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어업협정 결렬 장기화
입력 2019.04.08 (19:33)
수정 2019.04.08 (22: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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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갈치잡이 배들이 원거리 조업에 내몰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업인들이
정부에 대책을 호소하고 나섰지만
해결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가람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항구에 빼곡히 들어선 어선들.
이맘 때면
일본 EEZ에서 갈치를 잡던 배들이지만,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조업에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기준 위판량과 위판액도
전년 대비 60% 안팎에 그쳤습니다.
김수훈/연승어선 선주[인터뷰]
"생산비를 어획비에서 빼고
하다보니까 그걸 주다보면 선원들이나
한달 다녀온 생활비를 내쳐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게 힘든 거죠"
멀게는 동중국해까지
원거리 조업에 나서지만,
중국 어선과의 경쟁으로
조업 실적이 신통치 않습니다.
특히 먼 바다에서는
사고 대처도 어려워,
피해가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박희성/연승어선 선장[인터뷰]
"경제적인 부분이라든지 우리가
조업하는 것에 있어서 위험한 부분을
감수하면서도 그 먼 데까지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거죠."
하지만 일본은
입어 척수를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라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지난해
협상지연에 따른 지원근거가 마련됐지만,
배 한 척에
연간 4백만 원 수준입니다.
해수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내년도 예산을 금년도보다
대폭 증액을 해서 기재부에다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어민들은 손실 보상과
조속한 협상 추진을 촉구하면서,
대체어장 개척과 소득세법 개정 등
근본적 대책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상문/제주도 어선주협회장[인터뷰]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어떠한 단체행동이나 언론보도도 사실상
자제해왔습니다만, 하지만 이제 더이상
버틸 기력조차 없습니다."
협상 결렬 전
일본 EEZ에서 조업에 나섰던
연승어선 가운데 70%는 제주 어선.
조속한 협상 추진과
현실성있는 지원대책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가람입니다.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갈치잡이 배들이 원거리 조업에 내몰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업인들이
정부에 대책을 호소하고 나섰지만
해결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가람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항구에 빼곡히 들어선 어선들.
이맘 때면
일본 EEZ에서 갈치를 잡던 배들이지만,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조업에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기준 위판량과 위판액도
전년 대비 60% 안팎에 그쳤습니다.
김수훈/연승어선 선주[인터뷰]
"생산비를 어획비에서 빼고
하다보니까 그걸 주다보면 선원들이나
한달 다녀온 생활비를 내쳐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게 힘든 거죠"
멀게는 동중국해까지
원거리 조업에 나서지만,
중국 어선과의 경쟁으로
조업 실적이 신통치 않습니다.
특히 먼 바다에서는
사고 대처도 어려워,
피해가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박희성/연승어선 선장[인터뷰]
"경제적인 부분이라든지 우리가
조업하는 것에 있어서 위험한 부분을
감수하면서도 그 먼 데까지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거죠."
하지만 일본은
입어 척수를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라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지난해
협상지연에 따른 지원근거가 마련됐지만,
배 한 척에
연간 4백만 원 수준입니다.
해수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내년도 예산을 금년도보다
대폭 증액을 해서 기재부에다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어민들은 손실 보상과
조속한 협상 추진을 촉구하면서,
대체어장 개척과 소득세법 개정 등
근본적 대책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상문/제주도 어선주협회장[인터뷰]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어떠한 단체행동이나 언론보도도 사실상
자제해왔습니다만, 하지만 이제 더이상
버틸 기력조차 없습니다."
협상 결렬 전
일본 EEZ에서 조업에 나섰던
연승어선 가운데 70%는 제주 어선.
조속한 협상 추진과
현실성있는 지원대책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가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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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일어업협정 결렬 장기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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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4-08 19:33:00
- 수정2019-04-08 22:36:20
[앵커멘트]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갈치잡이 배들이 원거리 조업에 내몰려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어업인들이
정부에 대책을 호소하고 나섰지만
해결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김가람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항구에 빼곡히 들어선 어선들.
이맘 때면
일본 EEZ에서 갈치를 잡던 배들이지만,
한일어업협정 결렬로
조업에 나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기준 위판량과 위판액도
전년 대비 60% 안팎에 그쳤습니다.
김수훈/연승어선 선주[인터뷰]
"생산비를 어획비에서 빼고
하다보니까 그걸 주다보면 선원들이나
한달 다녀온 생활비를 내쳐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게 힘든 거죠"
멀게는 동중국해까지
원거리 조업에 나서지만,
중국 어선과의 경쟁으로
조업 실적이 신통치 않습니다.
특히 먼 바다에서는
사고 대처도 어려워,
피해가 크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박희성/연승어선 선장[인터뷰]
"경제적인 부분이라든지 우리가
조업하는 것에 있어서 위험한 부분을
감수하면서도 그 먼 데까지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인거죠."
하지만 일본은
입어 척수를 3분의 1 수준으로 줄이라는
요구를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그나마 지난해
협상지연에 따른 지원근거가 마련됐지만,
배 한 척에
연간 4백만 원 수준입니다.
해수부 관계자(음성변조)[녹취]
"내년도 예산을 금년도보다
대폭 증액을 해서 기재부에다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어민들은 손실 보상과
조속한 협상 추진을 촉구하면서,
대체어장 개척과 소득세법 개정 등
근본적 대책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김상문/제주도 어선주협회장[인터뷰]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어떠한 단체행동이나 언론보도도 사실상
자제해왔습니다만, 하지만 이제 더이상
버틸 기력조차 없습니다."
협상 결렬 전
일본 EEZ에서 조업에 나섰던
연승어선 가운데 70%는 제주 어선.
조속한 협상 추진과
현실성있는 지원대책이 절실해 보입니다.
KBS 뉴스 김가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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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람 기자 garam@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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