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수입 식품’ 방사능 검사 강화…검사량 2배 늘려

입력 2019.08.22 (07:17) 수정 2019.08.22 (08:4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일본산 식품에서 방사능 검출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수입 식품의 안전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적은 양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된 적이 있는 수입 식품은 검사 횟수와 양을 2배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산 수입 식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 탓에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건욱/경기도 파주시 : "방사능 때문에 많이 안 먹는 게 있지 않나 국산만 찾는 그런 게 있는 것 같아요 요즘. 최대한 피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지난 5년간 방사능이 조금이라도 검출돼 반송된 적이 있는 수입식품은 검사를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대상 식품은 모두 일본산입니다.

인스턴트 커피와 차 등 가공식품 10개 품목과 블루베리 등 농산물 3개 품목, 식품첨가물과 건강기능식품 등 모두 17개 품목입니다.

[이승용/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 : "최근 5년간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되어 반송된 이력이 있는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그 수거량을 두 배로 늘려서 더욱 철저히 검사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동안 제조일자별로 1㎏씩 채취해 한 번 시행했던 방사능 검사를 앞으로는 1㎏씩 두 번 채취해 두 차례에 걸쳐 검사합니다.

검사 표본을 늘려 정확성을 높이려는 취지입니다.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8개 현의 수산물과 14개 현의 농산물 27개 품목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식품은 수입 때 방사능 정밀 검사를 해 방사능이 조금이라도 나오면 모두 반송합니다.

식약처는 방사능이 검출된 수입 식품이 국내에서 유통 판매된 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일본산 수입 식품’ 방사능 검사 강화…검사량 2배 늘려
    • 입력 2019-08-22 07:22:53
    • 수정2019-08-22 08:43:05
    뉴스광장
[앵커] 일본산 식품에서 방사능 검출 우려가 커지자 정부가 수입 식품의 안전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적은 양이라도 방사능이 검출된 적이 있는 수입 식품은 검사 횟수와 양을 2배로 늘릴 계획입니다. 이지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산 수입 식품에 대한 방사능 오염 우려 탓에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건욱/경기도 파주시 : "방사능 때문에 많이 안 먹는 게 있지 않나 국산만 찾는 그런 게 있는 것 같아요 요즘. 최대한 피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부가 대책을 내놨습니다. 지난 5년간 방사능이 조금이라도 검출돼 반송된 적이 있는 수입식품은 검사를 더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대상 식품은 모두 일본산입니다. 인스턴트 커피와 차 등 가공식품 10개 품목과 블루베리 등 농산물 3개 품목, 식품첨가물과 건강기능식품 등 모두 17개 품목입니다. [이승용/식품의약품안전처 수입식품안전정책국 : "최근 5년간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되어 반송된 이력이 있는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그 수거량을 두 배로 늘려서 더욱 철저히 검사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동안 제조일자별로 1㎏씩 채취해 한 번 시행했던 방사능 검사를 앞으로는 1㎏씩 두 번 채취해 두 차례에 걸쳐 검사합니다. 검사 표본을 늘려 정확성을 높이려는 취지입니다. 정부는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8개 현의 수산물과 14개 현의 농산물 27개 품목은 수입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그 외 식품은 수입 때 방사능 정밀 검사를 해 방사능이 조금이라도 나오면 모두 반송합니다. 식약처는 방사능이 검출된 수입 식품이 국내에서 유통 판매된 적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이지은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