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텍스·전기장판, 침구 열 흡수율 높아 화재 위험

입력 2018.12.24 (07:15) 수정 2018.12.24 (09: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부드럽고 푹신한 라텍스 침구를 쓰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라텍스 소재는 열 흡수율이 높아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백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라텍스 침대가 검게 그을렸습니다.

불에 탄 가운데 부분은 내부 구조가 훤히 들여다보일 정돕니다.

앞서 지난 9월에도 라텍스 매트리스에 불이 붙어 잠을 자던 70대 남성이 연기를 흡입하며 부상을 입었습니다.

[권준민/대전동부소방서 소방장 : "온열 침대 위에 라텍스 매트리스를 하루 이상 두고 사용을 했더니 갑자기 연기가 나면서 불이 붙었다고 합니다."]

열 흡수율이 높은 라텍스 침구에 오랜 시간 열을 가하면 온도가 급격히 올라 불이 날 수 있습니다.

실제 전기장판 위에 라텍스 베개를 올려둔 뒤 화재 실험을 했더니 8시간이 지나자 라텍스 베개와 전기장판 사이의 온도가 160도에 달하며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연기가 난 지 20분이 지나 베개를 뒤집자 불에 탄 잔해들이 가득합니다.

[인세진/우송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 "라텍스를 고온의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하면 라텍스의 구조상 들어오는 열이 쉽게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에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들어 라텍스와 난방기구를 함께 사용해 대전에서 발생한 화재는 모두 7건,

전문가들은 라텍스 침구가 높은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걸 피하고 난방기구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화재를 피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백상현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라텍스·전기장판, 침구 열 흡수율 높아 화재 위험
    • 입력 2018-12-24 07:17:49
    • 수정2018-12-24 09:34:10
    뉴스광장
[앵커] 편안한 잠자리를 위해 부드럽고 푹신한 라텍스 침구를 쓰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라텍스 소재는 열 흡수율이 높아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할 경우 화재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백상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라텍스 침대가 검게 그을렸습니다. 불에 탄 가운데 부분은 내부 구조가 훤히 들여다보일 정돕니다. 앞서 지난 9월에도 라텍스 매트리스에 불이 붙어 잠을 자던 70대 남성이 연기를 흡입하며 부상을 입었습니다. [권준민/대전동부소방서 소방장 : "온열 침대 위에 라텍스 매트리스를 하루 이상 두고 사용을 했더니 갑자기 연기가 나면서 불이 붙었다고 합니다."] 열 흡수율이 높은 라텍스 침구에 오랜 시간 열을 가하면 온도가 급격히 올라 불이 날 수 있습니다. 실제 전기장판 위에 라텍스 베개를 올려둔 뒤 화재 실험을 했더니 8시간이 지나자 라텍스 베개와 전기장판 사이의 온도가 160도에 달하며 연기가 피어오릅니다. 연기가 난 지 20분이 지나 베개를 뒤집자 불에 탄 잔해들이 가득합니다. [인세진/우송대학교 소방방재학과 교수 : "라텍스를 고온의 전기장판과 함께 사용하면 라텍스의 구조상 들어오는 열이 쉽게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에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들어 라텍스와 난방기구를 함께 사용해 대전에서 발생한 화재는 모두 7건, 전문가들은 라텍스 침구가 높은 온도에 오랜 시간 노출되는 걸 피하고 난방기구와 함께 사용하지 않아야 화재를 피할 수 있다고 조언합니다. KBS 뉴스 백상현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