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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경남 KTX③/출연> 예비타당성 면제 의미와 과제
입력 2019.01.29 (23:59) 수정 2019.01.30 (08:57) 뉴스9(창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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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서부경남 KTX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의
의미와 과제,
계속해서 취재기자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1]
조미령 기자,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 건가요?

[답변1]
네, 대규모 건설사업을
정부 예산,
즉 세금으로 진행하려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사업을 해도 되는지
경제성 평가를 하는 거죠.

그런데 조사 기간만
평균 1년이 넘고,
통과 관문도 까다롭습니다.

이런 절차를 정부에서 면제해 주면
대규모 사업 진행이 훨씬 쉬워지고
빨라질 수밖에 없는 거죠.

[질문2]
앞으로 추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2]
서부경남 KTX 사업은
이르면 오는 2022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8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이르면 9년 뒤쯤에는
서부경남 KTX가 개통될 수 있다는 건데요.

경상남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단을 새로 만들고
관광과 역세권 개발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계획하기로 했습니다.

[질문3]
도민들의 기대감이 아주 큽니다.

[답변3]
네, 서부경남KTX에 거는
도민들의 가장 큰 기대는
아무래도 지역 경제 활력일 텐데요.

일자리 8만 개가 생기고,
예상되는 생산 유발 효과만
10조 원에 이릅니다.

또, 남해안과 수도권이
2시간대로 연결되고
관광객도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남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첫 관문 역할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4]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4]
네, 우선 노선과 역사 위치,
역 명칭 등을 놓고
지역 갈등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사천에서 이미
삼천포항을 노선에 포함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고요.

또, 종착역이 될 거제 안에서도
노선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KTX가 개통되면
경남과 남해안의 교육과 의료 수요가
수도권으로 흡수되는 빨대 현상과
지역 부동산 상승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 서부경남 KTX③/출연> 예비타당성 면제 의미와 과제
    • 입력 2019-01-29 23:59:22
    • 수정2019-01-30 08:57:58
    뉴스9(창원)
[앵커멘트]
서부경남 KTX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의
의미와 과제,
계속해서 취재기자와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질문1]
조미령 기자,
예비타당성 조사가 면제되면
어떤 효과가 있는 건가요?

[답변1]
네, 대규모 건설사업을
정부 예산,
즉 세금으로 진행하려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 사업을 해도 되는지
경제성 평가를 하는 거죠.

그런데 조사 기간만
평균 1년이 넘고,
통과 관문도 까다롭습니다.

이런 절차를 정부에서 면제해 주면
대규모 사업 진행이 훨씬 쉬워지고
빨라질 수밖에 없는 거죠.

[질문2]
앞으로 추진 일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2]
서부경남 KTX 사업은
이르면 오는 2022년 상반기에 착공해,
2028년 완공이 목표입니다.

이르면 9년 뒤쯤에는
서부경남 KTX가 개통될 수 있다는 건데요.

경상남도는
남부내륙고속철도 추진단을 새로 만들고
관광과 역세권 개발 등
다양한 연계 사업을 계획하기로 했습니다.

[질문3]
도민들의 기대감이 아주 큽니다.

[답변3]
네, 서부경남KTX에 거는
도민들의 가장 큰 기대는
아무래도 지역 경제 활력일 텐데요.

일자리 8만 개가 생기고,
예상되는 생산 유발 효과만
10조 원에 이릅니다.

또, 남해안과 수도권이
2시간대로 연결되고
관광객도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남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잇는 첫 관문 역할도
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4]
과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답변4]
네, 우선 노선과 역사 위치,
역 명칭 등을 놓고
지역 갈등이 우려되고 있는데요.

사천에서 이미
삼천포항을 노선에 포함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오고 있고요.

또, 종착역이 될 거제 안에서도
노선 조정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여기에 KTX가 개통되면
경남과 남해안의 교육과 의료 수요가
수도권으로 흡수되는 빨대 현상과
지역 부동산 상승도 우려되고 있습니다.

네,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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