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출수’에 ‘가스’까지…사후 관리에도 수천억 원

입력 2019.04.01 (21:28) 수정 2019.04.02 (09:2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새로운 매립지를 찾는다 해도,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수명이 다한 매립지를 관리하는데도 엄청난 비용이 드는데요.

정부는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1978년부터 15년 동안 서울의 쓰레기를 처리한 난지도.

쓰레기가 한때 100m 가까이 높이로 쌓였습니다.

매립이 끝난 지 26년, 난지도는 공원으로 다시 태어났지만, 지하에선 아직도 하루 천 톤씩 침출수가 나옵니다.

땅속 깊이 관을 넣어 침출수와 가스를 빼야 합니다.

[양경규/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과장 : "발생된 침출수는 지하수에 오염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하시스템으로 다 모아서 침출수 처리장으로 이송하게 되고..."]

매립이 끝난 뒤 골프장으로 바뀐 수도권 제1매립장도 마찬가지입니다.

19년간 침출수 관리 등에 이미 2천억 원이나 들었습니다.

내년이면 법적 사후관리 기간도 끝나는데, 침출수 수질과 가스 발생량 등은 여전히 위험한 수준입니다.

앞으로 20년을 더 관리하는 데 2천5백억 원이 필요합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난감한 입장입니다.

[서울시 관계자/음성변조 : "운영위원회에서 전체 비용이 얼마 들어가는데 3개 시도가 그럼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어요."]

사용을 마친 전국 쓰레기 매립지 20곳 가운데 사후관리를 끝내도 된다는 진단이 나온 곳은 한 곳뿐입니다.

[홍수열/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 :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극대화시키고 그래도 어쩔 수 없는 폐기물의 경우에는 매립 대신에 태워서..."]

해마다 땅에 묻는 쓰레기는 천백만 톤에 이릅니다.

정부는 매립 전에 쓰레기를 한 번 더 분리 선별해 묻는 양을 최소화할 방침이지만 예산 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침출수’에 ‘가스’까지…사후 관리에도 수천억 원
    • 입력 2019-04-01 21:31:06
    • 수정2019-04-02 09:23:22
    뉴스 9
[앵커] 새로운 매립지를 찾는다 해도,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수명이 다한 매립지를 관리하는데도 엄청난 비용이 드는데요. 정부는 뚜렷한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1978년부터 15년 동안 서울의 쓰레기를 처리한 난지도. 쓰레기가 한때 100m 가까이 높이로 쌓였습니다. 매립이 끝난 지 26년, 난지도는 공원으로 다시 태어났지만, 지하에선 아직도 하루 천 톤씩 침출수가 나옵니다. 땅속 깊이 관을 넣어 침출수와 가스를 빼야 합니다. [양경규/서울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과장 : "발생된 침출수는 지하수에 오염문제가 있기 때문에 지하시스템으로 다 모아서 침출수 처리장으로 이송하게 되고..."] 매립이 끝난 뒤 골프장으로 바뀐 수도권 제1매립장도 마찬가지입니다. 19년간 침출수 관리 등에 이미 2천억 원이나 들었습니다. 내년이면 법적 사후관리 기간도 끝나는데, 침출수 수질과 가스 발생량 등은 여전히 위험한 수준입니다. 앞으로 20년을 더 관리하는 데 2천5백억 원이 필요합니다. 서울시와 인천시, 경기도는 난감한 입장입니다. [서울시 관계자/음성변조 : "운영위원회에서 전체 비용이 얼마 들어가는데 3개 시도가 그럼 어떻게 분담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논의된 적은 없어요."] 사용을 마친 전국 쓰레기 매립지 20곳 가운데 사후관리를 끝내도 된다는 진단이 나온 곳은 한 곳뿐입니다. [홍수열/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장 : "쓰레기를 줄이고 재활용을 극대화시키고 그래도 어쩔 수 없는 폐기물의 경우에는 매립 대신에 태워서..."] 해마다 땅에 묻는 쓰레기는 천백만 톤에 이릅니다. 정부는 매립 전에 쓰레기를 한 번 더 분리 선별해 묻는 양을 최소화할 방침이지만 예산 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