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중 ‘한국 제안’을 20%로…표준화기구 의장단 ‘4대 강국’ 추진
입력 2019.06.2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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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2023년까지 전체 국제표준 가운데 우리나라의 제안 비중을 20%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기정통부는 오늘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을 보면, 우리나라는 4년 뒤까지 국제표준 300종을 제안해 현재 12%인 제안 비중을 20%로 높일 계획입니다.
또, 국제 표준화 기구 의장단에 선임된 한국인의 수도 현행 41명에서 두 배로 늘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 국제표준 주도국과 비슷한 수준이 되게 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국제표준 300건 제안과 의장단 60명 진출을 묶어서 이 전략을 '300·60 프로젝트'라고 명명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제표준을 분야별로 보면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가 52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긴급대응 시스템과 고속충전시스템 등이 포함됐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진단용 렌즈프리 반도체 센서 등 33건의 국제 표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수소 등 분야에서는 수소 제조 저장 계량 표준과 충전소 안전성 표준, 발전용 연료전지 표준 등 28건이 포함됐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진국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는 쓸모없다면서 "우리 주도의 국제표준이라는 등대를 보유한 선두주자가 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기정통부는 오늘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을 보면, 우리나라는 4년 뒤까지 국제표준 300종을 제안해 현재 12%인 제안 비중을 20%로 높일 계획입니다.
또, 국제 표준화 기구 의장단에 선임된 한국인의 수도 현행 41명에서 두 배로 늘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 국제표준 주도국과 비슷한 수준이 되게 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국제표준 300건 제안과 의장단 60명 진출을 묶어서 이 전략을 '300·60 프로젝트'라고 명명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제표준을 분야별로 보면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가 52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긴급대응 시스템과 고속충전시스템 등이 포함됐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진단용 렌즈프리 반도체 센서 등 33건의 국제 표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수소 등 분야에서는 수소 제조 저장 계량 표준과 충전소 안전성 표준, 발전용 연료전지 표준 등 28건이 포함됐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진국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는 쓸모없다면서 "우리 주도의 국제표준이라는 등대를 보유한 선두주자가 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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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표준 중 ‘한국 제안’을 20%로…표준화기구 의장단 ‘4대 강국’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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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6-20 11:00:33
정부가 2023년까지 전체 국제표준 가운데 우리나라의 제안 비중을 20%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기정통부는 오늘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을 보면, 우리나라는 4년 뒤까지 국제표준 300종을 제안해 현재 12%인 제안 비중을 20%로 높일 계획입니다.
또, 국제 표준화 기구 의장단에 선임된 한국인의 수도 현행 41명에서 두 배로 늘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 국제표준 주도국과 비슷한 수준이 되게 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국제표준 300건 제안과 의장단 60명 진출을 묶어서 이 전략을 '300·60 프로젝트'라고 명명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제표준을 분야별로 보면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가 52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긴급대응 시스템과 고속충전시스템 등이 포함됐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진단용 렌즈프리 반도체 센서 등 33건의 국제 표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수소 등 분야에서는 수소 제조 저장 계량 표준과 충전소 안전성 표준, 발전용 연료전지 표준 등 28건이 포함됐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진국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는 쓸모없다면서 "우리 주도의 국제표준이라는 등대를 보유한 선두주자가 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기정통부는 오늘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4차 산업혁명 시대 국제표준화 선점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을 보면, 우리나라는 4년 뒤까지 국제표준 300종을 제안해 현재 12%인 제안 비중을 20%로 높일 계획입니다.
또, 국제 표준화 기구 의장단에 선임된 한국인의 수도 현행 41명에서 두 배로 늘려 미국이나 일본, 독일 등 국제표준 주도국과 비슷한 수준이 되게 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국제표준 300건 제안과 의장단 60명 진출을 묶어서 이 전략을 '300·60 프로젝트'라고 명명했습니다.
정부가 추진 중인 국제표준을 분야별로 보면 전기차와 자율주행 분야가 52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긴급대응 시스템과 고속충전시스템 등이 포함됐습니다.
시스템반도체 분야는 진단용 렌즈프리 반도체 센서 등 33건의 국제 표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와 수소 등 분야에서는 수소 제조 저장 계량 표준과 충전소 안전성 표준, 발전용 연료전지 표준 등 28건이 포함됐습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보도자료를 통해 선진국을 따라가는 전략은 더는 쓸모없다면서 "우리 주도의 국제표준이라는 등대를 보유한 선두주자가 돼야 한다"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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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대기 기자 waiting@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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