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 용량 이미 초과…급증하는 의료폐기물 어쩌나?

입력 2019.09.10 (21:24) 수정 2019.09.11 (08:40)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정부가 이렇게 비정상적인 방법까지 동원해 의료폐기물을 처리하는 이유, 급증하는 쓰레기 양을 소각 용량이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책은 없는걸까요?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장 창고에, 주택가 주변 공터에, 심지어 의사회관 주차장에도 의료폐기물이 쌓여 있습니다.

폐기물 소각·운반업체들이 6개월 이상 불법 보관해온 것들입니다.

밀려드는 쓰레기양을 감당하지 못했습니다.

[폐기물 운반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차 한 대 내리려고 하면 보통 10시간 이상씩 (기다려요). 작년 7월부터 도저히 안 되니까 이런 식으로 이제..."]

지난해 나온 의료폐기물은 22만 6천 톤.

전국 13개 소각장의 허가 용량보다 4만 톤 가까이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허가 용량의 2배에 가깝게 태우는 곳도 있습니다.

처리 업체들이 감당을 못하고 불법 보관하면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 이럴 경우 처리하지 못하는 폐기물이 더 늘어나는 현실입니다.

[지방환경청 관계자/음성변조 : "업소가 영업정지를 해버리면 폐기물 갈 데가 없는 이런 문제가 또 생겨요. 전국에 시설 용량이 넉넉하면 행정조치 해버리면 끝나는데..."]

소각장을 늘리려 해도 주민들의 반대로 당장은 어렵습니다.

정부는 일단 폐기물 양을 줄이는 방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전체의 15%를 차지하는 일회용 기저귀를 의료폐기물에서 제외해 일반 소각장에서 처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대형병원에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을 의무화하고, 분리배출을 강화하는 안도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빠른 고령화에 따라 급증하는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근본 대책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소각 용량 이미 초과…급증하는 의료폐기물 어쩌나?
    • 입력 2019-09-10 21:27:04
    • 수정2019-09-11 08:40:02
    뉴스 9
[앵커] 정부가 이렇게 비정상적인 방법까지 동원해 의료폐기물을 처리하는 이유, 급증하는 쓰레기 양을 소각 용량이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대책은 없는걸까요?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공장 창고에, 주택가 주변 공터에, 심지어 의사회관 주차장에도 의료폐기물이 쌓여 있습니다. 폐기물 소각·운반업체들이 6개월 이상 불법 보관해온 것들입니다. 밀려드는 쓰레기양을 감당하지 못했습니다. [폐기물 운반업체 관계자/음성변조 : "차 한 대 내리려고 하면 보통 10시간 이상씩 (기다려요). 작년 7월부터 도저히 안 되니까 이런 식으로 이제..."] 지난해 나온 의료폐기물은 22만 6천 톤. 전국 13개 소각장의 허가 용량보다 4만 톤 가까이 많습니다. 어쩔 수 없이 허가 용량의 2배에 가깝게 태우는 곳도 있습니다. 처리 업체들이 감당을 못하고 불법 보관하면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 이럴 경우 처리하지 못하는 폐기물이 더 늘어나는 현실입니다. [지방환경청 관계자/음성변조 : "업소가 영업정지를 해버리면 폐기물 갈 데가 없는 이런 문제가 또 생겨요. 전국에 시설 용량이 넉넉하면 행정조치 해버리면 끝나는데..."] 소각장을 늘리려 해도 주민들의 반대로 당장은 어렵습니다. 정부는 일단 폐기물 양을 줄이는 방안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선 전체의 15%를 차지하는 일회용 기저귀를 의료폐기물에서 제외해 일반 소각장에서 처리할 수 있게 했습니다. 대형병원에 자체 폐기물 처리시설을 의무화하고, 분리배출을 강화하는 안도 검토 중입니다. 하지만 빠른 고령화에 따라 급증하는 의료폐기물을 처리할 근본 대책으로는 역부족이라는 지적도 나옵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