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환자 금연이 필수

입력 2003.04.14 (09:3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디스크 재발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디스크 예방을 위해서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박재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여 년 동안 담배를 피어 왔던 이 환자는 1년 전에 디스크로 허리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상태가 한때 좋아졌지만 최근 들어 다시 심한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김은식(디스크 재발환자): 의사 선생님이 담배가 디스크에 안 좋다고 했는데 제가 담배를 너무 많이 피우다 보니까 디스크가 또 재발했더라고요.
⊙기자: 한 전문병원이 디스크 재수술 환자 200명을 조사해 봤더니 그 가운데 80%가 3년 이상 담배를 피웠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술 후 허리통증이 없어지는 기간도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석 달 이상 더 걸렸습니다.
⊙최용기(정형외과 전문의): 담배의 니코틴 때문에 디스크로 가는 모세혈관이 수축이 돼서 영양분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스크 자체의 탄력성이나 재생력을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재발이 많게 되는 것입니다.
⊙기자: 따라서 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이더라도 담배를 끊게 되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디스크의 발생률이나 재발률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재발됐을 경우 우선 허리뼈가 내려 앉았는지 살펴 봐야 합니다.
디스크가 함몰됐다면 환자의 골반뼈 등을 이용해 정상으로 복원시켜야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KBS뉴스 박재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디스크 환자 금연이 필수
    • 입력 2003-04-14 09:30:00
    930뉴스
⊙앵커: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은 디스크 재발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디스크 예방을 위해서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박재용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10여 년 동안 담배를 피어 왔던 이 환자는 1년 전에 디스크로 허리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상태가 한때 좋아졌지만 최근 들어 다시 심한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김은식(디스크 재발환자): 의사 선생님이 담배가 디스크에 안 좋다고 했는데 제가 담배를 너무 많이 피우다 보니까 디스크가 또 재발했더라고요. ⊙기자: 한 전문병원이 디스크 재수술 환자 200명을 조사해 봤더니 그 가운데 80%가 3년 이상 담배를 피웠던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수술 후 허리통증이 없어지는 기간도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석 달 이상 더 걸렸습니다. ⊙최용기(정형외과 전문의): 담배의 니코틴 때문에 디스크로 가는 모세혈관이 수축이 돼서 영양분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디스크 자체의 탄력성이나 재생력을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재발이 많게 되는 것입니다. ⊙기자: 따라서 디스크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이 필수적입니다. 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이더라도 담배를 끊게 되면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디스크의 발생률이나 재발률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재발됐을 경우 우선 허리뼈가 내려 앉았는지 살펴 봐야 합니다. 디스크가 함몰됐다면 환자의 골반뼈 등을 이용해 정상으로 복원시켜야 통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KBS뉴스 박재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