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 피해 속출…“안전기준 강화해야”
입력 2019.02.11 (19:22)
수정 2019.02.11 (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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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저비용 항공사들의 유치 경쟁은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일인데요.
하지만 '저비용'이란 말과 달리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이 비싼데다, 서비스나 안전 관리 등 개선해야 할 점도 적지 않습니다.
이어서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상 악화로 승객들이 6시간 넘게 기내에 갇혔던 '에어부산 사태'.
장시간 기내 대기를 한 에어부산 비행기는 같은 날 8대나 더 있었습니다.
[당시 승객/음성변조 : "기다리기만 해야 되고 따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없었으니까... 담요를 제공해주실 수 있냐고 물었더니 구매를 해야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값 하는 구나."]
최근 5년간 저비용항공을 이용한 승객들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는 천4백여 건.
서비스가 다소 떨어지는 대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지만, 휴가철이나 명절 연휴 등 성수기에는 대형항공사와 항공권 가격 차이가 10% 정도에 불과해 '저비용'이란 말이 무색합니다.
[저비용항공 경험자 : "처우도 다르잖아요. 그래서 만약에 비슷한 가격이거나 아니면 조금을, 조금 더 보탤 수 있다면 굳이 저가항공 이용은 안 할 것 같아요."]
안전 기준 강화도 시급합니다.
정부 권고 기준인 '항공기 한 대당 정비 인력 12명'을 지키고 있는 저비용 항공사는 2곳 뿐.
일부 항공사는 승무원들의 최소 휴식시간을 위반해 과징금을 내기도 했습니다.
경력자들이 주로 대형 항공사로 빠져나가면서, 조종사 부족도 과제로 꼽힙니다.
앞으로 8년간 연평균 6백~7백 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한데, 배출되는 인력은 45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폭발 위험이 있는 리튬배터리를 허가 없이 운송하거나, 비행기 문이 열렸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승무원이 문 손잡이를 잡고 운행하는 등 황당한 안전 사고들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임은경/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 : "낮은 비용만 가지고 최대,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까 생기는 이런 안전 문제 이런 것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와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항공 시장이 다변화하면서, 국토부는 규모별 정비인력 기준과 교육 과정 개발 등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의 유치 경쟁은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일인데요.
하지만 '저비용'이란 말과 달리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이 비싼데다, 서비스나 안전 관리 등 개선해야 할 점도 적지 않습니다.
이어서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상 악화로 승객들이 6시간 넘게 기내에 갇혔던 '에어부산 사태'.
장시간 기내 대기를 한 에어부산 비행기는 같은 날 8대나 더 있었습니다.
[당시 승객/음성변조 : "기다리기만 해야 되고 따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없었으니까... 담요를 제공해주실 수 있냐고 물었더니 구매를 해야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값 하는 구나."]
최근 5년간 저비용항공을 이용한 승객들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는 천4백여 건.
서비스가 다소 떨어지는 대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지만, 휴가철이나 명절 연휴 등 성수기에는 대형항공사와 항공권 가격 차이가 10% 정도에 불과해 '저비용'이란 말이 무색합니다.
[저비용항공 경험자 : "처우도 다르잖아요. 그래서 만약에 비슷한 가격이거나 아니면 조금을, 조금 더 보탤 수 있다면 굳이 저가항공 이용은 안 할 것 같아요."]
안전 기준 강화도 시급합니다.
정부 권고 기준인 '항공기 한 대당 정비 인력 12명'을 지키고 있는 저비용 항공사는 2곳 뿐.
일부 항공사는 승무원들의 최소 휴식시간을 위반해 과징금을 내기도 했습니다.
경력자들이 주로 대형 항공사로 빠져나가면서, 조종사 부족도 과제로 꼽힙니다.
앞으로 8년간 연평균 6백~7백 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한데, 배출되는 인력은 45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폭발 위험이 있는 리튬배터리를 허가 없이 운송하거나, 비행기 문이 열렸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승무원이 문 손잡이를 잡고 운행하는 등 황당한 안전 사고들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임은경/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 : "낮은 비용만 가지고 최대,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까 생기는 이런 안전 문제 이런 것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와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항공 시장이 다변화하면서, 국토부는 규모별 정비인력 기준과 교육 과정 개발 등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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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2-11 19:26:25
- 수정2019-02-11 19:51:53
[앵커]
저비용 항공사들의 유치 경쟁은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일인데요.
하지만 '저비용'이란 말과 달리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이 비싼데다, 서비스나 안전 관리 등 개선해야 할 점도 적지 않습니다.
이어서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상 악화로 승객들이 6시간 넘게 기내에 갇혔던 '에어부산 사태'.
장시간 기내 대기를 한 에어부산 비행기는 같은 날 8대나 더 있었습니다.
[당시 승객/음성변조 : "기다리기만 해야 되고 따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없었으니까... 담요를 제공해주실 수 있냐고 물었더니 구매를 해야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값 하는 구나."]
최근 5년간 저비용항공을 이용한 승객들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는 천4백여 건.
서비스가 다소 떨어지는 대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지만, 휴가철이나 명절 연휴 등 성수기에는 대형항공사와 항공권 가격 차이가 10% 정도에 불과해 '저비용'이란 말이 무색합니다.
[저비용항공 경험자 : "처우도 다르잖아요. 그래서 만약에 비슷한 가격이거나 아니면 조금을, 조금 더 보탤 수 있다면 굳이 저가항공 이용은 안 할 것 같아요."]
안전 기준 강화도 시급합니다.
정부 권고 기준인 '항공기 한 대당 정비 인력 12명'을 지키고 있는 저비용 항공사는 2곳 뿐.
일부 항공사는 승무원들의 최소 휴식시간을 위반해 과징금을 내기도 했습니다.
경력자들이 주로 대형 항공사로 빠져나가면서, 조종사 부족도 과제로 꼽힙니다.
앞으로 8년간 연평균 6백~7백 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한데, 배출되는 인력은 45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폭발 위험이 있는 리튬배터리를 허가 없이 운송하거나, 비행기 문이 열렸다는 경고등이 켜지자 승무원이 문 손잡이를 잡고 운행하는 등 황당한 안전 사고들도 잇따르고 있습니다.
[임은경/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 : "낮은 비용만 가지고 최대,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까 생기는 이런 안전 문제 이런 것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와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항공 시장이 다변화하면서, 국토부는 규모별 정비인력 기준과 교육 과정 개발 등을 위한 연구 용역에 착수했습니다.
KBS 뉴스 김나나입니다.
저비용 항공사들의 유치 경쟁은 소비자 입장에서 환영할 만한 일인데요.
하지만 '저비용'이란 말과 달리 성수기에는 항공권 가격이 비싼데다, 서비스나 안전 관리 등 개선해야 할 점도 적지 않습니다.
이어서 김나나 기자입니다.
[리포트]
기상 악화로 승객들이 6시간 넘게 기내에 갇혔던 '에어부산 사태'.
장시간 기내 대기를 한 에어부산 비행기는 같은 날 8대나 더 있었습니다.
[당시 승객/음성변조 : "기다리기만 해야 되고 따로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없었으니까... 담요를 제공해주실 수 있냐고 물었더니 구매를 해야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저가항공은 저가항공 값 하는 구나."]
최근 5년간 저비용항공을 이용한 승객들이 소비자원에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는 천4백여 건.
서비스가 다소 떨어지는 대신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지만, 휴가철이나 명절 연휴 등 성수기에는 대형항공사와 항공권 가격 차이가 10% 정도에 불과해 '저비용'이란 말이 무색합니다.
[저비용항공 경험자 : "처우도 다르잖아요. 그래서 만약에 비슷한 가격이거나 아니면 조금을, 조금 더 보탤 수 있다면 굳이 저가항공 이용은 안 할 것 같아요."]
안전 기준 강화도 시급합니다.
정부 권고 기준인 '항공기 한 대당 정비 인력 12명'을 지키고 있는 저비용 항공사는 2곳 뿐.
일부 항공사는 승무원들의 최소 휴식시간을 위반해 과징금을 내기도 했습니다.
경력자들이 주로 대형 항공사로 빠져나가면서, 조종사 부족도 과제로 꼽힙니다.
앞으로 8년간 연평균 6백~7백 명의 신규 조종사가 필요한데, 배출되는 인력은 450명 정도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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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은경/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사무총장 : "낮은 비용만 가지고 최대, 최고의 성과를 내려고 하다보니까 생기는 이런 안전 문제 이런 것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행정지도와 철저한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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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나 기자 nana@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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