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길 먼 '제로페이'
입력 2019.07.12 (21:53)
수정 2019.07.13 (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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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만든 간편 결제시스템으로
서울 등지에서 시범 운영되다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됐는데요.
소득공제율도 높아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지만
정작 활용률은 저조합니다.
이연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전통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제로페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인터뷰]
주가현/논산시 내동
"(제로페이 처음 들어보세요?) 네. (당연히 써보신 적도 없으시겠네요?) 네."
[인터뷰]
주정순/대전시 선화동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 보셨어요?) 못 들어 봤는데? (처음 들어보세요?) 네. 뭔가 몰라 그게, 제로페이가… 뭐예요?"
이렇다보니 제로페이를 설치했어도
찾는 고객이 거의 없습니다.
김석효/ 시장 상인 [인터뷰]
"(제로페이 도입하셨던 게 언제부터예요?) 우리요? 올해. (올해 1월이요?) 처음에 할 때부터 했는데, 한 명도 안 와요."
제로페이는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찍어
결제 금액을 계좌이체하는 방식인데,
연 매출이 8억 원 미만인 소상공인은
수수료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소득공제율이 40%로 신용카드 15%,
현금 30%보다도 높습니다.
전통시장이나 농협,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가맹점 수가 늘고 있기는 하지만
대전과 세종, 충남의
소상공업체 22만 곳 가운데
가맹점포 수는 8천5백 곳으로
4% 수준에 불과합니다.
일부 연령층에게는
QR코드를 활용한 결제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사용도 불편해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정진무/시장 상인 [인터뷰]
"카드는 그냥 삭 긁으면 되잖아요. 이건 입력해서 등록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어려운 거죠. 그래서 안 돼요."
이에 따라
더 간편한 결제방법을 확대하고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
커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연경입니다.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만든 간편 결제시스템으로
서울 등지에서 시범 운영되다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됐는데요.
소득공제율도 높아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지만
정작 활용률은 저조합니다.
이연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전통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제로페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인터뷰]
주가현/논산시 내동
"(제로페이 처음 들어보세요?) 네. (당연히 써보신 적도 없으시겠네요?) 네."
[인터뷰]
주정순/대전시 선화동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 보셨어요?) 못 들어 봤는데? (처음 들어보세요?) 네. 뭔가 몰라 그게, 제로페이가… 뭐예요?"
이렇다보니 제로페이를 설치했어도
찾는 고객이 거의 없습니다.
김석효/ 시장 상인 [인터뷰]
"(제로페이 도입하셨던 게 언제부터예요?) 우리요? 올해. (올해 1월이요?) 처음에 할 때부터 했는데, 한 명도 안 와요."
제로페이는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찍어
결제 금액을 계좌이체하는 방식인데,
연 매출이 8억 원 미만인 소상공인은
수수료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소득공제율이 40%로 신용카드 15%,
현금 30%보다도 높습니다.
전통시장이나 농협,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가맹점 수가 늘고 있기는 하지만
대전과 세종, 충남의
소상공업체 22만 곳 가운데
가맹점포 수는 8천5백 곳으로
4% 수준에 불과합니다.
일부 연령층에게는
QR코드를 활용한 결제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사용도 불편해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정진무/시장 상인 [인터뷰]
"카드는 그냥 삭 긁으면 되잖아요. 이건 입력해서 등록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어려운 거죠. 그래서 안 돼요."
이에 따라
더 간편한 결제방법을 확대하고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
커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연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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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갈 길 먼 '제로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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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07-12 21:53:37
- 수정2019-07-13 00:31:26
[앵커멘트]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기위해 만든 간편 결제시스템으로
서울 등지에서 시범 운영되다
올해부터 전국으로 확대됐는데요.
소득공제율도 높아
소비자에게도 혜택이 돌아가지만
정작 활용률은 저조합니다.
이연경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전의 한 전통시장을
찾은 시민들에게 제로페이에 대해
물었습니다.
[인터뷰]
주가현/논산시 내동
"(제로페이 처음 들어보세요?) 네. (당연히 써보신 적도 없으시겠네요?) 네."
[인터뷰]
주정순/대전시 선화동
"(혹시 제로페이라고 들어 보셨어요?) 못 들어 봤는데? (처음 들어보세요?) 네. 뭔가 몰라 그게, 제로페이가… 뭐예요?"
이렇다보니 제로페이를 설치했어도
찾는 고객이 거의 없습니다.
김석효/ 시장 상인 [인터뷰]
"(제로페이 도입하셨던 게 언제부터예요?) 우리요? 올해. (올해 1월이요?) 처음에 할 때부터 했는데, 한 명도 안 와요."
제로페이는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찍어
결제 금액을 계좌이체하는 방식인데,
연 매출이 8억 원 미만인 소상공인은
수수료 부담이 전혀 없습니다.
소비자에게는
소득공제율이 40%로 신용카드 15%,
현금 30%보다도 높습니다.
전통시장이나 농협,
편의점 등을 중심으로
가맹점 수가 늘고 있기는 하지만
대전과 세종, 충남의
소상공업체 22만 곳 가운데
가맹점포 수는 8천5백 곳으로
4% 수준에 불과합니다.
일부 연령층에게는
QR코드를 활용한 결제 방식이
익숙하지 않은데다 사용도 불편해
활성화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정진무/시장 상인 [인터뷰]
"카드는 그냥 삭 긁으면 되잖아요. 이건 입력해서 등록해서 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어려운 거죠. 그래서 안 돼요."
이에 따라
더 간편한 결제방법을 확대하고
홍보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
커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이연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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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연경 기자 yglee@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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