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 사흘 앞으로…정부 “요금 올려라” 입장 되풀이
입력 2019.05.12 (21:05)
수정 2019.05.12 (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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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면서 '요금 인상이 답이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를 어떻게 설득할 지, 실제로 파업에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스 노조 파업을 사흘 앞둔 상황.
국토부와 고용부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파업 참여 업체 대부분은 이미 주 52시간 제를 지킨다는 겁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 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으로 버스 기사를 충원하려면 결국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기도의 경우, 필요한 추가 재원이 연간 3천억 원.
시내버스 요금 2백 원을 올리면 상당 부분 충당될 거라는 게 정부 계산입니다.
정부는 경기도가 상징적으로 먼저 요금을 올릴 경우 수도권 환승 할인에 따른 추가 수익도 다 가져가도록 논의 중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지자체들을 어떻게 설득할지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또 지자체가 적극 중재해 노사타협을 이끌어 낼 것과 지자체별 비상수송대책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정부 대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버스 노조는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 관련 없다는 정부 입장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며 대책을 비판합니다.
[임석하/자동차노련 정책실장 :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나 정책 대책을 논의 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지자체에 돌린다는 생각밖에 안 들고요."]
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출 수 있는 상황.
내일(13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버스 노조 지도부와 비공개 회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면서 '요금 인상이 답이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를 어떻게 설득할 지, 실제로 파업에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스 노조 파업을 사흘 앞둔 상황.
국토부와 고용부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파업 참여 업체 대부분은 이미 주 52시간 제를 지킨다는 겁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 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으로 버스 기사를 충원하려면 결국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기도의 경우, 필요한 추가 재원이 연간 3천억 원.
시내버스 요금 2백 원을 올리면 상당 부분 충당될 거라는 게 정부 계산입니다.
정부는 경기도가 상징적으로 먼저 요금을 올릴 경우 수도권 환승 할인에 따른 추가 수익도 다 가져가도록 논의 중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지자체들을 어떻게 설득할지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또 지자체가 적극 중재해 노사타협을 이끌어 낼 것과 지자체별 비상수송대책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정부 대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버스 노조는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 관련 없다는 정부 입장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며 대책을 비판합니다.
[임석하/자동차노련 정책실장 :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나 정책 대책을 논의 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지자체에 돌린다는 생각밖에 안 들고요."]
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출 수 있는 상황.
내일(13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버스 노조 지도부와 비공개 회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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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스 파업 사흘 앞으로…정부 “요금 올려라” 입장 되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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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5-12 21:07:07
- 수정2019-05-12 22:11:19
[앵커]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면서 '요금 인상이 답이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를 어떻게 설득할 지, 실제로 파업에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스 노조 파업을 사흘 앞둔 상황.
국토부와 고용부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파업 참여 업체 대부분은 이미 주 52시간 제를 지킨다는 겁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 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으로 버스 기사를 충원하려면 결국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기도의 경우, 필요한 추가 재원이 연간 3천억 원.
시내버스 요금 2백 원을 올리면 상당 부분 충당될 거라는 게 정부 계산입니다.
정부는 경기도가 상징적으로 먼저 요금을 올릴 경우 수도권 환승 할인에 따른 추가 수익도 다 가져가도록 논의 중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지자체들을 어떻게 설득할지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또 지자체가 적극 중재해 노사타협을 이끌어 낼 것과 지자체별 비상수송대책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정부 대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버스 노조는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 관련 없다는 정부 입장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며 대책을 비판합니다.
[임석하/자동차노련 정책실장 :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나 정책 대책을 논의 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지자체에 돌린다는 생각밖에 안 들고요."]
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출 수 있는 상황.
내일(13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버스 노조 지도부와 비공개 회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버스노조가 예고한 총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면서 '요금 인상이 답이다'라는 입장을 되풀이했습니다.
하지만 지자체를 어떻게 설득할 지, 실제로 파업에 들어가면 어떤 식으로 대처할 지 구체적인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김수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버스 노조 파업을 사흘 앞둔 상황.
국토부와 고용부가 긴급회의를 열었습니다.
정부는 이번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는 직접 관련이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파업 참여 업체 대부분은 이미 주 52시간 제를 지킨다는 겁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준공영제를 시행하고 있거나 1일 2교대를 실시하고 있는 지역이 대부분으로 주 52시간 제 시행과는 직접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근로시간 단축으로 버스 기사를 충원하려면 결국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기도의 경우, 필요한 추가 재원이 연간 3천억 원.
시내버스 요금 2백 원을 올리면 상당 부분 충당될 거라는 게 정부 계산입니다.
정부는 경기도가 상징적으로 먼저 요금을 올릴 경우 수도권 환승 할인에 따른 추가 수익도 다 가져가도록 논의 중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지자체들을 어떻게 설득할지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또 지자체가 적극 중재해 노사타협을 이끌어 낼 것과 지자체별 비상수송대책을 강조할 뿐 구체적인 정부 대책은 보이지 않습니다.
버스 노조는 파업이 주 52 시간제와 관련 없다는 정부 입장은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며 대책을 비판합니다.
[임석하/자동차노련 정책실장 : "구체적인 대안 마련이나 정책 대책을 논의 하지 않고 모든 책임을 노동자와 지자체에 돌린다는 생각밖에 안 들고요."]
파업이 현실화되면 전국 버스의 절반이 멈출 수 있는 상황.
내일(13일) 홍남기 경제 부총리는 버스 노조 지도부와 비공개 회동을 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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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영 기자 swimm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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