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공단이 봄철 해빙기 낙석 발생 징후를 사전에 감지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은 암반의 경사와 균열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틈이 5mm 이상 벌어질 경우 탐방객에게 안내 방송을 해 낙석 위험상황 알리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설악산 비선대와 백담지구, 소백산 희방사 진입도로, 월출산 구름다리 및 바람폭포 일대 등 총 6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각 설치 장소에서만 낙석 징후 계측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지만, 이번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국립공원공단의 재난안전상황실 등에서도 각 탐방로의 상황을 한꺼번에 통제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단은 올해 11월까지 해당 시스템을 18개 국립공원으로 확대 적용하고, 실시간 계측자료와 경보상황 등을 전송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해빙기 낙석은 겨우내 얼었던 바위가 기온에 따라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자연현상으로, 한번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 시설물 붕괴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5년간 국립공원에서 봄철 해빙기인 2월에서 4월에 일어난 낙석사고는 총 23건으로, 2014년 3월에 북한산 인수봉 사고에서는 1명이 사망하는 등 3건의 인명 피해와 9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양해승 국립공원공단 재난안전처장은 "봄철 국립공원을 산행할 때 발생하는 낙석은 예측이 매우 어려워 위험 구간은 신속히 통과해야 하며, 낙석위험 경보음이 울리면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립공원공단 제공]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은 암반의 경사와 균열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틈이 5mm 이상 벌어질 경우 탐방객에게 안내 방송을 해 낙석 위험상황 알리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설악산 비선대와 백담지구, 소백산 희방사 진입도로, 월출산 구름다리 및 바람폭포 일대 등 총 6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각 설치 장소에서만 낙석 징후 계측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지만, 이번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국립공원공단의 재난안전상황실 등에서도 각 탐방로의 상황을 한꺼번에 통제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단은 올해 11월까지 해당 시스템을 18개 국립공원으로 확대 적용하고, 실시간 계측자료와 경보상황 등을 전송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해빙기 낙석은 겨우내 얼었던 바위가 기온에 따라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자연현상으로, 한번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 시설물 붕괴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5년간 국립공원에서 봄철 해빙기인 2월에서 4월에 일어난 낙석사고는 총 23건으로, 2014년 3월에 북한산 인수봉 사고에서는 1명이 사망하는 등 3건의 인명 피해와 9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양해승 국립공원공단 재난안전처장은 "봄철 국립공원을 산행할 때 발생하는 낙석은 예측이 매우 어려워 위험 구간은 신속히 통과해야 하며, 낙석위험 경보음이 울리면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립공원공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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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공원 내 낙석 징후, 탐방객에게 미리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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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3-10 12:00:36
국립공원공단이 봄철 해빙기 낙석 발생 징후를 사전에 감지해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은 암반의 경사와 균열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틈이 5mm 이상 벌어질 경우 탐방객에게 안내 방송을 해 낙석 위험상황 알리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설악산 비선대와 백담지구, 소백산 희방사 진입도로, 월출산 구름다리 및 바람폭포 일대 등 총 6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각 설치 장소에서만 낙석 징후 계측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지만, 이번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국립공원공단의 재난안전상황실 등에서도 각 탐방로의 상황을 한꺼번에 통제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단은 올해 11월까지 해당 시스템을 18개 국립공원으로 확대 적용하고, 실시간 계측자료와 경보상황 등을 전송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해빙기 낙석은 겨우내 얼었던 바위가 기온에 따라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자연현상으로, 한번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 시설물 붕괴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5년간 국립공원에서 봄철 해빙기인 2월에서 4월에 일어난 낙석사고는 총 23건으로, 2014년 3월에 북한산 인수봉 사고에서는 1명이 사망하는 등 3건의 인명 피해와 9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양해승 국립공원공단 재난안전처장은 "봄철 국립공원을 산행할 때 발생하는 낙석은 예측이 매우 어려워 위험 구간은 신속히 통과해야 하며, 낙석위험 경보음이 울리면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립공원공단 제공]
낙석통합관리시스템은 암반의 경사와 균열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틈이 5mm 이상 벌어질 경우 탐방객에게 안내 방송을 해 낙석 위험상황 알리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설악산 비선대와 백담지구, 소백산 희방사 진입도로, 월출산 구름다리 및 바람폭포 일대 등 총 6곳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각 설치 장소에서만 낙석 징후 계측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지만, 이번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국립공원공단의 재난안전상황실 등에서도 각 탐방로의 상황을 한꺼번에 통제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단은 올해 11월까지 해당 시스템을 18개 국립공원으로 확대 적용하고, 실시간 계측자료와 경보상황 등을 전송받을 수 있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할 계획입니다.
해빙기 낙석은 겨우내 얼었던 바위가 기온에 따라 이완과 수축을 반복하면서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자연현상으로, 한번 사고가 나면 인명피해, 시설물 붕괴 등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5년간 국립공원에서 봄철 해빙기인 2월에서 4월에 일어난 낙석사고는 총 23건으로, 2014년 3월에 북한산 인수봉 사고에서는 1명이 사망하는 등 3건의 인명 피해와 9억 원의 재산피해가 났습니다.
양해승 국립공원공단 재난안전처장은 "봄철 국립공원을 산행할 때 발생하는 낙석은 예측이 매우 어려워 위험 구간은 신속히 통과해야 하며, 낙석위험 경보음이 울리면 즉시 안전한 장소로 이동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 출처 : 국립공원공단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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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so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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