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방사성 폐기물 유실 규모 커져…일본 “문제없어”

입력 2019.10.18 (06:39) 수정 2019.10.18 (08:4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19호 태풍이 할퀴고 지나간 일본 후쿠시마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사실상 방치 상태이던 방사성 폐기물 유실 규모가 늘고 있고, 이를 감시할 측정기마저 고장났습니다.

한 공장에선 맹독성 물질까지 유출됐는데 일본 정부는 "모르겠다",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도쿄 황현택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방사성 폐기물 자루를 회수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배가 홀쭉해진 자루가 천변 나무에 엉켜 있습니다.

["(이건 내용물이 들어 있지 않은 거죠?) 네. 빈 자루예요. (여기도 안 들어 있네요.)"]

하류에서 발견된 10자루 모두 속이 빈 채였습니다.

자루 속 내용물, 방사성 폐기물이 유실된 겁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유실 규모만 20개.

그런데도 당국은 여전히 전체 유실 규모를 밝히지 않고 있고, 환경 담당 장관은 문제가 없다는 결론부터 내립니다.

[고이즈미 신지로/일본 환경상 (지난 15일, 국회 참의원 예산위원회) : "대형 자루에 대해서는 용기 파손이 없고 환경에 대한 영향도 없다고 들었습니다."]

영상을 올린 일본 기자는 "불리한 소식은 발표하지 않고, 가끔 거짓말까지 한다"며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여기에 감시 장비마저 말썽입니다.

후쿠시마에 설치된 방사선량 측정 장비 80여 곳이 고장 나 데이터 수집이 안 되는 형편입니다.

한 공장에선 '청산소다'로 불리는 맹독성 물질, '사이안화 나트륨'까지 유출됐습니다.

공장 정수장에선 기준치의 46배에 달하는 독성이 검출돼 인근 주민들이 대피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태풍 피해 지역 가운데 가장 먼저 후쿠시마로 달려간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재건과 부흥의 가장 극적인 사례로 후쿠시마를 활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번 태풍은 끔찍했던 재난의 공포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후쿠시마 방사성 폐기물 유실 규모 커져…일본 “문제없어”
    • 입력 2019-10-18 06:41:11
    • 수정2019-10-18 08:44:06
    뉴스광장 1부
[앵커] 19호 태풍이 할퀴고 지나간 일본 후쿠시마 상황이 심상치 않습니다. 사실상 방치 상태이던 방사성 폐기물 유실 규모가 늘고 있고, 이를 감시할 측정기마저 고장났습니다. 한 공장에선 맹독성 물질까지 유출됐는데 일본 정부는 "모르겠다", "안전하다"는 말만 반복하고 있습니다. 도쿄 황현택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방사성 폐기물 자루를 회수하는 작업이 한창입니다. 배가 홀쭉해진 자루가 천변 나무에 엉켜 있습니다. ["(이건 내용물이 들어 있지 않은 거죠?) 네. 빈 자루예요. (여기도 안 들어 있네요.)"] 하류에서 발견된 10자루 모두 속이 빈 채였습니다. 자루 속 내용물, 방사성 폐기물이 유실된 겁니다. 지금까지 확인된 유실 규모만 20개. 그런데도 당국은 여전히 전체 유실 규모를 밝히지 않고 있고, 환경 담당 장관은 문제가 없다는 결론부터 내립니다. [고이즈미 신지로/일본 환경상 (지난 15일, 국회 참의원 예산위원회) : "대형 자루에 대해서는 용기 파손이 없고 환경에 대한 영향도 없다고 들었습니다."] 영상을 올린 일본 기자는 "불리한 소식은 발표하지 않고, 가끔 거짓말까지 한다"며 정부를 비판했습니다. 여기에 감시 장비마저 말썽입니다. 후쿠시마에 설치된 방사선량 측정 장비 80여 곳이 고장 나 데이터 수집이 안 되는 형편입니다. 한 공장에선 '청산소다'로 불리는 맹독성 물질, '사이안화 나트륨'까지 유출됐습니다. 공장 정수장에선 기준치의 46배에 달하는 독성이 검출돼 인근 주민들이 대피했습니다. 아베 총리가 태풍 피해 지역 가운데 가장 먼저 후쿠시마로 달려간 것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일본 정부는 재건과 부흥의 가장 극적인 사례로 후쿠시마를 활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번 태풍은 끔찍했던 재난의 공포를 다시금 떠올리게 하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KBS 뉴스 황현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