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시령 옛길 폐쇄… 주민 반발
입력 2019.04.01 (22:07)
수정 2019.04.01 (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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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서울-양양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미시령 옛길을 이용하던
운전자들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이 도로를 막아
생태 복원 사업을 벌일 계획인데,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사연인지
김문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동해안과 내륙을 잇는
백두대간 고갯길, 미시령 옛길입니다.
굽이친 산중 경사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면
동쪽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여,
오랜 관광 노선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양양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이 길을 찾는 운전자들은 크게 줄었습니다.
환경부가 생태복원을 위해 자전거 도로 개설 계획을 밝히면서
이 미시령 옛길은 폐쇄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옛길 교통량이
하루 평균 100대 정도로,
사실상 도로로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차라리 이곳
인제군 3호선에서 고성군 8호선 사이
옛 도로 9km 구간에,
숲 속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만들자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용역비 6천만 원을 들여
미시령 옛길 복원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완전 복원, 트레킹 코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인 안을 가지고 검토해볼 수 있다는 거죠.
자연보전 전문업체에 공식적으로 공개입찰 통해서 (용역)한 겁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로
음식업이나 숙박업 종사자들입니다.
전홍수/인제군 북면이장협의회장[인터뷰]
"고속도로 뚫리면서 한 60% 준 상태에서 이 도로마저 막는다고 하면 더 준다고 봐야 하거든요.
인제군 전체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부는
다음 달 말 외부 용역 결과가 나오면,
생태 탐방로 조성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끝)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서울-양양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미시령 옛길을 이용하던
운전자들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이 도로를 막아
생태 복원 사업을 벌일 계획인데,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사연인지
김문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동해안과 내륙을 잇는
백두대간 고갯길, 미시령 옛길입니다.
굽이친 산중 경사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면
동쪽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여,
오랜 관광 노선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양양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이 길을 찾는 운전자들은 크게 줄었습니다.
이 미시령 옛길은 폐쇄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옛길 교통량이
하루 평균 100대 정도로,
사실상 도로로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차라리 이곳
인제군 3호선에서 고성군 8호선 사이
옛 도로 9km 구간에,
숲 속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만들자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용역비 6천만 원을 들여
미시령 옛길 복원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완전 복원, 트레킹 코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인 안을 가지고 검토해볼 수 있다는 거죠.
자연보전 전문업체에 공식적으로 공개입찰 통해서 (용역)한 겁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로
음식업이나 숙박업 종사자들입니다.
전홍수/인제군 북면이장협의회장[인터뷰]
"고속도로 뚫리면서 한 60% 준 상태에서 이 도로마저 막는다고 하면 더 준다고 봐야 하거든요.
인제군 전체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부는
다음 달 말 외부 용역 결과가 나오면,
생태 탐방로 조성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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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시령 옛길 폐쇄… 주민 반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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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4-01 22:07:35
- 수정2019-04-01 23:18:22
[앵커멘트]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서울-양양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미시령 옛길을 이용하던
운전자들이 크게 줄고 있습니다.
환경부는
이 도로를 막아
생태 복원 사업을 벌일 계획인데,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된 사연인지
김문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동해안과 내륙을 잇는
백두대간 고갯길, 미시령 옛길입니다.
굽이친 산중 경사로를 따라
정상에 오르면
동쪽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여,
오랜 관광 노선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미시령 터널이 뚫리고
양양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이 길을 찾는 운전자들은 크게 줄었습니다.
환경부가 생태복원을 위해 자전거 도로 개설 계획을 밝히면서
이 미시령 옛길은 폐쇄될 처지에 놓였습니다.
옛길 교통량이
하루 평균 100대 정도로,
사실상 도로로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차라리 이곳
인제군 3호선에서 고성군 8호선 사이
옛 도로 9km 구간에,
숲 속 산책로와 자전거도로를
만들자는 겁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용역비 6천만 원을 들여
미시령 옛길 복원 사업의
타당성 여부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환경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완전 복원, 트레킹 코스 이런 부분들을 종합적인 안을 가지고 검토해볼 수 있다는 거죠.
자연보전 전문업체에 공식적으로 공개입찰 통해서 (용역)한 겁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주로
음식업이나 숙박업 종사자들입니다.
전홍수/인제군 북면이장협의회장[인터뷰]
"고속도로 뚫리면서 한 60% 준 상태에서 이 도로마저 막는다고 하면 더 준다고 봐야 하거든요.
인제군 전체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이기 때문에."
환경부는
다음 달 말 외부 용역 결과가 나오면,
생태 탐방로 조성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라,
논란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김문영입니다.(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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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문영 기자 myki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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