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제] 북극서 세력 넓히는 러시아…왜?
입력 2019.04.22 (18:06)
수정 2019.04.22 (1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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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세계를 한눈에 보는 <글로벌 경제> 조항리 아나운서와 함께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요?
[답변]
지구 최북단에 위치한 북극.
우리에겐 그동안 미지의 세계로 여겨져 왔는데요.
그런데 거대 빙산으로 뒤덮인 북극이 미국과 러시아 등 열강들의 각축장이 됐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오늘은 북극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지난 9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국제 북극 포럼이 열렸습니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주로 북극 지역의 현안과 발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는데요.
이번 포럼에선 북극을 개발해야 한다는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빅토리아 엘리아스/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북극 관광 시장은 잠재력이 큽니다. 우선 생태 관광이 가능한데, 북극에는 여전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순수 대자연과 동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 산업을 육성하자는 건데, 특히 러시아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앵커]
러시아가 이처럼 북극 관광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뭔가요?
[답변]
북극을 찾는 관광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러시아 북극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은 약 4천 명으로, 특히 이들 가운데 30%가 중국인, 17%가 독일인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근성이 좋지 않은데 다, 각종 기반 시설들도 많이 부족합니다.
러시아 정부는 앞으로 인프라 확충을 통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알렉산더 키릴로프/러시아 북극 국립공원 책임자 : "스피츠베르겐과는 달리 이곳은 사람의 손을 전혀 타지 않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동물들이 모여 있는데, 북극곰, 북극여우, 일각고래 등 모두 자연 속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고 있습니다."]
북극 관광 비용은 유람선의 종류와 일정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천만 원에서 3천5백만 원 선입니다.
한편, 북극 노르웨이령 스피츠베르겐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12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곳을 다녀갔습니다.
[앵커]
스피츠베르겐의 경우엔 러시아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좀 더 좋은가 보죠?
[답변]
그렇습니다.
이 모든 배경에는 기후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북극해 빙하가 예상보다 빠르게 녹으면서 유람선은 물론 개인 요트까지 드나들 정도가 됐습니다.
북극의 얼음 지역은 지난 1981년보다 4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두께 3m가 넘는 빙하도 30여 년 전과 비교하면 95% 이상 줄었습니다.
[왕 시진/중국과학원 빙하환경관측연구소장 : "2008년 당시 빙하 경계는 바로 저기였는데, 현재는 많이 녹아 내려 멀어졌습니다. 저곳을 보시면 거리가 30m 정도 됩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 5년이 역사상 가장 더웠다며, 특히 지난해 지구 표면 온도가 평균보다 섭씨 0.83도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북극해 빙하가 녹으면서 관광 산업 등, 어떻게 보면 나라와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으로 볼 수 있겠어요?
[답변]
네. 특히, 꿈의 뱃길로 불리는 북극해 항로가 개척된다면 물류 산업에 새로운 바람이 불 전망입니다.
현재 동북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화물을 실어나르려면, 파나마나 수에즈 운하를 거쳐야 하는데요,
북극 항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운송 거리와 시간이 열흘 이상 단축됩니다.
연료비 또한 4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알렉세이 니즈니코프/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정부는) 2024년까지 화물량을 8천만 톤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것은 5년 후에 4배 증가하는 것으로,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러시아가 특히 북극해 항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더욱이 쇄빙선 기술도 가장 앞서 있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추진 쇄빙선 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
러시아 정부가 이처럼 북극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 자원량 때문이기도 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북극에는 세계 매장량의 13%에 달하는 석유가, 천연가스 또한 최대 30%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러시아는 이미 북극에서 액화천연가스, LNG 생산 시설을 짓고 본격 가동 중입니다. 생산량은 연간 1,650만t 규몹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러시아 총리 : "중요한 점은 야말 프로젝트가 국제적 인프라 개발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유럽과 아시아를 북쪽 바다 경로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북극에는 니켈, 아연, 금 등 광물 자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2035년까지 북극 자원을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앵커]
러시아를 바라보는 다른 국가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는 모습입니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활동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북극 지역에서 군사력도 대규모로 증강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NATO 국경에서 베링해협 인근에까지, 세운 군사 기지가 4백70여 곳에 달합니다.
이에 노르웨이, 영국 등은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개빈 윌리엄슨/영국 국방장관 (지난해 9월) : "북극 빙하 아래로 잠수함이 다니는 등 러시아가 (일련의) 군사 활동을 늘리고 있습니다. 로시머스에 기반을 둔 우리 포세이돈 군용 항공기는 이런 러시아 잠수함을 감시합니다."]
일각에선 북극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돼, 동식물 등 북극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섭니다.
세계를 한눈에 보는 <글로벌 경제> 조항리 아나운서와 함께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요?
[답변]
지구 최북단에 위치한 북극.
우리에겐 그동안 미지의 세계로 여겨져 왔는데요.
그런데 거대 빙산으로 뒤덮인 북극이 미국과 러시아 등 열강들의 각축장이 됐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오늘은 북극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지난 9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국제 북극 포럼이 열렸습니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주로 북극 지역의 현안과 발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는데요.
이번 포럼에선 북극을 개발해야 한다는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빅토리아 엘리아스/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북극 관광 시장은 잠재력이 큽니다. 우선 생태 관광이 가능한데, 북극에는 여전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순수 대자연과 동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 산업을 육성하자는 건데, 특히 러시아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앵커]
러시아가 이처럼 북극 관광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뭔가요?
[답변]
북극을 찾는 관광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러시아 북극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은 약 4천 명으로, 특히 이들 가운데 30%가 중국인, 17%가 독일인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근성이 좋지 않은데 다, 각종 기반 시설들도 많이 부족합니다.
러시아 정부는 앞으로 인프라 확충을 통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알렉산더 키릴로프/러시아 북극 국립공원 책임자 : "스피츠베르겐과는 달리 이곳은 사람의 손을 전혀 타지 않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동물들이 모여 있는데, 북극곰, 북극여우, 일각고래 등 모두 자연 속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고 있습니다."]
북극 관광 비용은 유람선의 종류와 일정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천만 원에서 3천5백만 원 선입니다.
한편, 북극 노르웨이령 스피츠베르겐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12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곳을 다녀갔습니다.
[앵커]
스피츠베르겐의 경우엔 러시아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좀 더 좋은가 보죠?
[답변]
그렇습니다.
이 모든 배경에는 기후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북극해 빙하가 예상보다 빠르게 녹으면서 유람선은 물론 개인 요트까지 드나들 정도가 됐습니다.
북극의 얼음 지역은 지난 1981년보다 4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두께 3m가 넘는 빙하도 30여 년 전과 비교하면 95% 이상 줄었습니다.
[왕 시진/중국과학원 빙하환경관측연구소장 : "2008년 당시 빙하 경계는 바로 저기였는데, 현재는 많이 녹아 내려 멀어졌습니다. 저곳을 보시면 거리가 30m 정도 됩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 5년이 역사상 가장 더웠다며, 특히 지난해 지구 표면 온도가 평균보다 섭씨 0.83도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북극해 빙하가 녹으면서 관광 산업 등, 어떻게 보면 나라와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으로 볼 수 있겠어요?
[답변]
네. 특히, 꿈의 뱃길로 불리는 북극해 항로가 개척된다면 물류 산업에 새로운 바람이 불 전망입니다.
현재 동북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화물을 실어나르려면, 파나마나 수에즈 운하를 거쳐야 하는데요,
북극 항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운송 거리와 시간이 열흘 이상 단축됩니다.
연료비 또한 4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알렉세이 니즈니코프/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정부는) 2024년까지 화물량을 8천만 톤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것은 5년 후에 4배 증가하는 것으로,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러시아가 특히 북극해 항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더욱이 쇄빙선 기술도 가장 앞서 있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추진 쇄빙선 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
러시아 정부가 이처럼 북극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 자원량 때문이기도 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북극에는 세계 매장량의 13%에 달하는 석유가, 천연가스 또한 최대 30%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러시아는 이미 북극에서 액화천연가스, LNG 생산 시설을 짓고 본격 가동 중입니다. 생산량은 연간 1,650만t 규몹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러시아 총리 : "중요한 점은 야말 프로젝트가 국제적 인프라 개발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유럽과 아시아를 북쪽 바다 경로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북극에는 니켈, 아연, 금 등 광물 자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2035년까지 북극 자원을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앵커]
러시아를 바라보는 다른 국가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는 모습입니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활동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북극 지역에서 군사력도 대규모로 증강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NATO 국경에서 베링해협 인근에까지, 세운 군사 기지가 4백70여 곳에 달합니다.
이에 노르웨이, 영국 등은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개빈 윌리엄슨/영국 국방장관 (지난해 9월) : "북극 빙하 아래로 잠수함이 다니는 등 러시아가 (일련의) 군사 활동을 늘리고 있습니다. 로시머스에 기반을 둔 우리 포세이돈 군용 항공기는 이런 러시아 잠수함을 감시합니다."]
일각에선 북극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돼, 동식물 등 북극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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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경제] 북극서 세력 넓히는 러시아…왜?
-
- 입력 2019-04-22 18:13:01
- 수정2019-04-22 18:28:19

[앵커]
세계를 한눈에 보는 <글로벌 경제> 조항리 아나운서와 함께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요?
[답변]
지구 최북단에 위치한 북극.
우리에겐 그동안 미지의 세계로 여겨져 왔는데요.
그런데 거대 빙산으로 뒤덮인 북극이 미국과 러시아 등 열강들의 각축장이 됐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오늘은 북극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지난 9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국제 북극 포럼이 열렸습니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주로 북극 지역의 현안과 발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는데요.
이번 포럼에선 북극을 개발해야 한다는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빅토리아 엘리아스/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북극 관광 시장은 잠재력이 큽니다. 우선 생태 관광이 가능한데, 북극에는 여전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순수 대자연과 동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 산업을 육성하자는 건데, 특히 러시아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앵커]
러시아가 이처럼 북극 관광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뭔가요?
[답변]
북극을 찾는 관광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러시아 북극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은 약 4천 명으로, 특히 이들 가운데 30%가 중국인, 17%가 독일인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근성이 좋지 않은데 다, 각종 기반 시설들도 많이 부족합니다.
러시아 정부는 앞으로 인프라 확충을 통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알렉산더 키릴로프/러시아 북극 국립공원 책임자 : "스피츠베르겐과는 달리 이곳은 사람의 손을 전혀 타지 않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동물들이 모여 있는데, 북극곰, 북극여우, 일각고래 등 모두 자연 속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고 있습니다."]
북극 관광 비용은 유람선의 종류와 일정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천만 원에서 3천5백만 원 선입니다.
한편, 북극 노르웨이령 스피츠베르겐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12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곳을 다녀갔습니다.
[앵커]
스피츠베르겐의 경우엔 러시아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좀 더 좋은가 보죠?
[답변]
그렇습니다.
이 모든 배경에는 기후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북극해 빙하가 예상보다 빠르게 녹으면서 유람선은 물론 개인 요트까지 드나들 정도가 됐습니다.
북극의 얼음 지역은 지난 1981년보다 4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두께 3m가 넘는 빙하도 30여 년 전과 비교하면 95% 이상 줄었습니다.
[왕 시진/중국과학원 빙하환경관측연구소장 : "2008년 당시 빙하 경계는 바로 저기였는데, 현재는 많이 녹아 내려 멀어졌습니다. 저곳을 보시면 거리가 30m 정도 됩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 5년이 역사상 가장 더웠다며, 특히 지난해 지구 표면 온도가 평균보다 섭씨 0.83도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북극해 빙하가 녹으면서 관광 산업 등, 어떻게 보면 나라와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으로 볼 수 있겠어요?
[답변]
네. 특히, 꿈의 뱃길로 불리는 북극해 항로가 개척된다면 물류 산업에 새로운 바람이 불 전망입니다.
현재 동북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화물을 실어나르려면, 파나마나 수에즈 운하를 거쳐야 하는데요,
북극 항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운송 거리와 시간이 열흘 이상 단축됩니다.
연료비 또한 4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알렉세이 니즈니코프/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정부는) 2024년까지 화물량을 8천만 톤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것은 5년 후에 4배 증가하는 것으로,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러시아가 특히 북극해 항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더욱이 쇄빙선 기술도 가장 앞서 있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추진 쇄빙선 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
러시아 정부가 이처럼 북극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 자원량 때문이기도 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북극에는 세계 매장량의 13%에 달하는 석유가, 천연가스 또한 최대 30%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러시아는 이미 북극에서 액화천연가스, LNG 생산 시설을 짓고 본격 가동 중입니다. 생산량은 연간 1,650만t 규몹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러시아 총리 : "중요한 점은 야말 프로젝트가 국제적 인프라 개발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유럽과 아시아를 북쪽 바다 경로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북극에는 니켈, 아연, 금 등 광물 자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2035년까지 북극 자원을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앵커]
러시아를 바라보는 다른 국가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는 모습입니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활동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북극 지역에서 군사력도 대규모로 증강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NATO 국경에서 베링해협 인근에까지, 세운 군사 기지가 4백70여 곳에 달합니다.
이에 노르웨이, 영국 등은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개빈 윌리엄슨/영국 국방장관 (지난해 9월) : "북극 빙하 아래로 잠수함이 다니는 등 러시아가 (일련의) 군사 활동을 늘리고 있습니다. 로시머스에 기반을 둔 우리 포세이돈 군용 항공기는 이런 러시아 잠수함을 감시합니다."]
일각에선 북극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돼, 동식물 등 북극 생태계를 파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섭니다.
세계를 한눈에 보는 <글로벌 경제> 조항리 아나운서와 함께 하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요?
[답변]
지구 최북단에 위치한 북극.
우리에겐 그동안 미지의 세계로 여겨져 왔는데요.
그런데 거대 빙산으로 뒤덮인 북극이 미국과 러시아 등 열강들의 각축장이 됐습니다.
그 이유가 뭔지, 오늘은 북극으로 떠나보겠습니다.
지난 9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국제 북극 포럼이 열렸습니다.
2년에 한 번씩 개최되는 국제 행사로, 주로 북극 지역의 현안과 발전 방안에 관한 논의가 이뤄지는데요.
이번 포럼에선 북극을 개발해야 한다는 안건이 상정됐습니다.
[빅토리아 엘리아스/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북극 관광 시장은 잠재력이 큽니다. 우선 생태 관광이 가능한데, 북극에는 여전히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은 순수 대자연과 동물들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관광 산업을 육성하자는 건데, 특히 러시아 정부가 주도적으로 개발 필요성을 역설했습니다.
[앵커]
러시아가 이처럼 북극 관광에 열을 올리는 이유가 뭔가요?
[답변]
북극을 찾는 관광객들이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러시아 북극 지역을 방문한 관광객은 약 4천 명으로, 특히 이들 가운데 30%가 중국인, 17%가 독일인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접근성이 좋지 않은데 다, 각종 기반 시설들도 많이 부족합니다.
러시아 정부는 앞으로 인프라 확충을 통해 관광객을 끌어들이겠다는 계획입니다.
[알렉산더 키릴로프/러시아 북극 국립공원 책임자 : "스피츠베르겐과는 달리 이곳은 사람의 손을 전혀 타지 않았습니다. (특히) 다양한 동물들이 모여 있는데, 북극곰, 북극여우, 일각고래 등 모두 자연 속 그대로의 모습으로 살고 있습니다."]
북극 관광 비용은 유람선의 종류와 일정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소 천만 원에서 3천5백만 원 선입니다.
한편, 북극 노르웨이령 스피츠베르겐의 경우 지난 한 해 동안 12만 명이 넘는 관광객이 이곳을 다녀갔습니다.
[앵커]
스피츠베르겐의 경우엔 러시아와 비교하면 접근성이 좀 더 좋은가 보죠?
[답변]
그렇습니다.
이 모든 배경에는 기후 변화가 자리하고 있습니다.
북극해 빙하가 예상보다 빠르게 녹으면서 유람선은 물론 개인 요트까지 드나들 정도가 됐습니다.
북극의 얼음 지역은 지난 1981년보다 40% 가까이 감소했습니다.
두께 3m가 넘는 빙하도 30여 년 전과 비교하면 95% 이상 줄었습니다.
[왕 시진/중국과학원 빙하환경관측연구소장 : "2008년 당시 빙하 경계는 바로 저기였는데, 현재는 많이 녹아 내려 멀어졌습니다. 저곳을 보시면 거리가 30m 정도 됩니다."]
미 항공우주국 NASA는 지난 5년이 역사상 가장 더웠다며, 특히 지난해 지구 표면 온도가 평균보다 섭씨 0.83도 높았다고 전했습니다.
[앵커]
북극해 빙하가 녹으면서 관광 산업 등, 어떻게 보면 나라와 기업들에 새로운 기회가 열리는 것으로 볼 수 있겠어요?
[답변]
네. 특히, 꿈의 뱃길로 불리는 북극해 항로가 개척된다면 물류 산업에 새로운 바람이 불 전망입니다.
현재 동북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화물을 실어나르려면, 파나마나 수에즈 운하를 거쳐야 하는데요,
북극 항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 운송 거리와 시간이 열흘 이상 단축됩니다.
연료비 또한 4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알렉세이 니즈니코프/세계야생동물기금 러시아지부 관계자 : "(정부는) 2024년까지 화물량을 8천만 톤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것은 5년 후에 4배 증가하는 것으로,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러시아가 특히 북극해 항로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더욱이 쇄빙선 기술도 가장 앞서 있죠.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 추진 쇄빙선 4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앵커]
러시아 정부가 이처럼 북극에 눈독을 들이는 이유, 자원량 때문이기도 하죠?
[답변]
그렇습니다.
북극에는 세계 매장량의 13%에 달하는 석유가, 천연가스 또한 최대 30%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러시아는 이미 북극에서 액화천연가스, LNG 생산 시설을 짓고 본격 가동 중입니다. 생산량은 연간 1,650만t 규몹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러시아 총리 : "중요한 점은 야말 프로젝트가 국제적 인프라 개발을 촉진한다는 것입니다. 우선 유럽과 아시아를 북쪽 바다 경로와 연결할 예정입니다."]
북극에는 니켈, 아연, 금 등 광물 자원도 풍부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은 2035년까지 북극 자원을 개발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앵커]
러시아를 바라보는 다른 국가들의 시선이 곱지만은 않을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답변]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는 모습입니다.
CNN에 따르면 미국 정부는 러시아의 활동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 마련에 고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는 북극 지역에서 군사력도 대규모로 증강하고 있습니다.
지난 6년간 NATO 국경에서 베링해협 인근에까지, 세운 군사 기지가 4백70여 곳에 달합니다.
이에 노르웨이, 영국 등은 강하게 경고하고 나섰습니다.
[개빈 윌리엄슨/영국 국방장관 (지난해 9월) : "북극 빙하 아래로 잠수함이 다니는 등 러시아가 (일련의) 군사 활동을 늘리고 있습니다. 로시머스에 기반을 둔 우리 포세이돈 군용 항공기는 이런 러시아 잠수함을 감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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