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불편 최소화”…‘파업 현실화’ 대비 비상 대책 마련

입력 2019.05.09 (22:15) 수정 2019.05.09 (2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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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이대로라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심히 우려되는데요,

각 지자체는 비상대책 준비에 나섰습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의 수송분담률은 27%가량입니다.

철도와 지하철의 두 배가 넘을 정도로 대중교통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시작되면 하루 천7백만 명이나 되는 버스 이용객들이 고스란히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지자체가 적극 중재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들은 노사민정 회의를 하는 등 조정에 나서는 한편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대책도 마련 중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 대부분 지자체들은 전세 버스 투입과 지하철 증편 운행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택시 부제 해제와 마을버스 운행 시간 연장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할 계획입니다.

당장 가능한 수준의 임금 보전대책도 마련해 노조 설득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영종/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5월 추경예산에 저희가 433억 원을 확보 할 계획입니다. 또한 업체 규모의 따라서 고용장려 지원금을 100만 원에서 140만 원까지 지원하는..."]

주 52시간 근무로 4천 명 가량의 기사 충원이 필요한 경기도의 경우 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중입니다.

광역버스의 적자가 특히 심각한 만큼 노선 수익률을 높일 근본적인 지원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유정훈/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 "돈뿐만 아니고 어떤 것도 지원이 될 수 있느냐면요. 버스전용차로. 그러니까 서울에서 경기를 왔다갔다하는 주요 간선에 버스전용차로를 놓아야 합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내일(10일) 세부적인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지만 파업이 시작되면 승객 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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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민 불편 최소화”…‘파업 현실화’ 대비 비상 대책 마련
    • 입력 2019-05-09 22:18:52
    • 수정2019-05-09 22:53:53
    뉴스 9
[앵커] 이대로라면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심히 우려되는데요, 각 지자체는 비상대책 준비에 나섰습니다. 임명규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버스의 수송분담률은 27%가량입니다. 철도와 지하철의 두 배가 넘을 정도로 대중교통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파업이 시작되면 하루 천7백만 명이나 되는 버스 이용객들이 고스란히 불편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정부는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각 지자체가 적극 중재에 나서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지자체들은 노사민정 회의를 하는 등 조정에 나서는 한편 파업이 현실화할 경우에 대비한 비상대책도 마련 중입니다. 서울시와 경기도 등 대부분 지자체들은 전세 버스 투입과 지하철 증편 운행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택시 부제 해제와 마을버스 운행 시간 연장 등 가능한 모든 방안을 동원할 계획입니다. 당장 가능한 수준의 임금 보전대책도 마련해 노조 설득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영종/경기도 버스정책과장 : "5월 추경예산에 저희가 433억 원을 확보 할 계획입니다. 또한 업체 규모의 따라서 고용장려 지원금을 100만 원에서 140만 원까지 지원하는..."] 주 52시간 근무로 4천 명 가량의 기사 충원이 필요한 경기도의 경우 인력 양성 프로그램도 운영중입니다. 광역버스의 적자가 특히 심각한 만큼 노선 수익률을 높일 근본적인 지원도 검토가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유정훈/아주대 교통시스템공학과 교수 : "돈뿐만 아니고 어떤 것도 지원이 될 수 있느냐면요. 버스전용차로. 그러니까 서울에서 경기를 왔다갔다하는 주요 간선에 버스전용차로를 놓아야 합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내일(10일) 세부적인 비상수송대책을 발표할 계획이지만 파업이 시작되면 승객 불편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입니다. KBS 뉴스 임명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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