을
현대차가 거부하면서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는데요.
광주시가
노동계와 현대차 양측의 신뢰를
모두 잃으면서
협상이 꼬였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그 근거가 될만한 문건을
KBS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지종익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펙트1] 노동계의 불신!
지난달 5일 광주시 협상팀이
투자유치 추진단에 보고한
공식 문건입니다.
협상 초기인
지난 6월 투자협약안에 담겨 있던
단체협약 5년 유예 조항,
즉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이 5년'이란 문구를 삭제하는 데
현대차가 동의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대외비로
현대 측 입장을 정리한 비교표에도
유효기간 5년 문구는 사라졌습니다.
추진단은
이 협상안이 훼손되지 않는 걸 전제로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 협상팀에 전권을 위임했습니다.
하지만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는
기존 협상안을 뒤엎고
'5년 유효기간'을 '35만대 생산'까지로
문구만 바꿔서 다시 집어넣었습니다.
[인터뷰]윤종해/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 초안이 바뀌지 않는 것 훼손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위임을 한 것이죠 당연히."
심지어 현대차 측에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습니다.
[이펙트2] 현대차 불신!
지난 4일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합의안에 들어 있던
단체협약 유예 조항에 대해
노동계가 반발하자
광주시는 어제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수정안을 제시합니다.
이번에는 현대차와 합의한
35만 대 생산 물량을 뺐습니다.
하루만에 바뀐
협약안을 놓고 현대차는
전권을 위임받았다던 약속을 깼다며
광주시에 큰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수정안 가운데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문구를
현대차가 제안했다는
광주시 주장도 '왜곡'이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여섯달 동안 협상이
양측의 불신만 남긴 채
진실공방까지 이어진 겁니다.
이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협상팀과 체계를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장연주/광주시의회 의원
"자동차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공무원들이 이 같이 참여하고 있어.. 이를 개편해야한다는 목소리 많아."
특히 현대차가
수소차 연구개발이나 대북 지원사업,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대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광주형일자리를 협상카드로만 악용할 경우
광주시의 협상 노력은
공전만 거듭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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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동계·현대차 신뢰 상실…광주시 협상력 부재 도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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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8-12-06 21:56:42
- 수정2018-12-06 23:14:07
[앵커멘트]
어제 광주형 일자리의
투자 협약 수정안을
현대차가 거부하면서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는데요.
광주시가
노동계와 현대차 양측의 신뢰를
모두 잃으면서
협상이 꼬였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그 근거가 될만한 문건을
KBS가 단독 입수했습니다.
보도에 지종익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펙트1] 노동계의 불신!
지난달 5일 광주시 협상팀이
투자유치 추진단에 보고한
공식 문건입니다.
협상 초기인
지난 6월 투자협약안에 담겨 있던
단체협약 5년 유예 조항,
즉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의
유효기간이 5년'이란 문구를 삭제하는 데
현대차가 동의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대외비로
현대 측 입장을 정리한 비교표에도
유효기간 5년 문구는 사라졌습니다.
추진단은
이 협상안이 훼손되지 않는 걸 전제로
지난달 27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 협상팀에 전권을 위임했습니다.
하지만 전권을 위임받은 광주시는
기존 협상안을 뒤엎고
'5년 유효기간'을 '35만대 생산'까지로
문구만 바꿔서 다시 집어넣었습니다.
[인터뷰]윤종해/한국노총 광주지역본부 의장
"이 초안이 바뀌지 않는 것 훼손하지 않는 것을 전제로 위임을 한 것이죠 당연히."
심지어 현대차 측에 확인한 결과
사실이 아니라고 답변했습니다.
[이펙트2] 현대차 불신!
지난 4일 광주시와 현대차의
잠정합의안에 들어 있던
단체협약 유예 조항에 대해
노동계가 반발하자
광주시는 어제 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수정안을 제시합니다.
이번에는 현대차와 합의한
35만 대 생산 물량을 뺐습니다.
하루만에 바뀐
협약안을 놓고 현대차는
전권을 위임받았다던 약속을 깼다며
광주시에 큰 불신을 드러냈습니다.
수정안 가운데
상생협의회 결정사항을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지속적으로 유지한다는 문구를
현대차가 제안했다는
광주시 주장도 '왜곡'이라고 밝혔습니다.
결국 여섯달 동안 협상이
양측의 불신만 남긴 채
진실공방까지 이어진 겁니다.
이 때문에 광주형 일자리
투자 협상을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협상팀과 체계를 전면 재구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인터뷰] 장연주/광주시의회 의원
"자동차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공무원들이 이 같이 참여하고 있어.. 이를 개편해야한다는 목소리 많아."
특히 현대차가
수소차 연구개발이나 대북 지원사업,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대정부 지원을 이끌어내기 위해
광주형일자리를 협상카드로만 악용할 경우
광주시의 협상 노력은
공전만 거듭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옵니다.
KBS 뉴스 지종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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