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금 미끼 ‘휴대전화 사기판매’ 여전…방통위 ‘판매자 실명제’ 추진
입력 2019.10.02 (18:13)
수정 2019.10.02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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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휴대전화 사기판매 피해가 아직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지원금을 준다든가 할부금을 면제해준다고 접근하는 등 유형과 수법도 더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가 판매 단계부터 책임을 강화하는 '판매자 실명제' 도입을 전격 추진합니다.
손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하루 평균 유동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강남역 일대.
휴대전화 고객 유치를 위한 호객행위가 여전합니다.
[최○○/호객행위 피해자 : "싫다 해도 끝까지 따라와서. 뽑기를 해주거나 스티커를 붙여주는 사람들 그러니까 호응해주는 사람들한테 휴대전화 액정 무료로 바꿔드릴 테니까 따라오세요. 이런 식으로 (유인합니다)."]
호객 행위는 사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입금하도록 하고 신분증을 미리 맡기게 하거나 비공식 계약서를 작성하면 단말기를 할인해주겠다고 한 뒤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또 3년 약정하면 할부금을 깎아준다고 하고 나 몰라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기성이 있는 호객행위와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가려서 단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노웅래/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불법호객행위 근절을 위해서 통신사들의 관리 감독 강화와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 신규 단말기 출시 등으로 시장이 과열됐을 때 '사기 판매주의보'를 발령합니다.
'판매자 실명제'도 추진합니다.
[김용일/방통위 이용자정책국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 과장 : "정확한 상호라든지 대표자 연락처 등을 실명으로 기재해서 이용자들이 구매 후에도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12월부터는 '이통사 전자청약 시스템'을 도입해 가입신청서를 디지털화합니다.
휴대전화 피해 구제 신청은 해마다 천여 건.
절반 넘게는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휴대전화 사기판매 피해가 아직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지원금을 준다든가 할부금을 면제해준다고 접근하는 등 유형과 수법도 더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가 판매 단계부터 책임을 강화하는 '판매자 실명제' 도입을 전격 추진합니다.
손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하루 평균 유동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강남역 일대.
휴대전화 고객 유치를 위한 호객행위가 여전합니다.
[최○○/호객행위 피해자 : "싫다 해도 끝까지 따라와서. 뽑기를 해주거나 스티커를 붙여주는 사람들 그러니까 호응해주는 사람들한테 휴대전화 액정 무료로 바꿔드릴 테니까 따라오세요. 이런 식으로 (유인합니다)."]
호객 행위는 사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입금하도록 하고 신분증을 미리 맡기게 하거나 비공식 계약서를 작성하면 단말기를 할인해주겠다고 한 뒤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또 3년 약정하면 할부금을 깎아준다고 하고 나 몰라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기성이 있는 호객행위와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가려서 단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노웅래/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불법호객행위 근절을 위해서 통신사들의 관리 감독 강화와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 신규 단말기 출시 등으로 시장이 과열됐을 때 '사기 판매주의보'를 발령합니다.
'판매자 실명제'도 추진합니다.
[김용일/방통위 이용자정책국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 과장 : "정확한 상호라든지 대표자 연락처 등을 실명으로 기재해서 이용자들이 구매 후에도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12월부터는 '이통사 전자청약 시스템'을 도입해 가입신청서를 디지털화합니다.
휴대전화 피해 구제 신청은 해마다 천여 건.
절반 넘게는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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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0-02 18:16:00
- 수정2019-10-02 18:2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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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전화 사기판매 피해가 아직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지원금을 준다든가 할부금을 면제해준다고 접근하는 등 유형과 수법도 더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가 판매 단계부터 책임을 강화하는 '판매자 실명제' 도입을 전격 추진합니다.
손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하루 평균 유동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강남역 일대.
휴대전화 고객 유치를 위한 호객행위가 여전합니다.
[최○○/호객행위 피해자 : "싫다 해도 끝까지 따라와서. 뽑기를 해주거나 스티커를 붙여주는 사람들 그러니까 호응해주는 사람들한테 휴대전화 액정 무료로 바꿔드릴 테니까 따라오세요. 이런 식으로 (유인합니다)."]
호객 행위는 사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입금하도록 하고 신분증을 미리 맡기게 하거나 비공식 계약서를 작성하면 단말기를 할인해주겠다고 한 뒤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또 3년 약정하면 할부금을 깎아준다고 하고 나 몰라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기성이 있는 호객행위와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가려서 단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노웅래/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불법호객행위 근절을 위해서 통신사들의 관리 감독 강화와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 신규 단말기 출시 등으로 시장이 과열됐을 때 '사기 판매주의보'를 발령합니다.
'판매자 실명제'도 추진합니다.
[김용일/방통위 이용자정책국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 과장 : "정확한 상호라든지 대표자 연락처 등을 실명으로 기재해서 이용자들이 구매 후에도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12월부터는 '이통사 전자청약 시스템'을 도입해 가입신청서를 디지털화합니다.
휴대전화 피해 구제 신청은 해마다 천여 건.
절반 넘게는 보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KBS 뉴스 손서영입니다.
휴대전화 사기판매 피해가 아직도 끊이질 않고 있습니다.
과도한 지원금을 준다든가 할부금을 면제해준다고 접근하는 등 유형과 수법도 더 다양해지고 교묘해지고 있는데요.
방송통신위원회가 판매 단계부터 책임을 강화하는 '판매자 실명제' 도입을 전격 추진합니다.
손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하루 평균 유동 인구 100만 명이 넘는 강남역 일대.
휴대전화 고객 유치를 위한 호객행위가 여전합니다.
[최○○/호객행위 피해자 : "싫다 해도 끝까지 따라와서. 뽑기를 해주거나 스티커를 붙여주는 사람들 그러니까 호응해주는 사람들한테 휴대전화 액정 무료로 바꿔드릴 테니까 따라오세요. 이런 식으로 (유인합니다)."]
호객 행위는 사기 피해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선입금하도록 하고 신분증을 미리 맡기게 하거나 비공식 계약서를 작성하면 단말기를 할인해주겠다고 한 뒤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또 3년 약정하면 할부금을 깎아준다고 하고 나 몰라라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기성이 있는 호객행위와 정상적인 영업행위를 가려서 단속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노웅래/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 "불법호객행위 근절을 위해서 통신사들의 관리 감독 강화와 주무 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의 특단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 신규 단말기 출시 등으로 시장이 과열됐을 때 '사기 판매주의보'를 발령합니다.
'판매자 실명제'도 추진합니다.
[김용일/방통위 이용자정책국 단말기유통조사담당관 과장 : "정확한 상호라든지 대표자 연락처 등을 실명으로 기재해서 이용자들이 구매 후에도 확인할 수 있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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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서영 기자 belles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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