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커먼 콧물이 일상” 공항 수하물처리 노동자 첫 산재 인정

입력 2019.04.29 (07:17) 수정 2019.04.29 (09:01)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인천국제공항 노동자들이 탄광을 빗대 '공항의 막장'이라 부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승객들의 수하물을 처리하는 컨베이어 벨트인데요.

여기서 일하던 50대가 폐암으로 첫 산재 판정을 받았습니다.

얼마나 환경이 열악한 걸까요?

신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빗자루로 바닥을 쓸자, 하얀 쓰레기와 검은 먼지가 가득 모입니다.

실내는 날아다니는 분진 천지입니다.

제대로 눈을 뜨기도 힘들 지경입니다.

여행용 가방에서 떨어지거나 컨베이어벨트가 돌아가면서 생겨난 분진들입니다.

노동자들은 지하라 환기도 제대로 안돼 굴 속에서 일하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김동관/수하물처리장 노동자 : "코를 풀고 이러면 시커먼 먼지가… 입던 작업복을 집에 가져간 적이 없어요. 애기들 옷이랑 같이 빨 수가 없기 때문에."]

인하대 병원이 분석한 작업환경측정 결과입니다.

측정 장소 4곳 중 2곳에서 발암성 물질인 기타분진이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한 곳에선 2배 넘게 측정됐습니다.

이곳에서 17년간 근무해 온 50대 노동자는 결국 폐암이 생겼고, 지난달 산업재해 판정을 받았습니다.

[임종한/인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 "근로자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된다면 암 발생 가능성 부분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원청인 인천공항공사는 폐암 환자의 경우 공항 근무 전에 했었던 용접 업무가 주 원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작업장의 분진 양도 기준치 미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 : "법적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돼, 산재 판정서를 보면 일부 분진에 노출될 수는 있지만 폐암 발생 물질에 대한 노출 수준은 낮다고…."]

인천공항의 수하물 처리장 노동자는 460여 명.

첫 산재 판정이 나오면서 분진 대책 요구가 거세지자, 공항 측은 비로소 환기시설을 더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시커먼 콧물이 일상” 공항 수하물처리 노동자 첫 산재 인정
    • 입력 2019-04-29 07:23:41
    • 수정2019-04-29 09:01:43
    뉴스광장
[앵커] 인천국제공항 노동자들이 탄광을 빗대 '공항의 막장'이라 부르는 곳이 있습니다. 바로 승객들의 수하물을 처리하는 컨베이어 벨트인데요. 여기서 일하던 50대가 폐암으로 첫 산재 판정을 받았습니다. 얼마나 환경이 열악한 걸까요? 신지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빗자루로 바닥을 쓸자, 하얀 쓰레기와 검은 먼지가 가득 모입니다. 실내는 날아다니는 분진 천지입니다. 제대로 눈을 뜨기도 힘들 지경입니다. 여행용 가방에서 떨어지거나 컨베이어벨트가 돌아가면서 생겨난 분진들입니다. 노동자들은 지하라 환기도 제대로 안돼 굴 속에서 일하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김동관/수하물처리장 노동자 : "코를 풀고 이러면 시커먼 먼지가… 입던 작업복을 집에 가져간 적이 없어요. 애기들 옷이랑 같이 빨 수가 없기 때문에."] 인하대 병원이 분석한 작업환경측정 결과입니다. 측정 장소 4곳 중 2곳에서 발암성 물질인 기타분진이 기준치를 초과했습니다. 한 곳에선 2배 넘게 측정됐습니다. 이곳에서 17년간 근무해 온 50대 노동자는 결국 폐암이 생겼고, 지난달 산업재해 판정을 받았습니다. [임종한/인하대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 "근로자들이 지속적으로 노출된다면 암 발생 가능성 부분도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원청인 인천공항공사는 폐암 환자의 경우 공항 근무 전에 했었던 용접 업무가 주 원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작업장의 분진 양도 기준치 미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 : "법적 기준치 미만으로 검출돼, 산재 판정서를 보면 일부 분진에 노출될 수는 있지만 폐암 발생 물질에 대한 노출 수준은 낮다고…."] 인천공항의 수하물 처리장 노동자는 460여 명. 첫 산재 판정이 나오면서 분진 대책 요구가 거세지자, 공항 측은 비로소 환기시설을 더 설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신지수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