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호선 파업 왜? ‘직영’ 전환됐지만 ‘생활임금’에도 미달

입력 2019.10.07 (21:21) 수정 2019.10.07 (2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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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지하철 9호선 일부 구간 노조가 사흘 동안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 쟁점입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기범 씨는 언주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 2·3단계 구간에서 설비 유지보수 업무를 합니다.

매달 고정으로 받는 기본급에 급식보조비를 더해도 서울시가 책정한 생활임금에 30만 원 넘게 부족합니다.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에서 직영으로 바뀐 지난해 이후에도, 교통공사의 다른 직원들과는 처우가 많이 다릅니다.

[최기범/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기술직 : "같은 회사면서도 다른 취업규칙을 받으면서 임금은 자회사 때랑 변함이 없고 이런 얘기를 항상 하다 보면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13개 역에 보안요원은 단 4명.

누군가 휴가를 가거나 아프면 혼자 근무해야 합니다.

[9호선 보안요원/음성변조 : "누워 계시면 저희가 혼자 일으킬 수도 없고 보통 취객분들은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셔서 혼자서 감당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밤에 혼자 근무하는 여성 역무원과 보안요원에게 회사가 지급한 건 호루라기와 캡사이신 물총이 전부입니다.

[신상환/공공운수노조 서울메트로9호선지부장 : "교섭을 하면서 단독근무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계속 인지를 시켰지만, 사측은 이것은 우리 선에서 할 수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핵심요구사항은 민간위탁청산과 안전인력충원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노조는 다른 노선을 관리하는 교통공사 직원들과 같은 수준의 노동 조건을 요구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9호선은 민간위탁 구조여서 처우 개선이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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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9호선 파업 왜? ‘직영’ 전환됐지만 ‘생활임금’에도 미달
    • 입력 2019-10-07 21:23:30
    • 수정2019-10-07 22:08:29
    뉴스 9
[앵커]

서울지하철 9호선 일부 구간 노조가 사흘 동안 파업에 들어갔습니다.

노동자들의 처우 개선이 쟁점입니다.

조지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최기범 씨는 언주역에서 중앙보훈병원역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 2·3단계 구간에서 설비 유지보수 업무를 합니다.

매달 고정으로 받는 기본급에 급식보조비를 더해도 서울시가 책정한 생활임금에 30만 원 넘게 부족합니다.

서울교통공사의 자회사에서 직영으로 바뀐 지난해 이후에도, 교통공사의 다른 직원들과는 처우가 많이 다릅니다.

[최기범/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 기술직 : "같은 회사면서도 다른 취업규칙을 받으면서 임금은 자회사 때랑 변함이 없고 이런 얘기를 항상 하다 보면 상대적 박탈감과 소외감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13개 역에 보안요원은 단 4명.

누군가 휴가를 가거나 아프면 혼자 근무해야 합니다.

[9호선 보안요원/음성변조 : "누워 계시면 저희가 혼자 일으킬 수도 없고 보통 취객분들은 폭력적인 성향을 보이셔서 혼자서 감당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밤에 혼자 근무하는 여성 역무원과 보안요원에게 회사가 지급한 건 호루라기와 캡사이신 물총이 전부입니다.

[신상환/공공운수노조 서울메트로9호선지부장 : "교섭을 하면서 단독근무의 위험성에 대해서도 계속 인지를 시켰지만, 사측은 이것은 우리 선에서 할 수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핵심요구사항은 민간위탁청산과 안전인력충원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노조는 다른 노선을 관리하는 교통공사 직원들과 같은 수준의 노동 조건을 요구합니다.

서울교통공사는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면서도 9호선은 민간위탁 구조여서 처우 개선이 쉽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조지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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