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견 머리 걷어차…동물보호법 강화해야

입력 2019.10.18 (20:40) 수정 2019.10.19 (03: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멘트]
한 견주가 반려견을 무자비하게 폭행했다가 이 사실이 알려지자 동물보호단체에 반려견의 소유권을 넘겼습니다.
하지만 학대를 당한 반려동물 대부분은 일시 격리조치 이후엔 다시 주인에게 돌려 보내지고 있는데
동물보호법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호 기잡니다.


[리포트]
"앉아! 앉아! 앉아! 앉아!"

화물차에 타려던 남성이 반려견에게 큰소리를 칩니다.

화가 난 듯 발걸음을 옮기더니 목줄이 채워진 개의 머리를 마구 걷어찹니다.

<지자체 관계자(음성변조)>
"견주가 개가 분뇨를 밟는 바람에 주변이 지저분해지자 화를 못 참고 폭행을 한 것 같습니다.
내가 내 개를 때리는데 뭔가 문제냐라는 반응도 보였습니다"

문제의 견주는 동물보호단체의 설득 끝에 반려견 2마리의 소유권을 포기했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지금까지 네 번 정도 견주가 개를 때리는 것을 봤는데 개가 견주 말을 바로 안 듣는다고 화가 나서 손발을 이용해서…
심지어 개 얼굴에 물을 쏘는 것도 봤습니다."

학대 피해를 입은 반려견은 경기 양평에서 임시보호를 받은 뒤 입양될 예정입니다.

<학대 견주(음성변조)>
"개한테 미안하긴 미안하죠. 내가 그때 욱해서 때린 거니까"

이처럼 동물 학대 이후 견주가 소유권을 포기하면 완전 격리가 가능하지만
반대의 경우는 동물보호법에 따라일시 격리 후 다시 주인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동물 학대자의 소유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언제 처리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채일택/동물자유연대 팀장>
"지금처럼 3일 이상의 격리 조치보다는 범죄의 경중에 따라서 소유권을 합리적으로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해 동물보호법 위반 피의자는 592명.

동물학대 재발을 막기 위해 소유권 제한 등 동물보호법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호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반려견 머리 걷어차…동물보호법 강화해야
    • 입력 2019-10-19 03:07:09
    • 수정2019-10-19 03:13:00
    뉴스9(광주)
[앵커멘트] 한 견주가 반려견을 무자비하게 폭행했다가 이 사실이 알려지자 동물보호단체에 반려견의 소유권을 넘겼습니다. 하지만 학대를 당한 반려동물 대부분은 일시 격리조치 이후엔 다시 주인에게 돌려 보내지고 있는데 동물보호법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김호 기잡니다. [리포트] "앉아! 앉아! 앉아! 앉아!" 화물차에 타려던 남성이 반려견에게 큰소리를 칩니다. 화가 난 듯 발걸음을 옮기더니 목줄이 채워진 개의 머리를 마구 걷어찹니다. <지자체 관계자(음성변조)> "견주가 개가 분뇨를 밟는 바람에 주변이 지저분해지자 화를 못 참고 폭행을 한 것 같습니다. 내가 내 개를 때리는데 뭔가 문제냐라는 반응도 보였습니다" 문제의 견주는 동물보호단체의 설득 끝에 반려견 2마리의 소유권을 포기했습니다. <목격자(음성변조)> "지금까지 네 번 정도 견주가 개를 때리는 것을 봤는데 개가 견주 말을 바로 안 듣는다고 화가 나서 손발을 이용해서… 심지어 개 얼굴에 물을 쏘는 것도 봤습니다." 학대 피해를 입은 반려견은 경기 양평에서 임시보호를 받은 뒤 입양될 예정입니다. <학대 견주(음성변조)> "개한테 미안하긴 미안하죠. 내가 그때 욱해서 때린 거니까" 이처럼 동물 학대 이후 견주가 소유권을 포기하면 완전 격리가 가능하지만 반대의 경우는 동물보호법에 따라일시 격리 후 다시 주인에게 돌아가야 합니다. 동물 학대자의 소유권을 제한하는 내용의 개정안이 발의됐지만 언제 처리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채일택/동물자유연대 팀장> "지금처럼 3일 이상의 격리 조치보다는 범죄의 경중에 따라서 소유권을 합리적으로 제한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해 동물보호법 위반 피의자는 592명. 동물학대 재발을 막기 위해 소유권 제한 등 동물보호법 개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호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광주-주요뉴스

더보기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