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3년만에 무기한 파업 돌입... 운송 차질 우려
입력 2019.11.20 (21:54)
수정 2019.11.20 (2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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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멘트]
전국철도노조가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오늘부터 3년 만에 무기한
총파업을 들어갔습니다.
파업 첫날인 오늘
KTX 등 여객열차와
화물 열차의 운행률이
평소보다 30% 안팎까지
떨어졌습니다.
김서정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전광판에 운행 중지를 알리는
글자가 선명합니다.
역을 찾은 승객들은
파업 여파로 열차 운행에
변동이 없는지 먼저 살핍니다.
[인터뷰]박옥희/충남 논산시
아들이 광주에 살거든요. 반찬도 전해줘야 하고 볼일도 있고 그러는데, 열차 파업을 해가지고 시간대도 조금 줄어든다고 해가지고 걱정이 많이 돼요.
지난주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은
각 대학별 일정에 맞춰
입시를 준비하는 시기여서
걱정이 큽니다.
[인터뷰]윤지원/ 광주 남구 봉선동
지금 아무래도 수능 끝나고 면접, 논술 이런걸 준비하는 시기고, 면접 일정도 많고 하는 기간인데,.."
파업 첫 날인 오늘,
호남선과 전라선 KTX는
92편 중 23편,
일반열차는 98편 가운데
32편의 운행이 취소됐습니다.
평시 대비 운행률은 KTX 75%,
일반열차는 67%로 떨어졌습니다.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31% 수준으로 떨어지며
수출입과 산업필수품 위주로 수송됐습니다.
철도 노사는
어제 이뤄진 집중 교섭에도
쟁점인 인력충원 규모를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해
안전 인력 충원과
KTX와 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행섭/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장
"먼저 파업을 불가피하게 할 수 밖에 없었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정말 좀 착잡합니다. 한편으로는 철도공사와 정부가 약속했던 것조차도 이행하지 못하고.."
이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여객과 물류 운송 등에 차질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서정입니다.
전국철도노조가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오늘부터 3년 만에 무기한
총파업을 들어갔습니다.
파업 첫날인 오늘
KTX 등 여객열차와
화물 열차의 운행률이
평소보다 30% 안팎까지
떨어졌습니다.
김서정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전광판에 운행 중지를 알리는
글자가 선명합니다.
역을 찾은 승객들은
파업 여파로 열차 운행에
변동이 없는지 먼저 살핍니다.
[인터뷰]박옥희/충남 논산시
아들이 광주에 살거든요. 반찬도 전해줘야 하고 볼일도 있고 그러는데, 열차 파업을 해가지고 시간대도 조금 줄어든다고 해가지고 걱정이 많이 돼요.
지난주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은
각 대학별 일정에 맞춰
입시를 준비하는 시기여서
걱정이 큽니다.
[인터뷰]윤지원/ 광주 남구 봉선동
지금 아무래도 수능 끝나고 면접, 논술 이런걸 준비하는 시기고, 면접 일정도 많고 하는 기간인데,.."
파업 첫 날인 오늘,
호남선과 전라선 KTX는
92편 중 23편,
일반열차는 98편 가운데
32편의 운행이 취소됐습니다.
평시 대비 운행률은 KTX 75%,
일반열차는 67%로 떨어졌습니다.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31% 수준으로 떨어지며
수출입과 산업필수품 위주로 수송됐습니다.
철도 노사는
어제 이뤄진 집중 교섭에도
쟁점인 인력충원 규모를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해
안전 인력 충원과
KTX와 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행섭/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장
"먼저 파업을 불가피하게 할 수 밖에 없었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정말 좀 착잡합니다. 한편으로는 철도공사와 정부가 약속했던 것조차도 이행하지 못하고.."
이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여객과 물류 운송 등에 차질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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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철도노조 3년만에 무기한 파업 돌입... 운송 차질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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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9-11-20 21:54:50
- 수정2019-11-20 22:48:12
[앵커멘트]
전국철도노조가
인력 충원 등을 요구하며
오늘부터 3년 만에 무기한
총파업을 들어갔습니다.
파업 첫날인 오늘
KTX 등 여객열차와
화물 열차의 운행률이
평소보다 30% 안팎까지
떨어졌습니다.
김서정 기자의 보돕니다.
[리포트]
전광판에 운행 중지를 알리는
글자가 선명합니다.
역을 찾은 승객들은
파업 여파로 열차 운행에
변동이 없는지 먼저 살핍니다.
[인터뷰]박옥희/충남 논산시
아들이 광주에 살거든요. 반찬도 전해줘야 하고 볼일도 있고 그러는데, 열차 파업을 해가지고 시간대도 조금 줄어든다고 해가지고 걱정이 많이 돼요.
지난주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은
각 대학별 일정에 맞춰
입시를 준비하는 시기여서
걱정이 큽니다.
[인터뷰]윤지원/ 광주 남구 봉선동
지금 아무래도 수능 끝나고 면접, 논술 이런걸 준비하는 시기고, 면접 일정도 많고 하는 기간인데,.."
파업 첫 날인 오늘,
호남선과 전라선 KTX는
92편 중 23편,
일반열차는 98편 가운데
32편의 운행이 취소됐습니다.
평시 대비 운행률은 KTX 75%,
일반열차는 67%로 떨어졌습니다.
화물열차의 운행률은
31% 수준으로 떨어지며
수출입과 산업필수품 위주로 수송됐습니다.
철도 노사는
어제 이뤄진 집중 교섭에도
쟁점인 인력충원 규모를 놓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습니다.
노조는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한
4조 2교대 근무형태 변경을 위해
안전 인력 충원과
KTX와 SRT 고속철도 통합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터뷰]이행섭/ 전국철도노조 호남본부장
"먼저 파업을 불가피하게 할 수 밖에 없었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정말 좀 착잡합니다. 한편으로는 철도공사와 정부가 약속했던 것조차도 이행하지 못하고.."
이 파업이 장기화 될 경우
여객과 물류 운송 등에 차질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여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KBS뉴스 김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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