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강우 실험 성공해도 미세먼지 차단 ‘역부족’…왜?
입력 2019.01.25 (21:26)
수정 2019.01.26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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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미세먼지를 씻어낼 만큼 넓은 범위에 비를 뿌리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데요,
그 이유를 류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번에 인공강우를 시도한 기상 항공기입니다.
우리나라에 한 대밖에 없습니다.
부족한 예산 탓에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작은 기종을 도입했습니다.
좁은 기내에 장비 14종, 20여 대가 꽉 들어차 있습니다.
여기에 필수인력인 조종사와 연구원 5명이 들어가면 옴짝달싹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런 상태로 모두 5명의 인원이 타고 4시간 동안 날면서 기상을 관측하게 됩니다.
먼 바다 상공에서 비상상황이라도 일어나면 위험천만합니다.
탈출 통로는 좁고, 구명조끼를 꺼내 입기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항공기가 작고 무겁다 보니 한 번에 운항할 수 있는 시간은 4시간 남짓입니다.
요오드화은을 뿌리는 데만 1시간이 걸려, 한 번에 최대 1시간 반 거리의 서해상 한 지점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실제 현장에선 계산했던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염성수/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 : "구름이 밑에서 봤을 때 저기 있더라도 올라갔을 때 다른 데로 움직일 수도 있으니까 그것을 따라 찾아가서 뿌려야 될 거고, 인공강우를 하기에 적당한 구름인지도 살펴봐야 할 것이고요.]
이 때문에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서해상에서 중국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건 역부족입니다.
또 가까운 지역이라도 넓은 면적에 동시에 비를 뿌리는 건 쉽지 않습니다.
환경부는 이보다 훨씬 큰 미세먼지 연구용 항공기를 곧 들여옵니다.
하지만 이 항공기엔 인공강우 장비가 없습니다.
장비를 장착하려면 설계를 변경하고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미세먼지를 인공강우로 씻어내려는 시도는 아직은 성공하지도, 제대로 준비하지도 못한 구상에 머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미세먼지를 씻어낼 만큼 넓은 범위에 비를 뿌리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데요,
그 이유를 류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번에 인공강우를 시도한 기상 항공기입니다.
우리나라에 한 대밖에 없습니다.
부족한 예산 탓에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작은 기종을 도입했습니다.
좁은 기내에 장비 14종, 20여 대가 꽉 들어차 있습니다.
여기에 필수인력인 조종사와 연구원 5명이 들어가면 옴짝달싹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런 상태로 모두 5명의 인원이 타고 4시간 동안 날면서 기상을 관측하게 됩니다.
먼 바다 상공에서 비상상황이라도 일어나면 위험천만합니다.
탈출 통로는 좁고, 구명조끼를 꺼내 입기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항공기가 작고 무겁다 보니 한 번에 운항할 수 있는 시간은 4시간 남짓입니다.
요오드화은을 뿌리는 데만 1시간이 걸려, 한 번에 최대 1시간 반 거리의 서해상 한 지점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실제 현장에선 계산했던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염성수/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 : "구름이 밑에서 봤을 때 저기 있더라도 올라갔을 때 다른 데로 움직일 수도 있으니까 그것을 따라 찾아가서 뿌려야 될 거고, 인공강우를 하기에 적당한 구름인지도 살펴봐야 할 것이고요.]
이 때문에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서해상에서 중국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건 역부족입니다.
또 가까운 지역이라도 넓은 면적에 동시에 비를 뿌리는 건 쉽지 않습니다.
환경부는 이보다 훨씬 큰 미세먼지 연구용 항공기를 곧 들여옵니다.
하지만 이 항공기엔 인공강우 장비가 없습니다.
장비를 장착하려면 설계를 변경하고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미세먼지를 인공강우로 씻어내려는 시도는 아직은 성공하지도, 제대로 준비하지도 못한 구상에 머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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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1-25 21:28:05
- 수정2019-01-26 09:46:09
[앵커]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활용할 수 있을진 의문입니다.
미세먼지를 씻어낼 만큼 넓은 범위에 비를 뿌리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데요,
그 이유를 류란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이번에 인공강우를 시도한 기상 항공기입니다.
우리나라에 한 대밖에 없습니다.
부족한 예산 탓에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작은 기종을 도입했습니다.
좁은 기내에 장비 14종, 20여 대가 꽉 들어차 있습니다.
여기에 필수인력인 조종사와 연구원 5명이 들어가면 옴짝달싹할 공간조차 없습니다.
이런 상태로 모두 5명의 인원이 타고 4시간 동안 날면서 기상을 관측하게 됩니다.
먼 바다 상공에서 비상상황이라도 일어나면 위험천만합니다.
탈출 통로는 좁고, 구명조끼를 꺼내 입기조차 힘들 정도입니다.
항공기가 작고 무겁다 보니 한 번에 운항할 수 있는 시간은 4시간 남짓입니다.
요오드화은을 뿌리는 데만 1시간이 걸려, 한 번에 최대 1시간 반 거리의 서해상 한 지점만 다녀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실제 현장에선 계산했던 것보다 시간이 더 걸릴 수밖에 없습니다.
[염성수/연세대 대기과학과 교수 : "구름이 밑에서 봤을 때 저기 있더라도 올라갔을 때 다른 데로 움직일 수도 있으니까 그것을 따라 찾아가서 뿌려야 될 거고, 인공강우를 하기에 적당한 구름인지도 살펴봐야 할 것이고요.]
이 때문에 인공강우 실험을 성공한다고 해도, 실제로 서해상에서 중국발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건 역부족입니다.
또 가까운 지역이라도 넓은 면적에 동시에 비를 뿌리는 건 쉽지 않습니다.
환경부는 이보다 훨씬 큰 미세먼지 연구용 항공기를 곧 들여옵니다.
하지만 이 항공기엔 인공강우 장비가 없습니다.
장비를 장착하려면 설계를 변경하고 다시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미세먼지를 인공강우로 씻어내려는 시도는 아직은 성공하지도, 제대로 준비하지도 못한 구상에 머물고 있습니다.
KBS 뉴스 류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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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란 기자 na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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