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되풀이되는 ‘농작물 폐기’…해법 없나?

입력 2019.03.25 (06:39) 수정 2019.03.25 (09:42)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왜 이런 안타까운 상황이 해마다 반복되는 걸까요?

정부가 농산물 수급과 가격 조절을 체계적으로 못 하고 있다는 얘기인데, 해법은 없는지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쟁취하자! 쟁취하자!"]

채솟값 폭락에 항의하는 농민들이 국회 앞에 모였습니다.

정부 정책 실패로 손해가 막심하다며, 채소 수입량을 줄이고 수매 가격을 올리라는 게 농민들 주장입니다.

정부는 재작년부터 '채소가격안정제'를 시행 중입니다.

농민들이 농협을 통해 채소를 계약 재배하고, 정부 계획대로 출하량을 조절하면 평년 가격의 80%를 보장해줍니다.

[서정호/농림축산식품부 원예산업과 : "생산자가 자율적으로 사전에 생산량이나 재배면적을 조절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참여 농가는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정부 수매 단가가 현지 유통상인이 제시하는 가격보다 낮다보니, 풍년에 가격이 폭락할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현지 유통상인에게 파는 걸 택하게 된다는 겁니다.

[정거섭/전남 해남군 농민 : "(수매 단가가) 생산비를 맞출 수 있는 수준이어야 되는데 거기에 미치지 못하니까 계약을 꺼리는 거죠."]

가격이 껑충 뛰었을 때 농가가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해도, 별다른 제재가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농협 관계자/음성변조 : "위약금도 부과시키고 하는데 (농민들이) 이 지역에 살잖아요. 여기서 이사 가는 것도 아니고. 강하게 재제를 하는 것도 (정서에) 안 맞고."]

계약 책임을 확실히 하고 정부 수매가격을 현실화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은수/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엽근채소관측팀장 : "계약재배 비중이 커지면 정부에서 관리할 수 있는 면적이 확대되는 거잖아요. 수급을 조절하는 데 용이할 것으로 보이고요."]

5년 간 채소 39만 톤이 먹지도 못하고 버려졌습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체계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으면 피해는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해마다 되풀이되는 ‘농작물 폐기’…해법 없나?
    • 입력 2019-03-25 06:41:53
    • 수정2019-03-25 09:42:50
    뉴스광장 1부
[앵커] 왜 이런 안타까운 상황이 해마다 반복되는 걸까요? 정부가 농산물 수급과 가격 조절을 체계적으로 못 하고 있다는 얘기인데, 해법은 없는지 손은혜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쟁취하자! 쟁취하자!"] 채솟값 폭락에 항의하는 농민들이 국회 앞에 모였습니다. 정부 정책 실패로 손해가 막심하다며, 채소 수입량을 줄이고 수매 가격을 올리라는 게 농민들 주장입니다. 정부는 재작년부터 '채소가격안정제'를 시행 중입니다. 농민들이 농협을 통해 채소를 계약 재배하고, 정부 계획대로 출하량을 조절하면 평년 가격의 80%를 보장해줍니다. [서정호/농림축산식품부 원예산업과 : "생산자가 자율적으로 사전에 생산량이나 재배면적을 조절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참여 농가는 전체의 10%에 불과합니다. 정부 수매 단가가 현지 유통상인이 제시하는 가격보다 낮다보니, 풍년에 가격이 폭락할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현지 유통상인에게 파는 걸 택하게 된다는 겁니다. [정거섭/전남 해남군 농민 : "(수매 단가가) 생산비를 맞출 수 있는 수준이어야 되는데 거기에 미치지 못하니까 계약을 꺼리는 거죠."] 가격이 껑충 뛰었을 때 농가가 일방적으로 계약을 파기해도, 별다른 제재가 없는 것도 문제입니다. [농협 관계자/음성변조 : "위약금도 부과시키고 하는데 (농민들이) 이 지역에 살잖아요. 여기서 이사 가는 것도 아니고. 강하게 재제를 하는 것도 (정서에) 안 맞고."] 계약 책임을 확실히 하고 정부 수매가격을 현실화하는 대책이 필요합니다. [한은수/한국농촌경제연구원 엽근채소관측팀장 : "계약재배 비중이 커지면 정부에서 관리할 수 있는 면적이 확대되는 거잖아요. 수급을 조절하는 데 용이할 것으로 보이고요."] 5년 간 채소 39만 톤이 먹지도 못하고 버려졌습니다. 생산부터 유통까지, 체계적인 계획이 마련되지 않으면 피해는 반복될 수밖에 없습니다. KBS 뉴스 손은혜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