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내년 7월 ‘전면 개편’
입력 2019.04.29 (21:39)
수정 2019.04.29 (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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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해마다 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인천 시내버스가 내년 7월 전면 개편됩니다.
버스노선과 운영이 시민들의 동선 위주로 바뀌고 사업주 위주였던 '한정면허'도 폐지됩니다.
보도에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은 크게 두 가집니다.
원활한 환승 등 시민 편리성과 배차 간격, 노선 등 운영 효율성 문제,
[김복순/인천시 남동구 : "(교통카드를) 찍지 않고 다른 버스를 갈아탔어요. 그런데, 주안역에서 전철을 타니까, 환승이 안돼요."]
[시내버스 이용 시민 : "(몇 분 정도 기다리셨어요.) 25분에서 20분 정도 보통 기다려요."]
이 때문에, 인천시는 10개월의 전문 용역을 거쳐 내년 7월 31일,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합니다.
전체 노선의 75%를 차지하는 '간선'을 역과 상권, 직장,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꿉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당연히 배차시간은 줄고, 버스 이용은 편리해 질 것이며, 재정 또한 절감될 것입니다."]
'준공영제'에서 빠져 있는 '한정면허' 시내버스 16개 노선을 모두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4곳 밖에 없는 '공영차고지'도 크게 늘어납니다.
오는 2026까지 이같은 '공영차고지' 10곳을 만들어 버스 천여 대를 주차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영차고지와 정류소 관리도 버스조합 등 민간에 위탁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연간 버스 승객 14% 증가와 예산 551억 원 절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해마다 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인천 시내버스가 내년 7월 전면 개편됩니다.
버스노선과 운영이 시민들의 동선 위주로 바뀌고 사업주 위주였던 '한정면허'도 폐지됩니다.
보도에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은 크게 두 가집니다.
원활한 환승 등 시민 편리성과 배차 간격, 노선 등 운영 효율성 문제,
[김복순/인천시 남동구 : "(교통카드를) 찍지 않고 다른 버스를 갈아탔어요. 그런데, 주안역에서 전철을 타니까, 환승이 안돼요."]
[시내버스 이용 시민 : "(몇 분 정도 기다리셨어요.) 25분에서 20분 정도 보통 기다려요."]
이 때문에, 인천시는 10개월의 전문 용역을 거쳐 내년 7월 31일,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합니다.
전체 노선의 75%를 차지하는 '간선'을 역과 상권, 직장,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꿉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당연히 배차시간은 줄고, 버스 이용은 편리해 질 것이며, 재정 또한 절감될 것입니다."]
'준공영제'에서 빠져 있는 '한정면허' 시내버스 16개 노선을 모두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4곳 밖에 없는 '공영차고지'도 크게 늘어납니다.
오는 2026까지 이같은 '공영차고지' 10곳을 만들어 버스 천여 대를 주차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영차고지와 정류소 관리도 버스조합 등 민간에 위탁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연간 버스 승객 14% 증가와 예산 551억 원 절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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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 시내버스 준공영제, 내년 7월 ‘전면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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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4-29 21:45:44
- 수정2019-04-29 21:51:04
[앵커]
해마다 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인천 시내버스가 내년 7월 전면 개편됩니다.
버스노선과 운영이 시민들의 동선 위주로 바뀌고 사업주 위주였던 '한정면허'도 폐지됩니다.
보도에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은 크게 두 가집니다.
원활한 환승 등 시민 편리성과 배차 간격, 노선 등 운영 효율성 문제,
[김복순/인천시 남동구 : "(교통카드를) 찍지 않고 다른 버스를 갈아탔어요. 그런데, 주안역에서 전철을 타니까, 환승이 안돼요."]
[시내버스 이용 시민 : "(몇 분 정도 기다리셨어요.) 25분에서 20분 정도 보통 기다려요."]
이 때문에, 인천시는 10개월의 전문 용역을 거쳐 내년 7월 31일,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합니다.
전체 노선의 75%를 차지하는 '간선'을 역과 상권, 직장,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꿉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당연히 배차시간은 줄고, 버스 이용은 편리해 질 것이며, 재정 또한 절감될 것입니다."]
'준공영제'에서 빠져 있는 '한정면허' 시내버스 16개 노선을 모두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4곳 밖에 없는 '공영차고지'도 크게 늘어납니다.
오는 2026까지 이같은 '공영차고지' 10곳을 만들어 버스 천여 대를 주차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영차고지와 정류소 관리도 버스조합 등 민간에 위탁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연간 버스 승객 14% 증가와 예산 551억 원 절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해마다 천억 원이 넘는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인천 시내버스가 내년 7월 전면 개편됩니다.
버스노선과 운영이 시민들의 동선 위주로 바뀌고 사업주 위주였던 '한정면허'도 폐지됩니다.
보도에 박재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시내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바람은 크게 두 가집니다.
원활한 환승 등 시민 편리성과 배차 간격, 노선 등 운영 효율성 문제,
[김복순/인천시 남동구 : "(교통카드를) 찍지 않고 다른 버스를 갈아탔어요. 그런데, 주안역에서 전철을 타니까, 환승이 안돼요."]
[시내버스 이용 시민 : "(몇 분 정도 기다리셨어요.) 25분에서 20분 정도 보통 기다려요."]
이 때문에, 인천시는 10개월의 전문 용역을 거쳐 내년 7월 31일,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합니다.
전체 노선의 75%를 차지하는 '간선'을 역과 상권, 직장, 학교 등 시민들의 동선과 가까운 '지선' 위주로 바꿉니다.
[박남춘/인천시장 : "당연히 배차시간은 줄고, 버스 이용은 편리해 질 것이며, 재정 또한 절감될 것입니다."]
'준공영제'에서 빠져 있는 '한정면허' 시내버스 16개 노선을 모두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4곳 밖에 없는 '공영차고지'도 크게 늘어납니다.
오는 2026까지 이같은 '공영차고지' 10곳을 만들어 버스 천여 대를 주차시킬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공영차고지와 정류소 관리도 버스조합 등 민간에 위탁할 예정입니다.
인천시는 이번 개편을 통해 연간 버스 승객 14% 증가와 예산 551억 원 절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KBS 뉴스 박재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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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우 기자 pjwoo@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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