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 고속지하터널 첫 주행…“최고 시속 64Km에 요동쳐”
입력 2018.12.20 (09:53)
수정 2018.12.20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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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테슬라 전기차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도심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으로 1년 동안 야심 차게 준비해온 고속지하터널 '루프'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고속이라더니 정작 최고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승차감도 진흙 길을 달린 듯 심하게 흔들렸다고 합니다.
로스앤젤레스 최동혁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퇴근 시간이면 로스앤젤레스 도로는 심한 교통체증을 앓습니다.
[새미 브루넬/시민 : "저녁에 다저스나 레이커스 경기를 보러 갔던 사람이라면 동쪽 방면 10번 고속도로가 지옥이라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죠."]
일론 머스크가 이런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을 공개했습니다.
고속으로 달릴 수 있는 지하 터널 '루프'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터널의 좋은 점은 지하 깊숙히 건설해도 제한이 없고, 또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땅속으로 내려보낸 뒤 터널에 깔린 레일 위를 고속으로 달리게 한다는 겁니다.
이번에 1차로 뚫은 터널은 스페이스X 본사에서 LA 국제공항까지 1.8Km 구간,
앞으로 워싱턴DC와 시카고 등에도 이런 터널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만약 여러분들이 LA, 뉴욕, 워싱턴, 시카고, 파리, 런던 같은 모든 곳을 시속 241km 속도로 여행할 수 있다면 대단한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애초 예상했던 자기장 레일 위를 떠서 달리는 방식이 아니라, 특수 바퀴를 단 자동차가 레일과 맞물려 달렸습니다.
게다가 최고 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자동차도 심하게 요동쳐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며 탑승자들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는 유리처럼 매끄럽게 주행할 거라면서 최종 목표는 진공상태에서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테슬라 전기차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도심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으로 1년 동안 야심 차게 준비해온 고속지하터널 '루프'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고속이라더니 정작 최고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승차감도 진흙 길을 달린 듯 심하게 흔들렸다고 합니다.
로스앤젤레스 최동혁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퇴근 시간이면 로스앤젤레스 도로는 심한 교통체증을 앓습니다.
[새미 브루넬/시민 : "저녁에 다저스나 레이커스 경기를 보러 갔던 사람이라면 동쪽 방면 10번 고속도로가 지옥이라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죠."]
일론 머스크가 이런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을 공개했습니다.
고속으로 달릴 수 있는 지하 터널 '루프'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터널의 좋은 점은 지하 깊숙히 건설해도 제한이 없고, 또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땅속으로 내려보낸 뒤 터널에 깔린 레일 위를 고속으로 달리게 한다는 겁니다.
이번에 1차로 뚫은 터널은 스페이스X 본사에서 LA 국제공항까지 1.8Km 구간,
앞으로 워싱턴DC와 시카고 등에도 이런 터널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만약 여러분들이 LA, 뉴욕, 워싱턴, 시카고, 파리, 런던 같은 모든 곳을 시속 241km 속도로 여행할 수 있다면 대단한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애초 예상했던 자기장 레일 위를 떠서 달리는 방식이 아니라, 특수 바퀴를 단 자동차가 레일과 맞물려 달렸습니다.
게다가 최고 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자동차도 심하게 요동쳐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며 탑승자들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는 유리처럼 매끄럽게 주행할 거라면서 최종 목표는 진공상태에서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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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A 고속지하터널 첫 주행…“최고 시속 64Km에 요동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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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8-12-20 10: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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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기차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도심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으로 1년 동안 야심 차게 준비해온 고속지하터널 '루프'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고속이라더니 정작 최고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승차감도 진흙 길을 달린 듯 심하게 흔들렸다고 합니다.
로스앤젤레스 최동혁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퇴근 시간이면 로스앤젤레스 도로는 심한 교통체증을 앓습니다.
[새미 브루넬/시민 : "저녁에 다저스나 레이커스 경기를 보러 갔던 사람이라면 동쪽 방면 10번 고속도로가 지옥이라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죠."]
일론 머스크가 이런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을 공개했습니다.
고속으로 달릴 수 있는 지하 터널 '루프'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터널의 좋은 점은 지하 깊숙히 건설해도 제한이 없고, 또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땅속으로 내려보낸 뒤 터널에 깔린 레일 위를 고속으로 달리게 한다는 겁니다.
이번에 1차로 뚫은 터널은 스페이스X 본사에서 LA 국제공항까지 1.8Km 구간,
앞으로 워싱턴DC와 시카고 등에도 이런 터널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만약 여러분들이 LA, 뉴욕, 워싱턴, 시카고, 파리, 런던 같은 모든 곳을 시속 241km 속도로 여행할 수 있다면 대단한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애초 예상했던 자기장 레일 위를 떠서 달리는 방식이 아니라, 특수 바퀴를 단 자동차가 레일과 맞물려 달렸습니다.
게다가 최고 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자동차도 심하게 요동쳐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며 탑승자들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는 유리처럼 매끄럽게 주행할 거라면서 최종 목표는 진공상태에서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테슬라 전기차 최고경영자인 일론 머스크가 도심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으로 1년 동안 야심 차게 준비해온 고속지하터널 '루프'를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고속이라더니 정작 최고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승차감도 진흙 길을 달린 듯 심하게 흔들렸다고 합니다.
로스앤젤레스 최동혁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출퇴근 시간이면 로스앤젤레스 도로는 심한 교통체증을 앓습니다.
[새미 브루넬/시민 : "저녁에 다저스나 레이커스 경기를 보러 갔던 사람이라면 동쪽 방면 10번 고속도로가 지옥이라는 것을 당연히 알고 있죠."]
일론 머스크가 이런 교통 체증을 뚫을 해법을 공개했습니다.
고속으로 달릴 수 있는 지하 터널 '루프'를 이용하자는 겁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터널의 좋은 점은 지하 깊숙히 건설해도 제한이 없고, 또 날씨에 구애 받지 않는다는 겁니다."]
엘리베이터를 통해 자동차와 사람을 땅속으로 내려보낸 뒤 터널에 깔린 레일 위를 고속으로 달리게 한다는 겁니다.
이번에 1차로 뚫은 터널은 스페이스X 본사에서 LA 국제공항까지 1.8Km 구간,
앞으로 워싱턴DC와 시카고 등에도 이런 터널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일론 머스크/‘더 보어링 컴퍼니’ 창립자 : "만약 여러분들이 LA, 뉴욕, 워싱턴, 시카고, 파리, 런던 같은 모든 곳을 시속 241km 속도로 여행할 수 있다면 대단한 일이 될 겁니다."]
하지만 애초 예상했던 자기장 레일 위를 떠서 달리는 방식이 아니라, 특수 바퀴를 단 자동차가 레일과 맞물려 달렸습니다.
게다가 최고 속도는 시속 64Km에 불과했고, 자동차도 심하게 요동쳐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며 탑승자들은 실망감을 드러냈습니다.
하지만 일론 머스크는 앞으로는 유리처럼 매끄럽게 주행할 거라면서 최종 목표는 진공상태에서 비행기보다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하이퍼루프를 건설하는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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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혁 기자 vivad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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