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차가 딩동~ “달걀이 왔어요” 美 상용화 단계…우리는?
입력 2019.01.16 (19:18)
수정 2019.01.16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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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자율주행차가 생필품을 배달하고 또 택시 서비스까지 하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자율주행차가 만들어내는 혁신의 현장을 미국 산호세에서 최동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무인 자동차가 계란과 채소 등 생필품을 배달합니다.
배달비는 7천 원 정도, 도착 문자를 받은 고객은 물건을 받습니다.
자율주행차는 피자도 배달했습니다.
[라훌 쿠마르/고객 : "피자를 주문했는데 자율주행 차량이 가져온다고 해서 너무 신이 났어요. 빨리 보고 싶어요."]
구글 웨이모의 무인 택시도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차를 불러, 결제되는 요금은 5Km 주행에 8천 500원 정도로 우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알렉스 호프만/무인택시 고객 : "차에 앉아서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는 걸 보면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걸 알게 됩니다. 운전대에 앉은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걸 깨닫는 거죠."]
인공지능과 IT 기술, 서비스업까지 결합해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차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일상화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미국 최대 공구업체의 물건을 배달하는 자율주행 차량,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해 짐을 싸서 미국 실리콘밸리로 떠나와야 했습니다.
[계동경/자율주행차 배달업체 CED : "현재 국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될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투자사라던가 업체들에서 이런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 자체를 좀 꺼리고..."]
10년 동안 1,600만 Km를 달린 끝에 자율차 상용화에 나선 웨이모,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우려의 목소리가 큽니다.
산호세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자율주행차가 생필품을 배달하고 또 택시 서비스까지 하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자율주행차가 만들어내는 혁신의 현장을 미국 산호세에서 최동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무인 자동차가 계란과 채소 등 생필품을 배달합니다.
배달비는 7천 원 정도, 도착 문자를 받은 고객은 물건을 받습니다.
자율주행차는 피자도 배달했습니다.
[라훌 쿠마르/고객 : "피자를 주문했는데 자율주행 차량이 가져온다고 해서 너무 신이 났어요. 빨리 보고 싶어요."]
구글 웨이모의 무인 택시도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차를 불러, 결제되는 요금은 5Km 주행에 8천 500원 정도로 우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알렉스 호프만/무인택시 고객 : "차에 앉아서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는 걸 보면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걸 알게 됩니다. 운전대에 앉은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걸 깨닫는 거죠."]
인공지능과 IT 기술, 서비스업까지 결합해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차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일상화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미국 최대 공구업체의 물건을 배달하는 자율주행 차량,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해 짐을 싸서 미국 실리콘밸리로 떠나와야 했습니다.
[계동경/자율주행차 배달업체 CED : "현재 국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될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투자사라던가 업체들에서 이런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 자체를 좀 꺼리고..."]
10년 동안 1,600만 Km를 달린 끝에 자율차 상용화에 나선 웨이모,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우려의 목소리가 큽니다.
산호세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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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자율주행차가 생필품을 배달하고 또 택시 서비스까지 하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자율주행차가 만들어내는 혁신의 현장을 미국 산호세에서 최동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무인 자동차가 계란과 채소 등 생필품을 배달합니다.
배달비는 7천 원 정도, 도착 문자를 받은 고객은 물건을 받습니다.
자율주행차는 피자도 배달했습니다.
[라훌 쿠마르/고객 : "피자를 주문했는데 자율주행 차량이 가져온다고 해서 너무 신이 났어요. 빨리 보고 싶어요."]
구글 웨이모의 무인 택시도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차를 불러, 결제되는 요금은 5Km 주행에 8천 500원 정도로 우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알렉스 호프만/무인택시 고객 : "차에 앉아서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는 걸 보면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걸 알게 됩니다. 운전대에 앉은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걸 깨닫는 거죠."]
인공지능과 IT 기술, 서비스업까지 결합해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차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일상화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미국 최대 공구업체의 물건을 배달하는 자율주행 차량,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해 짐을 싸서 미국 실리콘밸리로 떠나와야 했습니다.
[계동경/자율주행차 배달업체 CED : "현재 국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될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투자사라던가 업체들에서 이런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 자체를 좀 꺼리고..."]
10년 동안 1,600만 Km를 달린 끝에 자율차 상용화에 나선 웨이모,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우려의 목소리가 큽니다.
산호세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 자동차를 우리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날이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미국에선 자율주행차가 생필품을 배달하고 또 택시 서비스까지 하는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는데요,
자율주행차가 만들어내는 혁신의 현장을 미국 산호세에서 최동혁 특파원이 전해왔습니다.
[리포트]
무인 자동차가 계란과 채소 등 생필품을 배달합니다.
배달비는 7천 원 정도, 도착 문자를 받은 고객은 물건을 받습니다.
자율주행차는 피자도 배달했습니다.
[라훌 쿠마르/고객 : "피자를 주문했는데 자율주행 차량이 가져온다고 해서 너무 신이 났어요. 빨리 보고 싶어요."]
구글 웨이모의 무인 택시도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차를 불러, 결제되는 요금은 5Km 주행에 8천 500원 정도로 우버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알렉스 호프만/무인택시 고객 : "차에 앉아서 핸들이 저절로 움직이는 걸 보면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걸 알게 됩니다. 운전대에 앉은 사람이 차를 운전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스스로 움직이는 걸 깨닫는 거죠."]
인공지능과 IT 기술, 서비스업까지 결합해 4차 산업혁명의 총아로 불리는 자율주행차가 이제 우리 주변에서 일상화할 날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미국 최대 공구업체의 물건을 배달하는 자율주행 차량, 우리나라 벤처기업이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이 업체는 지난해 짐을 싸서 미국 실리콘밸리로 떠나와야 했습니다.
[계동경/자율주행차 배달업체 CED : "현재 국내는 자율주행 자동차에 활용될 서비스에 대한 규제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투자사라던가 업체들에서 이런 자율주행에 대한 투자 자체를 좀 꺼리고..."]
10년 동안 1,600만 Km를 달린 끝에 자율차 상용화에 나선 웨이모,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우려의 목소리가 큽니다.
산호세에서 KBS 뉴스 최동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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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동혁 기자 vivado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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