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생산 핵심 기술 국산화

입력 2019.08.20 (21:49) 수정 2019.08.21 (0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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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소재 핵심 기술에 대한
국산화 여론이 높은데요.

정부가 추진중인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 기술인
고순도 수소 생산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연경 기잡니다.

[리포트]
수소차들이
충전을 기다리며 줄지어 서있습니다.

대전에서는
유일한 수소충전소여서
차들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녹취]
수소차 운전자
"주말 같은 경우에는 충전 아예 생각도 안하고 있거든요.
차가 너무 많아 가지고. 충전소 하나 더 생긴다고 하는데
빨리 생겨서 좀 분산됐으면 좋겠어요."

정부 계획대로
2040년까지 수소경제국가 도약을 위해서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생산과 공급이 필수적인데

국내 연구진이
고순도 수소 생산의
핵심 기술을 국산화했습니다.

천연가스 내 수소가
3개의 층으로 구성된 분리막을 통과하면서
고순도 수소만 걸러지는 구조로
공정도 4단계에서 한 단계로 줄게 됩니다.

이 분리막 3개가 들어간
장비를 이용하면 시간당 2천리터 정도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데요.
수소차 7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입니다.

더욱이 생산 단가를
20% 이상 낮출 수 있는데다
일본 수입에 의존하는 팔라듐 막을
쓸 필요도 없습니다.

[인터뷰]
이신근/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소재연구실
"얼마나 얇고, 치밀하고, 그리고 안전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한데요.
우리는 이 세박자를 동시에 다 갖춘 분리막 만드는 방법을 개발했고.."

특히 공정이 줄면서
설비도 기존의 3분의 2 이하로
소규모화 할 수 있어
수소생산과 함께 충전까지 가능한
차세대 수소스테이션 구축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연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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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소 생산 핵심 기술 국산화
    • 입력 2019-08-20 21:49:14
    • 수정2019-08-21 01:20:13
    뉴스9(대전)
[앵커멘트] 일본의 수출규제 이후 소재 핵심 기술에 대한 국산화 여론이 높은데요. 정부가 추진중인 수소경제 활성화의 핵심 기술인 고순도 수소 생산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국산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연경 기잡니다. [리포트] 수소차들이 충전을 기다리며 줄지어 서있습니다. 대전에서는 유일한 수소충전소여서 차들이 몰리기 때문입니다. [녹취] 수소차 운전자 "주말 같은 경우에는 충전 아예 생각도 안하고 있거든요. 차가 너무 많아 가지고. 충전소 하나 더 생긴다고 하는데 빨리 생겨서 좀 분산됐으면 좋겠어요." 정부 계획대로 2040년까지 수소경제국가 도약을 위해서는 경제적이고 안정적인 수소 생산과 공급이 필수적인데 국내 연구진이 고순도 수소 생산의 핵심 기술을 국산화했습니다. 천연가스 내 수소가 3개의 층으로 구성된 분리막을 통과하면서 고순도 수소만 걸러지는 구조로 공정도 4단계에서 한 단계로 줄게 됩니다. 이 분리막 3개가 들어간 장비를 이용하면 시간당 2천리터 정도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데요. 수소차 7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입니다. 더욱이 생산 단가를 20% 이상 낮출 수 있는데다 일본 수입에 의존하는 팔라듐 막을 쓸 필요도 없습니다. [인터뷰] 이신근/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에너지소재연구실 "얼마나 얇고, 치밀하고, 그리고 안전하게 만드느냐가 중요한데요. 우리는 이 세박자를 동시에 다 갖춘 분리막 만드는 방법을 개발했고.." 특히 공정이 줄면서 설비도 기존의 3분의 2 이하로 소규모화 할 수 있어 수소생산과 함께 충전까지 가능한 차세대 수소스테이션 구축에 활용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연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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