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단독] 공정위 ‘갑질’ 입찰제한 ‘유명무실’…입찰에 낙찰까지 무사통과
입력 2019.03.28 (2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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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잡통행료를 받고 있는 남산 1호 터널입니다.
서울시는 남산터널을 지나 4대문 안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교통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두 177억 원이 투입됩니다.
입찰 공고에 올해 초 낙찰된 사업자는 포스코ICT.
그런데 하도급법 등 현행 관련 법령 취지대로라면 포스코ICT는 이 사업에서 낙찰은커녕 입찰도 할 수 없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앞선 지난해 4월, 하청 대금 후려치기 등 '갑질'을 해온 포스코ICT에 대해 공공입찰을 못하게 해달라고 중앙행정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서울시도 포함됐지만 입찰에 아무런 제한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국감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밝힌 제도개선 약속도 소용없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지금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도급뿐만 아니라 입찰 담합에 관해서도 비슷한 제도가 있는데요, 이 시스템 전체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위는 심지어 포스코ICT의 용역 수주 사실을 KBS가 취재에 들어가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입찰제한 요청만 하고선 어떻게 처리됐는지는 챙기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포스코ICT는 네 곳, 또 다른 제재 대상인 건설업체 '동일'은 30여 곳에 아무 제한 없이 입찰했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장에서는 그 법의 취지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을의 입장에서는 법에 대한 조롱 또는 법에 대한 불신, 법에 대한 무시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이번에도 법령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서울시는 남산터널을 지나 4대문 안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교통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두 177억 원이 투입됩니다.
입찰 공고에 올해 초 낙찰된 사업자는 포스코ICT.
그런데 하도급법 등 현행 관련 법령 취지대로라면 포스코ICT는 이 사업에서 낙찰은커녕 입찰도 할 수 없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앞선 지난해 4월, 하청 대금 후려치기 등 '갑질'을 해온 포스코ICT에 대해 공공입찰을 못하게 해달라고 중앙행정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서울시도 포함됐지만 입찰에 아무런 제한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국감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밝힌 제도개선 약속도 소용없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지금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도급뿐만 아니라 입찰 담합에 관해서도 비슷한 제도가 있는데요, 이 시스템 전체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위는 심지어 포스코ICT의 용역 수주 사실을 KBS가 취재에 들어가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입찰제한 요청만 하고선 어떻게 처리됐는지는 챙기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포스코ICT는 네 곳, 또 다른 제재 대상인 건설업체 '동일'은 30여 곳에 아무 제한 없이 입찰했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장에서는 그 법의 취지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을의 입장에서는 법에 대한 조롱 또는 법에 대한 불신, 법에 대한 무시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이번에도 법령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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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3-28 21:52:43
혼잡통행료를 받고 있는 남산 1호 터널입니다.
서울시는 남산터널을 지나 4대문 안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교통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두 177억 원이 투입됩니다.
입찰 공고에 올해 초 낙찰된 사업자는 포스코ICT.
그런데 하도급법 등 현행 관련 법령 취지대로라면 포스코ICT는 이 사업에서 낙찰은커녕 입찰도 할 수 없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앞선 지난해 4월, 하청 대금 후려치기 등 '갑질'을 해온 포스코ICT에 대해 공공입찰을 못하게 해달라고 중앙행정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서울시도 포함됐지만 입찰에 아무런 제한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국감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밝힌 제도개선 약속도 소용없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지금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도급뿐만 아니라 입찰 담합에 관해서도 비슷한 제도가 있는데요, 이 시스템 전체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위는 심지어 포스코ICT의 용역 수주 사실을 KBS가 취재에 들어가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입찰제한 요청만 하고선 어떻게 처리됐는지는 챙기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포스코ICT는 네 곳, 또 다른 제재 대상인 건설업체 '동일'은 30여 곳에 아무 제한 없이 입찰했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장에서는 그 법의 취지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을의 입장에서는 법에 대한 조롱 또는 법에 대한 불신, 법에 대한 무시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이번에도 법령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서울시는 남산터널을 지나 4대문 안으로 들어오는 차량을 줄이기 위한 친환경 교통 시스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모두 177억 원이 투입됩니다.
입찰 공고에 올해 초 낙찰된 사업자는 포스코ICT.
그런데 하도급법 등 현행 관련 법령 취지대로라면 포스코ICT는 이 사업에서 낙찰은커녕 입찰도 할 수 없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이에 앞선 지난해 4월, 하청 대금 후려치기 등 '갑질'을 해온 포스코ICT에 대해 공공입찰을 못하게 해달라고 중앙행정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 등에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서울시도 포함됐지만 입찰에 아무런 제한도 하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국감에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직접 밝힌 제도개선 약속도 소용없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지금 저희들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도급뿐만 아니라 입찰 담합에 관해서도 비슷한 제도가 있는데요, 이 시스템 전체를 살펴보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공정위는 심지어 포스코ICT의 용역 수주 사실을 KBS가 취재에 들어가고 나서야 알았습니다.
입찰제한 요청만 하고선 어떻게 처리됐는지는 챙기지 않았다는 얘기입니다.
포스코ICT는 네 곳, 또 다른 제재 대상인 건설업체 '동일'은 30여 곳에 아무 제한 없이 입찰했습니다.
[김병욱/더불어민주당 의원 : "현장에서는 그 법의 취지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을의 입장에서는 법에 대한 조롱 또는 법에 대한 불신, 법에 대한 무시로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는 이번에도 법령 개정 등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석민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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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민수 기자 m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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