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신공항]여객 수요·시설 대폭 축소...반쪽 공항?
입력 2019.07.23 (18:40)
수정 2019.07.24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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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분석하는 기획 보도, 오늘은 여객 수요나 공항 시설을 대폭 축소해 결정함으로써 반쪽공항에 놓인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전문가들의 계속된 지적과 수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결정의 근거가 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즉 ADPi의 사전타당성 용역보다 규모를 축소해 지역 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해신공항의 타당성 근거로 국토부가 주장해왔던 2016년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의 용역 결과에는 2050년까지 국제선 여객 수요가 2천 7백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 기본계획안은 1천 9백만 명 수준으로 1/3 이상 줄였습니다.
파리공항공단 용역 수준이 되려면 2100년이 돼야 한다고 예측해 50년이나 차이가 납니다.
화물 예측 수요도 11만 톤에서 6만 톤 수준으로 줄였습니다.
국제선 운항도 101개 노선에서 85개로 줄여 예측했습니다.
지난해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이 1천만 명 정도에 이르고 최근 5년간 이용승객이 17% 정도씩 증가하고 있는 사실조차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겁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녹취]
"분석하는 방법에 따라 그렇게 차이가 날 수가 있는 부분이고 그것에 대해 우리가 반박하거나 그게 틀렸다 또는 왜곡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진 않잖아요."
여객과 화물 수요를 줄인 만큼 시설 규모도 크게 축소했습니다.
여객터미널은 애초 33만여 ㎡ 규모에서 18만여 ㎡로, 화물터미널은 2만 ㎡에서 8천 6백 ㎡로 절반 이상을 줄였습니다.
[인터뷰]송광행/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향후 부지는 마련하지만 짓는 터미널 부분은 향후 2056년 이후에 검토하는 거로 돼 있기 때문에 이런 제반 비용들을 축소해서 BC(비용편의분석)를 맞추기 위한 억지 논리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항공기 계류장은 76개에서 38개로 반 토막 났고 항공기가 착륙해 터미널로 이동하는 폭 23m의 유도로는 아예 설치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최치국/한국정책공헌연구원장
"가장 큰 문제가 공항 기능을 축소했다는 것이죠. 신공항의 목표가 중장거리 노선 취항에 있지 않습니까? 관문공항이 아니고 거점공항, 현재 김해공항보다 못한 수준의 공항임을..:
김해신공항 결정 이후 반쪽짜리로 축소된 국토부 계획안이 동남권 주민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분석하는 기획 보도, 오늘은 여객 수요나 공항 시설을 대폭 축소해 결정함으로써 반쪽공항에 놓인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전문가들의 계속된 지적과 수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결정의 근거가 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즉 ADPi의 사전타당성 용역보다 규모를 축소해 지역 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해신공항의 타당성 근거로 국토부가 주장해왔던 2016년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의 용역 결과에는 2050년까지 국제선 여객 수요가 2천 7백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 기본계획안은 1천 9백만 명 수준으로 1/3 이상 줄였습니다.
파리공항공단 용역 수준이 되려면 2100년이 돼야 한다고 예측해 50년이나 차이가 납니다.
화물 예측 수요도 11만 톤에서 6만 톤 수준으로 줄였습니다.
국제선 운항도 101개 노선에서 85개로 줄여 예측했습니다.
지난해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이 1천만 명 정도에 이르고 최근 5년간 이용승객이 17% 정도씩 증가하고 있는 사실조차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겁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녹취]
"분석하는 방법에 따라 그렇게 차이가 날 수가 있는 부분이고 그것에 대해 우리가 반박하거나 그게 틀렸다 또는 왜곡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진 않잖아요."
여객과 화물 수요를 줄인 만큼 시설 규모도 크게 축소했습니다.
여객터미널은 애초 33만여 ㎡ 규모에서 18만여 ㎡로, 화물터미널은 2만 ㎡에서 8천 6백 ㎡로 절반 이상을 줄였습니다.
[인터뷰]송광행/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향후 부지는 마련하지만 짓는 터미널 부분은 향후 2056년 이후에 검토하는 거로 돼 있기 때문에 이런 제반 비용들을 축소해서 BC(비용편의분석)를 맞추기 위한 억지 논리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항공기 계류장은 76개에서 38개로 반 토막 났고 항공기가 착륙해 터미널로 이동하는 폭 23m의 유도로는 아예 설치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최치국/한국정책공헌연구원장
"가장 큰 문제가 공항 기능을 축소했다는 것이죠. 신공항의 목표가 중장거리 노선 취항에 있지 않습니까? 관문공항이 아니고 거점공항, 현재 김해공항보다 못한 수준의 공항임을..:
김해신공항 결정 이후 반쪽짜리로 축소된 국토부 계획안이 동남권 주민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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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9-07-24 10: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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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신공항 기본계획안을 분석하는 기획 보도, 오늘은 여객 수요나 공항 시설을 대폭 축소해 결정함으로써 반쪽공항에 놓인 문제점을 취재했습니다.
전문가들의 계속된 지적과 수정 요구에도 불구하고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결정의 근거가 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즉 ADPi의 사전타당성 용역보다 규모를 축소해 지역 사회의 반발을 사고 있습니다.
박선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김해신공항의 타당성 근거로 국토부가 주장해왔던 2016년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의 용역 결과에는 2050년까지 국제선 여객 수요가 2천 7백만 명이 넘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토부 기본계획안은 1천 9백만 명 수준으로 1/3 이상 줄였습니다.
파리공항공단 용역 수준이 되려면 2100년이 돼야 한다고 예측해 50년이나 차이가 납니다.
화물 예측 수요도 11만 톤에서 6만 톤 수준으로 줄였습니다.
국제선 운항도 101개 노선에서 85개로 줄여 예측했습니다.
지난해 김해공항 국제선 이용객이 1천만 명 정도에 이르고 최근 5년간 이용승객이 17% 정도씩 증가하고 있는 사실조차 제대로 반영하지 않은 겁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녹취]
"분석하는 방법에 따라 그렇게 차이가 날 수가 있는 부분이고 그것에 대해 우리가 반박하거나 그게 틀렸다 또는 왜곡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진 않잖아요."
여객과 화물 수요를 줄인 만큼 시설 규모도 크게 축소했습니다.
여객터미널은 애초 33만여 ㎡ 규모에서 18만여 ㎡로, 화물터미널은 2만 ㎡에서 8천 6백 ㎡로 절반 이상을 줄였습니다.
[인터뷰]송광행/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향후 부지는 마련하지만 짓는 터미널 부분은 향후 2056년 이후에 검토하는 거로 돼 있기 때문에 이런 제반 비용들을 축소해서 BC(비용편의분석)를 맞추기 위한 억지 논리가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국제선 항공기 계류장은 76개에서 38개로 반 토막 났고 항공기가 착륙해 터미널로 이동하는 폭 23m의 유도로는 아예 설치하지 않도록 했습니다.
[인터뷰]최치국/한국정책공헌연구원장
"가장 큰 문제가 공항 기능을 축소했다는 것이죠. 신공항의 목표가 중장거리 노선 취항에 있지 않습니까? 관문공항이 아니고 거점공항, 현재 김해공항보다 못한 수준의 공항임을..:
김해신공항 결정 이후 반쪽짜리로 축소된 국토부 계획안이 동남권 주민들을 얼마나 설득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KBS 뉴스 박선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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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자 기자 psj30@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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