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회의…미국 “북한은 도발 피해야”

입력 2019.12.12 (06:26) 수정 2019.12.12 (09:34)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논의를 위한 공개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요청에 따라 소집된 건데요.

뉴욕 특파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철우 특파원! 유엔 안보리 회의 시작됐죠?

[기자]

네, 우리 시간으로 새벽 5시부터 유엔 안보리 회의, 시작됐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 회의, 미국 주도로 열린건데요.

회의 시작부터 켈리 크래프트 미국 대사는 북한에 도발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은 대담한 결정을 해야 하는데, 다른 길로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들어보시죠.

[켈리 크래프트/유엔주제 미국 대사 : "북한은 어렵지만 과감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북한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크래프트 대사는 북한이 올해에만 24발 이상의 미사일을 쐈다면서, 미사일 사거리에 관계없이 명백한 유엔 제재 위반이란 언급도 했고요.

미국은 포괄적인 프로세스를 이어갈 준비가 돼 있고, 북핵 문제 해결이 마감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표란 점을 분명히 해두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대사와 러시아 대사는 유엔 제재가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북한 도발 움직임에 대한 논의 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 문제도 다룰 예정입니다.

안보리 회의에서 어떤 결과가 도출될 지도 관심인데요.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안보리 추가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언급은 나올 수 있지만, 북한에 경고를 담은 성명까지는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안보리 회의가 열린 날,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뉴욕을 방문했다면서요. 뭘 했나요?

[기자]

네, 비건 대표는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대사급 대표들을 만나 오찬을 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대사 등 비상임 이사국 대표들도 자리를 함께 했는데요.

오늘 오찬 회동은 안보리 회의를 앞두고 이뤄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비건 대표가 이사국 대표들과 안보리 회의에 앞선 정지 작업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비건 대표, 예전에도 북한 관련 안보리 회의가 열릴 때 뉴욕에서 안보리 이사국들과 북한과의 협상이나 제재에 대한 의견을 나눴는데요.

오늘도 최근 북한의 동향을 설명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 안보리가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비건 대표, 오는 15일 한국을 방문하는데요.

현재까지 방한 중에 북한 측 관계자와 회동 일정이 있는 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유엔 안보리 회의…미국 “북한은 도발 피해야”
    • 입력 2019-12-12 06:29:56
    • 수정2019-12-12 09:34:39
    뉴스광장 1부
[앵커] 유엔 안보리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 논의를 위한 공개 회의를 시작했습니다. 미국의 요청에 따라 소집된 건데요. 뉴욕 특파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김철우 특파원! 유엔 안보리 회의 시작됐죠? [기자] 네, 우리 시간으로 새벽 5시부터 유엔 안보리 회의, 시작됐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 회의, 미국 주도로 열린건데요. 회의 시작부터 켈리 크래프트 미국 대사는 북한에 도발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핵 문제 해결을 위해 북한은 대담한 결정을 해야 하는데, 다른 길로 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들어보시죠. [켈리 크래프트/유엔주제 미국 대사 : "북한은 어렵지만 과감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북한이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심각한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크래프트 대사는 북한이 올해에만 24발 이상의 미사일을 쐈다면서, 미사일 사거리에 관계없이 명백한 유엔 제재 위반이란 언급도 했고요. 미국은 포괄적인 프로세스를 이어갈 준비가 돼 있고, 북핵 문제 해결이 마감 시간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표란 점을 분명히 해두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대사와 러시아 대사는 유엔 제재가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회의는 북한 도발 움직임에 대한 논의 뿐만 아니라 북한 인권 문제도 다룰 예정입니다. 안보리 회의에서 어떤 결과가 도출될 지도 관심인데요. 북한이 추가 도발할 경우 안보리 추가 제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언급은 나올 수 있지만, 북한에 경고를 담은 성명까지는 나오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안보리 회의가 열린 날,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뉴욕을 방문했다면서요. 뭘 했나요? [기자] 네, 비건 대표는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 대사급 대표들을 만나 오찬을 했습니다. 한국과 일본 대사 등 비상임 이사국 대표들도 자리를 함께 했는데요. 오늘 오찬 회동은 안보리 회의를 앞두고 이뤄져 눈길을 끌었습니다. 비건 대표가 이사국 대표들과 안보리 회의에 앞선 정지 작업이 있지 않았을까 하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비건 대표, 예전에도 북한 관련 안보리 회의가 열릴 때 뉴욕에서 안보리 이사국들과 북한과의 협상이나 제재에 대한 의견을 나눴는데요. 오늘도 최근 북한의 동향을 설명하고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 안보리가 한목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비건 대표, 오는 15일 한국을 방문하는데요. 현재까지 방한 중에 북한 측 관계자와 회동 일정이 있는 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뉴욕에서 KBS 뉴스 김철우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