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궁중 화가의 경복궁…격동의 시기가 남긴 걸작들
입력 2019.04.16 (07:33)
수정 2019.04.16 (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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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이후 처참하게 훼손된 경복궁을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는 어떻게 그렸을까요?
고난과 격동의 시기가 남긴 한국 근대 미술의 걸작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뚝 솟은 백악산 아래 경복궁의 전각들.
굳게 닫힌 광화문, 현판엔 아무 글씨가 없고, 텅 빈 육조거리엔 적막감마저 감돕니다.
1915년 일제는 식민통치를 홍보하는 박람회를 열기 위해 경복궁 전각들을 마구 헐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해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 심전 안중식이 그려낸 경복궁은 옛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오로지 경복궁의 모습만 담고, 제목은 봄, 잃어버린 조선의 봄, 혹은 앞으로 다가올 조선의 봄을 상징하는 마음을 담아서..."]
산과 마을이 어우러진 전남 영광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열 폭 병풍.
실제 경치를 보고 그려낸 안중식의 대표작 가운데 하납니다.
안중식과 같은 시대를 산 근대 서화가들의 작품부터, 개화기 지식인 김옥균이 일본 망명 뒤에 쓴 글씨까지, 옛것과 새것, 동양과 서양이 부딪치며 공존했던 격동의 근대가 낳은 미술 작품 10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승익/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이번 전시는 그동안 대중적으로 많이 잊혀왔던 20세기 초 전환기의 서화가들을 조명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선 특히 그동안 존재 여부만 알려져 온 일본의 한 향토박물관 소장 작품 일부도 처음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이후 처참하게 훼손된 경복궁을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는 어떻게 그렸을까요?
고난과 격동의 시기가 남긴 한국 근대 미술의 걸작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뚝 솟은 백악산 아래 경복궁의 전각들.
굳게 닫힌 광화문, 현판엔 아무 글씨가 없고, 텅 빈 육조거리엔 적막감마저 감돕니다.
1915년 일제는 식민통치를 홍보하는 박람회를 열기 위해 경복궁 전각들을 마구 헐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해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 심전 안중식이 그려낸 경복궁은 옛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오로지 경복궁의 모습만 담고, 제목은 봄, 잃어버린 조선의 봄, 혹은 앞으로 다가올 조선의 봄을 상징하는 마음을 담아서..."]
산과 마을이 어우러진 전남 영광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열 폭 병풍.
실제 경치를 보고 그려낸 안중식의 대표작 가운데 하납니다.
안중식과 같은 시대를 산 근대 서화가들의 작품부터, 개화기 지식인 김옥균이 일본 망명 뒤에 쓴 글씨까지, 옛것과 새것, 동양과 서양이 부딪치며 공존했던 격동의 근대가 낳은 미술 작품 10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승익/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이번 전시는 그동안 대중적으로 많이 잊혀왔던 20세기 초 전환기의 서화가들을 조명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선 특히 그동안 존재 여부만 알려져 온 일본의 한 향토박물관 소장 작품 일부도 처음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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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4-16 08: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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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이후 처참하게 훼손된 경복궁을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는 어떻게 그렸을까요?
고난과 격동의 시기가 남긴 한국 근대 미술의 걸작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우뚝 솟은 백악산 아래 경복궁의 전각들.
굳게 닫힌 광화문, 현판엔 아무 글씨가 없고, 텅 빈 육조거리엔 적막감마저 감돕니다.
1915년 일제는 식민통치를 홍보하는 박람회를 열기 위해 경복궁 전각들을 마구 헐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해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 심전 안중식이 그려낸 경복궁은 옛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오로지 경복궁의 모습만 담고, 제목은 봄, 잃어버린 조선의 봄, 혹은 앞으로 다가올 조선의 봄을 상징하는 마음을 담아서..."]
산과 마을이 어우러진 전남 영광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열 폭 병풍.
실제 경치를 보고 그려낸 안중식의 대표작 가운데 하납니다.
안중식과 같은 시대를 산 근대 서화가들의 작품부터, 개화기 지식인 김옥균이 일본 망명 뒤에 쓴 글씨까지, 옛것과 새것, 동양과 서양이 부딪치며 공존했던 격동의 근대가 낳은 미술 작품 10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승익/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이번 전시는 그동안 대중적으로 많이 잊혀왔던 20세기 초 전환기의 서화가들을 조명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선 특히 그동안 존재 여부만 알려져 온 일본의 한 향토박물관 소장 작품 일부도 처음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이후 처참하게 훼손된 경복궁을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는 어떻게 그렸을까요?
고난과 격동의 시기가 남긴 한국 근대 미술의 걸작들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민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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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뚝 솟은 백악산 아래 경복궁의 전각들.
굳게 닫힌 광화문, 현판엔 아무 글씨가 없고, 텅 빈 육조거리엔 적막감마저 감돕니다.
1915년 일제는 식민통치를 홍보하는 박람회를 열기 위해 경복궁 전각들을 마구 헐었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해 조선 왕실의 마지막 궁중화가 심전 안중식이 그려낸 경복궁은 옛 모습 그대로였습니다.
["오로지 경복궁의 모습만 담고, 제목은 봄, 잃어버린 조선의 봄, 혹은 앞으로 다가올 조선의 봄을 상징하는 마음을 담아서..."]
산과 마을이 어우러진 전남 영광의 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열 폭 병풍.
실제 경치를 보고 그려낸 안중식의 대표작 가운데 하납니다.
안중식과 같은 시대를 산 근대 서화가들의 작품부터, 개화기 지식인 김옥균이 일본 망명 뒤에 쓴 글씨까지, 옛것과 새것, 동양과 서양이 부딪치며 공존했던 격동의 근대가 낳은 미술 작품 100여 점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김승익/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 "이번 전시는 그동안 대중적으로 많이 잊혀왔던 20세기 초 전환기의 서화가들을 조명한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에선 특히 그동안 존재 여부만 알려져 온 일본의 한 향토박물관 소장 작품 일부도 처음 공개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KBS 뉴스 김민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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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혁 기자 hyuk@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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